조건부 가치측정법을 이용한 사용자 경험 디자인 가치평가 모델의 탐색 잠금해제 인터페이스를 중심으로 Exploration of Economic Valuation Model for the UX Design using the Contingent Valuation Method - Focusing on the Screen Unlock Interfaces원문보기
본 연구는 사용자 경험(UX)에 대한 경제적 가치 평가 모델을 탐색하고 적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스마트폰 잠금해제 UX를 대상으로 터치형, 지문인식, 홍채인식에 대해 조건부 가치측정법(contingent valuation method, CVM)을 적용하였다. 경제적 가치를 산출하기 위한 가치추정법 중에서 조건부 가치측정법을 선택한 이유는 잠금해제와 같은 인터페이스 요소들은 스마트폰을 이용할 때 중요한 사용자 경험적 가치이지만 시장에서 별개로 거래되지 않는 비 시장 재화이기 때문이다. 스마트폰 잠금해제를 조건부 가치측정법 중 이중 양분선택형 방식(double-bounded dichotomous choice)으로 설문조사하여 로짓 모형으로 분석한 결과 터치형 잠금해제 인터페이스는 529원, 지문인식 잠금해제는 4,214원, 홍채인식 잠금해제는 1,376원으로 경제적 가치가 나타났다. 즉, 지문인식 잠금해제가 가장 높은 경제적 가치를 나타냈으며, 그 다음으로 홍채인식, 터치형 순이었다. 이 연구의 주요 기여점은 UX 디자인에 대해 경제적 가치를 평가하는 방법론적 시도를 수행하였고, 체계적이고 신뢰도 있는 결과를 산출하였다는 점이다.
본 연구는 사용자 경험(UX)에 대한 경제적 가치 평가 모델을 탐색하고 적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스마트폰 잠금해제 UX를 대상으로 터치형, 지문인식, 홍채인식에 대해 조건부 가치측정법(contingent valuation method, CVM)을 적용하였다. 경제적 가치를 산출하기 위한 가치추정법 중에서 조건부 가치측정법을 선택한 이유는 잠금해제와 같은 인터페이스 요소들은 스마트폰을 이용할 때 중요한 사용자 경험적 가치이지만 시장에서 별개로 거래되지 않는 비 시장 재화이기 때문이다. 스마트폰 잠금해제를 조건부 가치측정법 중 이중 양분선택형 방식(double-bounded dichotomous choice)으로 설문조사하여 로짓 모형으로 분석한 결과 터치형 잠금해제 인터페이스는 529원, 지문인식 잠금해제는 4,214원, 홍채인식 잠금해제는 1,376원으로 경제적 가치가 나타났다. 즉, 지문인식 잠금해제가 가장 높은 경제적 가치를 나타냈으며, 그 다음으로 홍채인식, 터치형 순이었다. 이 연구의 주요 기여점은 UX 디자인에 대해 경제적 가치를 평가하는 방법론적 시도를 수행하였고, 체계적이고 신뢰도 있는 결과를 산출하였다는 점이다.
This study aimed to assess the economic value of the UX design and applied contingent valuation method (CVM) to the three smartphone screen unlock interface types: touch, fingerprint, and iris recognition. The contingent valuation method was chosen from various economic valuation approaches because ...
This study aimed to assess the economic value of the UX design and applied contingent valuation method (CVM) to the three smartphone screen unlock interface types: touch, fingerprint, and iris recognition. The contingent valuation method was chosen from various economic valuation approaches because the interface components such as the screen unlock are important user experience values but non-market goods which are not traded independently. Using the double-bounded dichotomous choice approach of the contingent valuation method, the survey results of the logit model showed that the economic value of touch unlock interface was 529 won, fingerprint was 4,214 won, and iris recognition was 1,316 won. That is, the fingerprint interface had the highest economic value, followed by iris recognition and touch interface. The main contribution of this research is that we examined a method for economic valuation of the UX design and generated systematic and credible results.
This study aimed to assess the economic value of the UX design and applied contingent valuation method (CVM) to the three smartphone screen unlock interface types: touch, fingerprint, and iris recognition. The contingent valuation method was chosen from various economic valuation approaches because the interface components such as the screen unlock are important user experience values but non-market goods which are not traded independently. Using the double-bounded dichotomous choice approach of the contingent valuation method, the survey results of the logit model showed that the economic value of touch unlock interface was 529 won, fingerprint was 4,214 won, and iris recognition was 1,316 won. That is, the fingerprint interface had the highest economic value, followed by iris recognition and touch interface. The main contribution of this research is that we examined a method for economic valuation of the UX design and generated systematic and credible resul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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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지불카드법은 참가자에게 제시하는 지불카드에서 금액에 대한 상한, 하한을 설정하는 방식에 따라 범위 편의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NOAA 패널이 추천하고 다양한 분야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는 양분선택방식으로 설문을 구성하였다.
설문은 온라인을 통해 진행되었으며, 2015년 5월중 1주일간을 설문 기간으로 하였다. 또한 본 설문에 앞서 적절한 제시 가격대를 파악하기 위해 사전 조사를 진행하였다. 앱 구매 경험이 있는 8명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하여 적절한 제시 금액의 범위를 파악한 결과 앱스토어의 일반적인 가격 기준인 1천원에서 9천원으로 나타났으며, 제시 가격은 네 가지 단계로 1천원, 3천 원, 6천원, 9천원으로 제안되었다.
전략적 편의는 응답자가 진심으로 지출할 수 있는 금액과 다른 지불의사금액을 표시하는 경우에 발생한다. 응답자는 무임승차하려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본인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응답하고자 한다. 예를 들어 환경피해 보상을 위한 환경의 가치를 묻는 설문에서는 실제 지불의사보다 높은 지불금액을 답하는 반면에, 세금이나 이용료를 위한 정책을 위한 설문에서는 실제보다 낮은 지불금액을 표시한다[21].
2011년 애플이 삼성을 대상으로 진행한 특허 침해 소송은 UX 디자인에 대한 중요성과 경제적 가치 평가 필요성을 제기한 대표적인 사례이며, 차별화된 UX가 제품의 가치를 결정하는 요인 및 중요한 무형자산으로 인식되기 시작한 계기가 되었다. 이 연구는 UX 디자인에 대한 경제적 가치를 산정하는 체계적인 방법론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경제적 가치 측정 방법론 중에서 조건부 가치측정법을 실제 스마트폰 인터페이스 사례들에 적용하여 그 적절성 확인을 시도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는 스마트폰 UX 중 잠금해제를 대상으로 경제적 가치를 도출함으로써 향후 UX 디자인에 대한 가치 평가에 대한 방향을 제시함과 동시에 체계적이고 신뢰성있는 측정 방법론 적용 가능성을 모색하고자 했다.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 가장 먼저, 그리고 자주 작동하는 인터랙션인 잠금해제를 대상으로 터치형, 지문인식, 홍채인식에 대해 조건부 가치측정법을 적용하였다.
이 연구는 잠금해제를 대상으로 사용자 경험 디자인의 경제적 가치 탐색의 목적을 위해 터치형, 지문인식, 홍채 인식의 세 가지 잠금해제 인터페이스를 비교하여 측정하였다. 사용자 경험(UX)과 사용자 인터페이스(UI)간의 차이의 핵심은 총체성에 있다.
이 연구에서는 여러 가치측정법 중에서 조건부 가치측정법을 선택하여 세 종류의 잠금해제 인터페이스를 대상으로 UX 디자인의 경제적 가치를 추정하고자 하였다. 조건부 가치측정법을 선택한 이유는 이 방법이 각 개인의 재화에 대한 가치를 기준으로 의사결정에 대한 가상적인 상황을 가정한다는 점이다.
측정 방법으로 조건부 가치측정법을 선택한 이유는 경제학, 공공정책 등 다양한 분야에서 비시장재화에 대한 경제적 가치를 측정하는데 널리 사용하는 방법이며, 측정 방법에 대한 유효성과 신뢰성이 검증되었기 때문이다. 이 측정 방법이 UX 디자인 분야에도 타당하고 실효성 있게 적용될 수 있을지 실증 연구를 설계하였다.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터치형, 지문인식, 홍채인식 잠금해제 인터페이스에 대한 사용성, 유용성, 만족도 및 경제적 가치를 측정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는 조건부 가치측정법을 통해서 잠금해제 인터페이스 사례를 대상으로 무형자산인 UX 디자인에 대해 경제적 가치를 도출하여 비교하였다. 조건부 가치측정법을 통해 UX 디자인에 대해 계량화된 화폐적 가치를 도출함으로써 향후 상품 개발시 UX 기획부문에서 ROI를 도출하여 성과 평가에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제안 방법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터치형, 지문인식, 홍채인식 잠금해제 인터페이스에 대한 사용성, 유용성, 만족도 및 경제적 가치를 측정하였다. 각각의 잠금해제 인터페이스를 설치할 경우 스마트폰 구매시 추가 비용이 발생한다는 시나리오 상황에서 설문 대상자에게 설치비용으로 지불할 수 있는 최대금액을 알아봄으로써 잠금해제 사용자 경험 디자인의 경제적 가치 측정을 시도하였다.
개인의 일반적인 사회경제적인 특성으로 성별, 연령, 소득을 설명변수로 고려하였으며 현재 이용 중인 스마트폰의 OS와 제조사도 변수에 포함하였다. 또한 평소 사용자 경험에 대한 인지 및 태도를 알아보기 위해 UX 인식도, UX 관심도, UX 중요도를 변수로 고려하였으며, 3가지 잠금해제별로 사용성, 유용성, 만족도를 설명변수에 포함하여 모형을 정립하였다.
기업 조직에서 UX 디자인 부서는 그 중요성에 비해 마케팅 부서이나 개발팀에 비해 그 성과에 대한 경제적 기여를 평가받기가 상대적으로 어려웠다. 그러나 본 연구는 조건부 가치측정법을 통해서 잠금해제 인터페이스 사례를 대상으로 무형자산인 UX 디자인에 대해 경제적 가치를 도출하여 비교하였다. 조건부 가치측정법을 통해 UX 디자인에 대해 계량화된 화폐적 가치를 도출함으로써 향후 상품 개발시 UX 기획부문에서 ROI를 도출하여 성과 평가에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잠금해제에 대한 지불수락 여부는 가격 이외에 평소 UX에 대한 태도 및 잠금해제에 대한 사용성 이슈도 영향을 줄 것으로 판단하였다. 따라서 지불수락 여부에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되는 설명 변수를 포함하여 모형을 정립하였다. 모형에서 사용한 변수에 대한 내용은 표 1에 정리하였다.
이중양분선택형은 1차로 제시한 금액에 대한 응답을 기준으로 하여 2차로 지불의사를 다시 한 번 물어보는 방식이다. 또한 1, 2차 제시금액에서 모두 지불의사가 없는 참가자들에게 그 이유를 선택하도록 하는 후속질문을 실시하였다.
개인의 일반적인 사회경제적인 특성으로 성별, 연령, 소득을 설명변수로 고려하였으며 현재 이용 중인 스마트폰의 OS와 제조사도 변수에 포함하였다. 또한 평소 사용자 경험에 대한 인지 및 태도를 알아보기 위해 UX 인식도, UX 관심도, UX 중요도를 변수로 고려하였으며, 3가지 잠금해제별로 사용성, 유용성, 만족도를 설명변수에 포함하여 모형을 정립하였다.
먼저 과업 및 사용성 평가에 투입되는 비용을 분류하고, 유·무형의 편익 요소를 고려하였다.
본 연구는 앞서 언급한 한계점에도 불구하고 주요한 실무적 시사점 및 의의를 지닌다. 먼저 스마트폰의 경쟁 전략요소인 UX 디자인에 대해 경제적 가치를 평가하는 방법론적 시도를 수행하였고, 체계적이고 신뢰도 있는 결과를 산출하였다는 점이다. 기업 조직에서 UX 디자인 부서는 그 중요성에 비해 마케팅 부서이나 개발팀에 비해 그 성과에 대한 경제적 기여를 평가받기가 상대적으로 어려웠다.
절단된 평균값을 구하는 공식은 아래와 같다. 본 연구에서는 절단된 평균값을 이용하여 스마트폰 잠금해제에 대한 경제적 가치를 산출하였다.
본조사에서는 사전조사에서 설정된 대로 참가자들에게 1000, 3000, 6000, 9000원의 4가지 금액 중 한 가지 금액을 무작위로 선택하여 제시하였다. 참가자들은 제시 금액에 대해 지불 의향이 있는지를 응답하였으며, 응답한 결과를 토대로 이중 양분선택형 기법을 이용하였다.
로짓 모형에서 종속변수는 터치형 잠금해제의 제시금액에 대한 수락여부이다. 설명변수로는 UX 인지도, UX 관심도, UX 중요도와 터치형 잠금해제에 대한 사용성, 유용성, 만족도 그리고 개인 특성인 성별, 나이 스마트폰 OS, 제조사, 소득을 고려하였다. 또한 제시금액인 가격도 예측 변수로 포함하였다.
스마트폰 잠금해제 인터페이스 방식에 따른 사용자 경험(UX) 디자인에 대한 가치를 추정하기 위해 모집단을 스마트폰을 이용 중인 20세 이상 40세 이하의 사용자로 선정하였다. 설문은 온라인을 통해 진행되었으며, 2015년 5월중 1주일간을 설문 기간으로 하였다. 또한 본 설문에 앞서 적절한 제시 가격대를 파악하기 위해 사전 조사를 진행하였다.
이 연구는 스마트폰 UX 중 잠금해제를 대상으로 경제적 가치를 도출함으로써 향후 UX 디자인에 대한 가치 평가에 대한 방향을 제시함과 동시에 체계적이고 신뢰성있는 측정 방법론 적용 가능성을 모색하고자 했다.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 가장 먼저, 그리고 자주 작동하는 인터랙션인 잠금해제를 대상으로 터치형, 지문인식, 홍채인식에 대해 조건부 가치측정법을 적용하였다.
이 측정 방법이 UX 디자인 분야에도 타당하고 실효성 있게 적용될 수 있을지 실증 연구를 설계하였다.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터치형, 지문인식, 홍채인식 잠금해제 인터페이스에 대한 사용성, 유용성, 만족도 및 경제적 가치를 측정하였다. 각각의 잠금해제 인터페이스를 설치할 경우 스마트폰 구매시 추가 비용이 발생한다는 시나리오 상황에서 설문 대상자에게 설치비용으로 지불할 수 있는 최대금액을 알아봄으로써 잠금해제 사용자 경험 디자인의 경제적 가치 측정을 시도하였다.
이중 양분선택으로 수집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지문인식 잠금해제의 경제적 가치를 산출하기 위해 앞서 선정한 사회․경제적 변수 및 UX 요인을 포함하였다. 분석은 로짓 모형으로 추정하였으며, 그 결과는 표 3과 같다.
이중 양분선택으로 수집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터치형 잠금 해제의 경제적 가치를 산출하기 위해 앞서 선정한 사회․경제적 변수 및 UX 요인을 포함하였다. 분석은 로짓 모형으로 추정하였다(표 2).
이중 양분선택으로 수집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홍채인식 잠금해제의 경제적 가치를 산출하기 위해 앞서 선정한 사회․경제적 변수 및 UX 요인을 포함하였다. 분석은 로짓 모형으로 추정하였으며, 그 결과는 표 4에서 정리하였다.
본조사에서는 사전조사에서 설정된 대로 참가자들에게 1000, 3000, 6000, 9000원의 4가지 금액 중 한 가지 금액을 무작위로 선택하여 제시하였다. 참가자들은 제시 금액에 대해 지불 의향이 있는지를 응답하였으며, 응답한 결과를 토대로 이중 양분선택형 기법을 이용하였다. 이중양분선택형은 1차로 제시한 금액에 대한 응답을 기준으로 하여 2차로 지불의사를 다시 한 번 물어보는 방식이다.
대상 데이터
잠금해제에서 생체 인식을 도입한 이유는 보안성과 편의성을 동시에 만족할 수 있는 방식이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터치형, 지문인식, 홍채인식을 활용한 잠금 해제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스마트폰 잠금해제 인터페이스 방식에 따른 사용자 경험(UX) 디자인에 대한 가치를 추정하기 위해 모집단을 스마트폰을 이용 중인 20세 이상 40세 이하의 사용자로 선정하였다. 설문은 온라인을 통해 진행되었으며, 2015년 5월중 1주일간을 설문 기간으로 하였다.
스마트폰 잠금해제에 대한 경제적 가치평가에 총 168명이 참여하였다. 성별 및 연령, 스마트폰 OS, 스마트폰 제조사, 소득 수준 측면 에서 사회경제적 특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앱 구매 경험이 있는 8명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하여 적절한 제시 금액의 범위를 파악한 결과 앱스토어의 일반적인 가격 기준인 1천원에서 9천원으로 나타났으며, 제시 가격은 네 가지 단계로 1천원, 3천 원, 6천원, 9천원으로 제안되었다. 이에 따라 본 조사에서는 네 가지 가격대의 제시 금액별로 40명씩 수집하여 총 160명의 참가자 데이터를 모집하도록 계획하였다.
데이터처리
이중 양분선택으로 수집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지문인식 잠금해제의 경제적 가치를 산출하기 위해 앞서 선정한 사회․경제적 변수 및 UX 요인을 포함하였다. 분석은 로짓 모형으로 추정하였으며, 그 결과는 표 3과 같다.
이중 양분선택으로 수집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홍채인식 잠금해제의 경제적 가치를 산출하기 위해 앞서 선정한 사회․경제적 변수 및 UX 요인을 포함하였다. 분석은 로짓 모형으로 추정하였으며, 그 결과는 표 4에서 정리하였다.
이론/모형
이중 양분선택으로 수집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터치형 잠금 해제의 경제적 가치를 산출하기 위해 앞서 선정한 사회․경제적 변수 및 UX 요인을 포함하였다. 분석은 로짓 모형으로 추정하였다(표 2).
성능/효과
로짓모형 분석 결과, 모든 잠금해제 인터페이스의 제시 금액 수락 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제시 가격으로 나타났다. UX에 대한 태도 변인 중에서는 터치형은 UX의 중요도, 지문인식은 사용성, 홍채인식은 인지도가 제시 금액 수락 여부에 대한 영향 요인으로 나타났다. 즉, 지문인식 인터페이스가 가장 높은 화폐적 가치를 나타낸 이유는 손가락을 접촉하는 방식으로 절차가 간단하여 사용성이 편할 것이라고 인식하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둘째, 잠금해제에 대한 지불수락 여부에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되는 설명변수 중에서 유의한 변수들이 많이 도출되지 않았다는 점이다. 실제 사용자 경험에 영향을 주고 구매과정에 영향을 주는 여러 요인들이 있을 것으로 예상하였으나 본 연구에서는 잠금해제 인터페이스별로 가격 이외에 구매에 영향을 주는 공통된 변수를 분별해내지 못하였다.
로짓모델 추정결과를 바탕으로 절단된 평균값, 즉 터치형 잠금해제 인터페이스에 대한 지불의사 금액은 529원으로 도출되었다.
5배정도 높은 1,376원으로 도출되었다. 로짓모형 분석 결과, UX인지도, 소득, 가격이 제시금액 수락 여부를 결정하는 유의미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로짓모형 분석 결과, 모든 잠금해제 인터페이스의 제시 금액 수락 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제시 가격으로 나타났다. UX에 대한 태도 변인 중에서는 터치형은 UX의 중요도, 지문인식은 사용성, 홍채인식은 인지도가 제시 금액 수락 여부에 대한 영향 요인으로 나타났다.
추정결과를 바탕으로 절단된 평균값, 즉 지문인식 잠금해제 인터페이스의 경제적 가치는 터치형보다 약 8배 정도 높은 4,214원으로 도출되었다. 분석 결과, 제시금액 수락 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설명변수로는 사용성, 소득, 가격이 유의미한 결정요인으로 나타났으며 이외의 설명변수는 지불의사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또한 본 설문에 앞서 적절한 제시 가격대를 파악하기 위해 사전 조사를 진행하였다. 앱 구매 경험이 있는 8명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하여 적절한 제시 금액의 범위를 파악한 결과 앱스토어의 일반적인 가격 기준인 1천원에서 9천원으로 나타났으며, 제시 가격은 네 가지 단계로 1천원, 3천 원, 6천원, 9천원으로 제안되었다. 이에 따라 본 조사에서는 네 가지 가격대의 제시 금액별로 40명씩 수집하여 총 160명의 참가자 데이터를 모집하도록 계획하였다.
8%) 순이었다. 응답자가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폰 OS비율은 iOS와 안드로이드가 거의 동일하였으며, 제조사별로는 애플이 50.0%, 삼성이 29.2%, LG가 15.5%였다. 응답자의 소득수준은 200~300만원이 33.
지문인식 인터페이스가 가장 높은 4,214원, 홍채인식이 1,376원, 터치형이 가장 낮은 529원의 추정치가 산출되었다. 즉, 세 가지 잠금해제 방식중 지문인식 인터페이스의 경제적 가치가 홍채인식에 비해 3배, 터치형에 비해 8배 정도 높게 나타났다.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경제적 가치 산출 결과는 각각의 방식별로 우위를 비교할 수 있는 정도의 차이가 나타났다. 지문인식 인터페이스가 가장 높은 4,214원, 홍채인식이 1,376원, 터치형이 가장 낮은 529원의 추정치가 산출되었다. 즉, 세 가지 잠금해제 방식중 지문인식 인터페이스의 경제적 가치가 홍채인식에 비해 3배, 터치형에 비해 8배 정도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의 한계와 이에 따른 후속 연구 제안은 아래와 같다. 첫째, 참가자들에게 잠금해제를 설명하고 정확한 사용 시나리오를 설명하기 위해서는 3가지 잠금해제를 직접 충분한 시간동안 이용 후 평가하게 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나, 이 연구에서는 참가자들이 이미 사전 경험과 지식을 갖고 있다고 생각하여 온라인 상에 설명을 제시하여 각각의 잠금해제에 대한 이용방식과 장단점만을 전달하였다. 아직 사용자들에게 익숙하지 않은 신규 UX 디자인의 정밀한 경제적 가치를 평가하기 위해서 추후 연구에서는 프로토타입을 통해 직접 체험하게 하고 설문하는 것이 필요하다.
추정결과를 바탕으로 절단된 평균값, 즉 지문인식 잠금해제 인터페이스의 경제적 가치는 터치형보다 약 8배 정도 높은 4,214원으로 도출되었다. 분석 결과, 제시금액 수락 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설명변수로는 사용성, 소득, 가격이 유의미한 결정요인으로 나타났으며 이외의 설명변수는 지불의사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추정결과를 분석한 결과, 제시금액 수락 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설명변수는 UX 중요도와 가격이 유의한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이외 변수들은 지불의사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홍채인식 잠금해제 인터페이스의 경제적 가치는 터치형보다 2.5배정도 높은 1,376원으로 도출되었다. 로짓모형 분석 결과, UX인지도, 소득, 가격이 제시금액 수락 여부를 결정하는 유의미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셋째, 스마트폰의 UX에서 주요한 인터페이스 디자인 요소인 잠금해제에 대해 경제적 가치도출을 한 것이 중요한 의미를 갖지만 세부적으로 어떤 기능 및 디자인적 요소가 경제적 가치에 영향을 미쳤는지 구체적으로 파악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터치형, 지문인식, 홍채인식을 통한 잠금해제가 얼마의 경제적 가치를 지니는지 산출하였으나 어떠한 UX 요소에 의해 경제적 가치가 결정되는지에 대한 결과는 미흡하였다.
첫째, 참가자들에게 잠금해제를 설명하고 정확한 사용 시나리오를 설명하기 위해서는 3가지 잠금해제를 직접 충분한 시간동안 이용 후 평가하게 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나, 이 연구에서는 참가자들이 이미 사전 경험과 지식을 갖고 있다고 생각하여 온라인 상에 설명을 제시하여 각각의 잠금해제에 대한 이용방식과 장단점만을 전달하였다. 아직 사용자들에게 익숙하지 않은 신규 UX 디자인의 정밀한 경제적 가치를 평가하기 위해서 추후 연구에서는 프로토타입을 통해 직접 체험하게 하고 설문하는 것이 필요하다.
유의한 변수가 기대보다 적다는 점에서 구매의사 결정 모형의 설명력이 다소 떨어졌다. 추후 연구에서는 지불수락에 영향을 주는 설명변수를 참가자가 체감할 수 있도록 시나리오 작업을 정교하게 보완할 필요가 있으며, 설문 전 사용자들이 충분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조정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터치형, 지문인식, 홍채인식을 통한 잠금해제가 얼마의 경제적 가치를 지니는지 산출하였으나 어떠한 UX 요소에 의해 경제적 가치가 결정되는지에 대한 결과는 미흡하였다. 추후 연구에서는 포커스 그룹 인터뷰처럼 정성적인 조사 방법도 병행하여 경제적 가치를 결정하는 요소가 무엇인지 규명하는 설계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들이 UX 디자인에 대한 경제적 가치를 산출하지 못할 경우 발샐할 수 있는 문제점은?
즉, 기술 개발이나 마케팅 전략 분야에서와는 다르게 UX 디자인에 대한 경제적 가치를 산정하여 디자인 전략의 효과와 기여 성과를 파악할 수 있는 체계적이고 신뢰성 있는 방법론이 아직 미비한 상황이다. 기업들이 UX 디자인에 대한 경제적 가치를 산출하지 못할 경우, 신규 UX 개발을 위해 초기 개발비용으로 얼마의 자원을 투입하는 것이 적절한지를 결정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또한 상품에 적용된 UX 디자인에 대한 경제적성과를 산정하지 못해 성과에 대한 평가 시스템 부재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조건부 가치측정법는 어떻게 재화 가치를 추정하는가?
조건부 가치측정법(Contingent Valuation Method, CVM)은 응답자에게 대상 재화에 대한 지불의사금액을 질문하여 직접적으로 추정하는 방식이며, 컨조인트 분석법은 여러 가지 속성들로 구성된 대안들을 응답자에게 질문하여 간접적으로 재화의 가치를 추정하는 방법이다[11].
조건부 가치측정법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조건부 가치측정법은 크게 4가지 방식으로 조사를 진행할 수 있다. 그 종류에는 개방형 질문법, 경매법, 지불카드법, 양분 선택법이 있다.
참고문헌 (25)
이향은. 스마트 제품 영역에서의 UX디자인의 개념과 유형에 관한 연구. 디자인지식저널, 30. pp. 289-299. 2014.
두경일. 사용자 태도에 근거한 가치공학적 UX/UI 디자인 평가모형 연구. 디자인지식저널, 21. pp. 1-10. 2012.
김진우. 경험디자인. 안그래픽스. 2015.
Mantei, M. M. and Teorey, T. J. Cost/benefit analysis for incorporating human factors in the software lifecycle. Communications of the ACM, 31(4). pp. 428-439.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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