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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단계별 센터페시아 디스플레이 크기 및 위치에 대한 선호도
Preference of Center Information Display Size and Location-based on Autonomous Driving Level 원문보기

한국HCI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HCI Society of Korea, v.14 no.1, 2019년, pp.45 - 52  

권주영 (연세대학교 기술과디자인연구센터) ,  정소연 (연세대학교 글로벌융합기술원 기술과디자인연구센터) ,  주다영 (연세대학교 글로벌융합기술원 기술과디자인연구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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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자동차인포테인먼트(infotainment) 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면서 디스플레이 역할이 커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특히 센터페시아 디스플레이의 활용도가 증대될 것이라고 전망되며, 디스플레이의 크기 확대 및 위치 변화가 예상되기 때문에 사용자 경험 관점에서 연구가 선행되어야 한다. 하지만 자율주행 자동차 디스플레이의 크기 및 위치에 대해 사용자 의식을 파악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자율주행 단계별로 센터페시아 디스플레이 크기 및 위치에 대한 선호도를 제시하는 것이며,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주행 시뮬레이터를 활용한 실험 후 설문조사 및 회상적 발성사고법(Retrospective Think-aloud)을 통한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조사 결과, 자율주행 2단계에서는 '상단 위치 가로형 디스플레이(12.5인치)'에 대한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자율주행 3단계에서는 '세로형 디스플레이(17인치)'에 대한 선호도가 자율주행 2단계와 비교하여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양산되지 않은 자율주행 자동차 디스플레이를 대상으로 주행 시뮬레이터를 활용하여 사용자의 선호도를 제시한 연구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requirement of the in vehicle infotainment service increases, the role of the in vehicle display is also expected to rise. Particularly, center information display(CID) is expected to be actively utilized, and since the size and position of the display is anticipated to change, it is necessa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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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자율주행 3단계 이상의 자동차의 경우 2020년 이후에 상용화될 것으로 예측되기 때문에[6] 현존하는 자동차 내부에서 실험을 진행하지 못하는 한계점이 존재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자율주행 상황일 때 실험 대상자가 디스플레이를 경험할 수 있도록 자동차 실내의 다양한 위치에 전면 디스플레이가 적용된 주행 시뮬레이터를 활용하여 실험을 진행하였다.
  • 본 논문은 자율주행 자동차 시대의 도래가 멀지 않은 시점에서 자율주행 자동차 실험환경을 구축하여 자율주행 자동차 실내공간에서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는 센터페시아 디스플레이에 대해 자율주행 단계별로 사용자 관점의 의식을 제시하였다는 측면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그러나 사용자가 평소에 실제로 경험해보지 못한 자율주행 상황에서 센터페시아 디스플레이에 대한 선호도를 파악하였다는 점에서 향후 지속적이고 발전된 연구가 필요하다.
  • 본 연구는 사용자의 편의를 고려한 자율주행 자동차 센터페시아 디스플레이의 효율적 설계를 위해 자율주행 단계와 사용자의 의식을 중요한 요인으로 바라보고, 자율주행 단계별로 실내공간에 적합한 센터페시아 디스플레이의 크기 및 위치에 대하여 사용자의 선호도를 파악하고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주행 시뮬레이터를 활용하여 3가지 유형의 디스플레이 화면을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하였고, 실험 후 설문조사 및 회상적 발성사고법을 통한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자율주행 단계별로 센터페시아 디스플레이 크기와 위치에 대한 사용자의 선호도를 파악하여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으며,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사용자의 편의를 고려한 센터페시아 디스플레이의 효율적 배치를 도모하고자 함이다. 본 연구의 목적 달성을 위하여 자율주행 자동차에 적용될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어 있는 시뮬레이터를 이용하여 사용자 대상 실험을 진행하였으며, 자율주행 자동차 디스플레이를 대상으로 사용자 경험을 통해 사용자의 선호도를 제시한 논문으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 그러나 자율주행 단계 별로 센터페시아 디스플레이에 대한 사용자의 경험과 선호가 파악되어야만[5], 탑승자의 편의를 극대화시키는 자율주행 자동차 실내공간을 조성할 수 있으므로, 사용자가 선호하는 센터페시아 디스플레이의 설계 요소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자율주행 단계별로 센터페시아 디스플레이 크기와 위치에 대한 사용자의 선호도를 파악하여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으며,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사용자의 편의를 고려한 센터페시아 디스플레이의 효율적 배치를 도모하고자 함이다. 본 연구의 목적 달성을 위하여 자율주행 자동차에 적용될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어 있는 시뮬레이터를 이용하여 사용자 대상 실험을 진행하였으며, 자율주행 자동차 디스플레이를 대상으로 사용자 경험을 통해 사용자의 선호도를 제시한 논문으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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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율주행 2단계 수준은 어느 단계를 말하는가? 본 연구 대상은 자율주행 시 전방 및 주변상황을 주시 해야 하는 단계인 자율주행 2단계 수준(SAE J3016 기준)의 자율주행 자동차와, 운전자가 특정 상황 외에는 전방을 주시하지 않아도 됨으로써 운전자의 디스플레이를 활용한 활동에 대해 제약이 줄어드는 단계인 자율주행 3·4단계 수준의 자율주행 자동차로 한정하였다. 자율주행 3단계 이상의 자동차의 경우 2020년 이후에 상용화될 것으로 예측되기 때문에[6] 현존하는 자동차 내부에서 실험을 진행하지 못하는 한계점이 존재한다.
센터페시아 디스플레이는 어느 관점에서 연구가 선행되어야 하는가? 이처럼 센터페시아 디스플레이는 자율주행 자동차에서 필수적인 실내 구성요소로서 디스플레이의 확대 및 위치 변화가 예상되기 때문에 탑승자의 편의를 고려한 인간공학적 설계를 위해 사용자 경험 관점에서 연구가 선행되어야 한다. 하지만 자율주행 자동차 대상의 연구로 방법상의 제한점이 존재하기 때문에 자율주행 자동차를 대상으로 센터페시아 디스플레이의 크기 및 위치 등 설계 요소에 대한 사용자의 경험과 선호를 파악하여 분석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자율주행 3·4단계 상황일 때, 센터페시아 디스플레이를 탑재하는 것에 대한 선호도에 대한 조사결과는 어떻게 나타났는가? 932)으로 나타나 기본적으로 센터페시아에 디스플레이가 들어가는 것에 대해 긍정적 관점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율주행 3·4단계 상황일 때는 선호도가 4.5(SD=0.577)로 나타나 사용자 관점에서 실내공간을 조성하기 위해서는 센터페시아에 필수적으로 디스플레이를 탑재해야 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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