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2 no.2, 2016년, pp.137 - 151
박정혜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생명과학대학 간호학과)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d validate a Nurse's Character Scale for Care in Clinical settings (NCS_C). Methods: The NCS_C was developed and validated as follows: Item generation, preliminary test of questionnaire, and tests of validity and reliability. One hundred and thirty...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인성에 대한 관심은 언제부터 높아지기 시작했나요? | 인성(人性)은 사람의 성품이나 각 개인이 가지고 있는 사고와 태도 및 행동특성을 의미하는 것으로(the National Institute of the Korean Language, 2015), 그 의미에 인간으로서 갖추어야 할 바람직한 품성을 갖추고 있다는 뜻이 포함되어 있다 (Korean Education Research Association [KERA], 1998). 이러한 인성에 대한 사회적 관심은 2000년 이후 높아지기 시작하였으며, 주로 아동을 중심으로 교육과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최근 사회적 환경변화에 따라 일반적인 대학교육에서도 인성교육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으며(Park & Song, 2008; Yang, Kim, & Joo, 2006), 산업체에서는 대학졸업생의 어떤 다른 능력보다 올바른 인성을 강조하고 있고(the Federation of Korean Industries [FKI], 2008; Yang et al. | |
인성이 의미하는 것은? | 인성(人性)은 사람의 성품이나 각 개인이 가지고 있는 사고와 태도 및 행동특성을 의미하는 것으로(the National Institute of the Korean Language, 2015), 그 의미에 인간으로서 갖추어야 할 바람직한 품성을 갖추고 있다는 뜻이 포함되어 있다 (Korean Education Research Association [KERA], 1998). 이러한 인성에 대한 사회적 관심은 2000년 이후 높아지기 시작하였으며, 주로 아동을 중심으로 교육과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 |
간호사에게 좋은 인성을 위한 인성교육이 핵심역량인 이유는? | 임상에서 활동하는 간호사에게 좋은 인성은 대상자 간호에 필수적인 요소로, 전문직업관 확립의 기초가 되며 간호사의 행동에 많은 영향을 미쳐 대상자 간호의 질을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핵심역량이다(Park & Hwang, 2014). 좋은 인성을 갖춘 간호사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은 Nightingale에서부터 시작되었다. |
Ahn, B. H. (2005). The characteristics of character education in US schools. Studies in Humanities, 13, 133-169.
Fayer, P. M., & Machin, D. (2009). Quality of life: Assessment, analysis and interpretation (2nd ed.), West Sussex: John Wiley & Sons.
Franks, J. (2009). The caring character. Nursing Standard, 23(26), 61.
Hong, S. H., & Park, K. S. (2002). A study on the personality and job satisfaction of nurse.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8(3), 489-500.
Jang, K. S. (2000). A study on establishment of clinical career development model of nurs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Jin, H. S., & Ryu, C. S. (2002). Theoretical review of character virtue factors for character education.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Holistic Education, 6(2), 171-191.
Josephson Institute of Ethics, LA, Institute for Ethics (2007). Character development seminars. Retrieved March 2, 2015 from Josephson Institute of Ethics Web site: http://charactercounts.org/training/cds.html
Kang, B. S., & Kim, K. S. (2009). SPSS17.0: Statistical analysis of the social sciences. Seoul: Hannarae Academy.
Korean Education Research Association. (1998). Character education. Seoul: Moonumsa.
Korean Nurse Association, South Korea(2014). Declaration of the ethical code for Korean nurses. Retrieved January 10, 2015, from Korean Nurse Association Web site: http://www.koreanurse.or.kr/about_KNA/ethics.php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 Training. (2006). Corporate satisfaction level of college education and education and Training for college graduates. (Report No.:06-18-01). Seoul: Korea Government Printing Office.
Lee, H. S., & Lim, G. H. (2005). SPSS 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s. Seoul: Soomoonsa.
Lee, J. H., & No, H. G. (2000). SPSS/AMOS statistics analysis for nursing and health. Seoul: Soomoonsa.
March, P. L., & McPherson, A. (1996). The important attributes of a nurse from the perspective of qualified and student nurses. Journal of Advanced Nurse, 24(4), 810-816.
Morrison, P. (1991). The caring attitude in nursing practice: a repertory grid study of trained nurses' perceptions. Nurse Education Today, 11(1), 3-12.
Nightingale, F. (1860). Notes on nursing: what it is and it is not. New York: D. Appleton and Company. Retrieved March 15, 2015 from Web site: http://www.gutenberg.org/cache/epub/12439/pg12439-images.html
Nursing and Midwifery Council, London (2011). Guidance on professional conduct for nursing and midwifery students (3rd ed.). Retrieved April 10, 2015. from Nursing and Midwifery Council Web site: http://www.cmft.nhs.uk/media/288385/student%20conduct%202011%20code.pdf
Park, S. Y., & Song, Y. S. (2008). Different perceptions on college-graduated employee's competency: HRD practitioners vs. college students. Business Education Research, 10(1), 27-45.
Park, J. H., & Hwang, H. Y. (2014). Competency assessment of new graduate nurs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n instrument. Information, 17(7B), 3455-3465.
Pearce, E. C. (1953). Nurse and patient: an ethical consideration of human relations. London: Faber and Faber.
Pearson, Q. M., & Nicholson, J. I. (2000). Comprehensive character education in the elementary school: Strategies for administrators, teachers, and counselors. Journal of Humanistic Counseling, Education & Development, 38(4), 243-251.
The Federation of Korean Industries. (2008). The appropriate worker who the corporations want(Issue Paper Report No.:FIP-2008-0013). Seoul: Korea Government Printing Office.
The National Institute of the Korean Language. South Korea (2015). Korean standard unabridged dictionary. Retrieved October 7, 2014, from The National Institute of the Korean Language Web site: http://stdweb2.korean.go.kr/main.jsp
Varner, J. M. (2011). Character. Alabama Nurse, 38(3), 3.
Waltz, C. F., Strickland, O. L., & Lenz, E. R. (2010). Measurement in nursing and health research (4th ed.). NY: Springer Publishing Company.
Yang, S. S., Kim, H. J., & Joo, K. P. (2006). A study of companies' perception on university education and their needs.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 Training, 9(2), 145-17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