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임상간호인성 측정도구 개발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Nurse's Character Scale for Care in Clinical Settings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2 no.2, 2016년, pp.137 - 151  

박정혜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생명과학대학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d validate a Nurse's Character Scale for Care in Clinical settings (NCS_C). Methods: The NCS_C was developed and validated as follows: Item generation, preliminary test of questionnaire, and tests of validity and reliability. One hundred and thirty...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동안 인성과 관련된 선행연구들은 불특정 다수에게 요구되는 일반적인 인성적 특성을 제시하거나(Jin & Ryu, 2002; Josephson Institute of Ethics [JIE], 2007) 생애주기에 따라 교육해야 할 인성적 특성들을(Ahn, 2005) 제시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간호사라는 특수 분야의 전문가가 갖추어야 할 인성적 특성들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일반적으로 인성교육을 통해 육성하고자 하는 덕목들은 신뢰, 존중, 책임감, 공정, 배려, 시민의식, 교양, 성실, 근면, 단정, 신중, 열정, 용기, 절제, 공감, 자존, 자주, 재치, 적응력, 공공심, 단결심, 동정, 박애, 민족애, 봉사, 책임감, 진실 등 매우 다양하고 광범위하여(Ahn, 2005; JIE, 2007; Jin & Ryu, 2002), 임상간호사에게 모든 덕목을 고르게 갖추도록 요구하거나 간호교육과정에 이를 모두 포함하기는 어려운 실정이다.
  • 그러므로 본 연구의 목적은 임상에서 간호사에게 요구하는 바람직한 인성적 특성과 그 수준을 측정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하고, 그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여 향후 간호교육과 임상 간호사의 인성교육에 활용함으로써 간호의 질적 수준을 높이는데 기여하고자 하는 것이다.
  • 본 연구는 임상간호사에게 필요한 인성적 특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간호사의 중요한 속성, 간호에서 중요한 가치, 좋은 간호사, 간호사의 도덕적․윤리적 강령 및 행동 지침과 표준 간호수행 등에 대한 문헌을 바탕으로 자가보고형 임상간호인 성측정도구(NCS_C)를 개발하였다. 본 연구결과, 개발된 도구는 총 53문항, 13개 요인으로 구성되었으며 요인들은 다시 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인성의 특성들과 타인과의 상호작용에 필요한 인성적 특성의 두 영역으로 분류되어 체계화되었다.
  • 본 연구는 임상에서 활동하는 간호사에게 필요한 인성적 특성을 측정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하고, 그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한 방법론적 연구이다. 본 연구는 도구개발과 도구평가의 두 단계로 진행하였다.
  • 임상간호에 필요한 간호사의 인성적 특성 측정도구를 개발하기 위하여 간호사의 중요한 속성, 간호에서 중요한 가치, 좋은 간호사, 간호사의 도덕적․윤리적 강령 및 행동 지침과 표준 간호수행 등에 대한 선행연구와 문헌을 고찰하였다. 한국간호사 윤리강령(Korean Nurse Association [KNA], 2014)과 영국 간호조산사회(Nursing and Midwifery Council [NMC], 2011)의 ‘Standards of conduct, performance and ethics for nurses and midwives’를 기초로 선행 문헌들로부터 자료를 수집하여 임상간호에 필요한 간호사의 인성에 대한 개념적 기틀을 마련하였다(Figure 1).
  • 본 연구의 의의는 다음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본 연구는 임상에서 간호사로서 갖추어야 할 인성적 특성을 제시하였다. 그동안 인성과 관련된 선행연구들은 불특정 다수에게 요구되는 일반적인 인성적 특성을 제시하거나(Jin & Ryu, 2002; Josephson Institute of Ethics [JIE], 2007) 생애주기에 따라 교육해야 할 인성적 특성들을(Ahn, 2005) 제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성에 대한 관심은 언제부터 높아지기 시작했나요? 인성(人性)은 사람의 성품이나 각 개인이 가지고 있는 사고와 태도 및 행동특성을 의미하는 것으로(the National Institute of the Korean Language, 2015), 그 의미에 인간으로서 갖추어야 할 바람직한 품성을 갖추고 있다는 뜻이 포함되어 있다 (Korean Education Research Association [KERA], 1998). 이러한 인성에 대한 사회적 관심은 2000년 이후 높아지기 시작하였으며, 주로 아동을 중심으로 교육과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최근 사회적 환경변화에 따라 일반적인 대학교육에서도 인성교육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으며(Park & Song, 2008; Yang, Kim, & Joo, 2006), 산업체에서는 대학졸업생의 어떤 다른 능력보다 올바른 인성을 강조하고 있고(the Federation of Korean Industries [FKI], 2008; Yang et al.
인성이 의미하는 것은? 인성(人性)은 사람의 성품이나 각 개인이 가지고 있는 사고와 태도 및 행동특성을 의미하는 것으로(the National Institute of the Korean Language, 2015), 그 의미에 인간으로서 갖추어야 할 바람직한 품성을 갖추고 있다는 뜻이 포함되어 있다 (Korean Education Research Association [KERA], 1998). 이러한 인성에 대한 사회적 관심은 2000년 이후 높아지기 시작하였으며, 주로 아동을 중심으로 교육과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간호사에게 좋은 인성을 위한 인성교육이 핵심역량인 이유는? 임상에서 활동하는 간호사에게 좋은 인성은 대상자 간호에 필수적인 요소로, 전문직업관 확립의 기초가 되며 간호사의 행동에 많은 영향을 미쳐 대상자 간호의 질을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핵심역량이다(Park & Hwang, 2014). 좋은 인성을 갖춘 간호사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은 Nightingale에서부터 시작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Ahn, B. H. (2005). The characteristics of character education in US schools. Studies in Humanities, 13, 133-169. 

  2. Fayer, P. M., & Machin, D. (2009). Quality of life: Assessment, analysis and interpretation (2nd ed.), West Sussex: John Wiley & Sons. 

  3. Franks, J. (2009). The caring character. Nursing Standard, 23(26), 61. 

  4. Hong, S. H., & Park, K. S. (2002). A study on the personality and job satisfaction of nurse.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8(3), 489-500. 

  5. Jang, K. S. (2000). A study on establishment of clinical career development model of nurs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6. Jin, H. S., & Ryu, C. S. (2002). Theoretical review of character virtue factors for character education.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Holistic Education, 6(2), 171-191. 

  7. Josephson Institute of Ethics, LA, Institute for Ethics (2007). Character development seminars. Retrieved March 2, 2015 from Josephson Institute of Ethics Web site: http://charactercounts.org/training/cds.html 

  8. Kang, B. S., & Kim, K. S. (2009). SPSS17.0: Statistical analysis of the social sciences. Seoul: Hannarae Academy. 

  9. Kang, H. C. (2013). A guide on the use of factor analysis in the assessment of construct validity. Journal of Korean Academy Nursing, 43(5), 587-594. 

  10. Korean Education Research Association. (1998). Character education. Seoul: Moonumsa. 

  11. Korean Nurse Association, South Korea(2014). Declaration of the ethical code for Korean nurses. Retrieved January 10, 2015, from Korean Nurse Association Web site: http://www.koreanurse.or.kr/about_KNA/ethics.php 

  12.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 Training. (2006). Corporate satisfaction level of college education and education and Training for college graduates. (Report No.:06-18-01). Seoul: Korea Government Printing Office. 

  13. Lee, H. S., & Lim, G. H. (2005). SPSS 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s. Seoul: Soomoonsa. 

  14. Lee, J. H., & No, H. G. (2000). SPSS/AMOS statistics analysis for nursing and health. Seoul: Soomoonsa. 

  15. Lee, R., Kim, S. H., Lee, K. S., & Seo, M. K. (2012).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self-efficacy scale for self-management of breast cancer SESSM-B.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42(3), 385-395. 

  16. March, P. L., & McPherson, A. (1996). The important attributes of a nurse from the perspective of qualified and student nurses. Journal of Advanced Nurse, 24(4), 810-816. 

  17. Morrison, P. (1991). The caring attitude in nursing practice: a repertory grid study of trained nurses' perceptions. Nurse Education Today, 11(1), 3-12. 

  18. Nightingale, F. (1860). Notes on nursing: what it is and it is not. New York: D. Appleton and Company. Retrieved March 15, 2015 from Web site: http://www.gutenberg.org/cache/epub/12439/pg12439-images.html 

  19. Nursing and Midwifery Council, London (2011). Guidance on professional conduct for nursing and midwifery students (3rd ed.). Retrieved April 10, 2015. from Nursing and Midwifery Council Web site: http://www.cmft.nhs.uk/media/288385/student%20conduct%202011%20code.pdf 

  20. Park, M. L., & Kim, N. C. (2014). Development of a nursing competence measurement scale according to nurse's clinical ladder in general ward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3), 257-271. 

  21. Park, S. Y., & Song, Y. S. (2008). Different perceptions on college-graduated employee's competency: HRD practitioners vs. college students. Business Education Research, 10(1), 27-45. 

  22. Park, J. H., & Hwang, H. Y. (2014). Competency assessment of new graduate nurs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n instrument. Information, 17(7B), 3455-3465. 

  23. Pearce, E. C. (1953). Nurse and patient: an ethical consideration of human relations. London: Faber and Faber. 

  24. Pearson, Q. M., & Nicholson, J. I. (2000). Comprehensive character education in the elementary school: Strategies for administrators, teachers, and counselors. Journal of Humanistic Counseling, Education & Development, 38(4), 243-251. 

  25. The Federation of Korean Industries. (2008). The appropriate worker who the corporations want(Issue Paper Report No.:FIP-2008-0013). Seoul: Korea Government Printing Office. 

  26. The National Institute of the Korean Language. South Korea (2015). Korean standard unabridged dictionary. Retrieved October 7, 2014, from The National Institute of the Korean Language Web site: http://stdweb2.korean.go.kr/main.jsp 

  27. Varner, J. M. (2011). Character. Alabama Nurse, 38(3), 3. 

  28. Waltz, C. F., Strickland, O. L., & Lenz, E. R. (2010). Measurement in nursing and health research (4th ed.). NY: Springer Publishing Company. 

  29. Yang, S. S., Kim, H. J., & Joo, K. P. (2006). A study of companies' perception on university education and their needs.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 Training, 9(2), 145-170.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