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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대차 추돌사고 재현시험을 통한 경추염좌 상해 위험도 연구
Whiplash Injury Case Studies through Low Speed Rear-end Crash Tests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4 no.4, 2016년, pp.432 - 438  

임남경 (보험개발원 자동차기술연구소) ,  심상우 (보험개발원 자동차기술연구소) ,  정현철 (보험개발원 자동차기술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hiplash injuries in low-speed rear-end collisions are the most common injuries and has been a social issue in insurance industry, such as excessive medical claim costs along with exaggerated injuries of victims and treatments from hospitals. According to the Korea Insurance Development Institute 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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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SUV 차량의 충돌시, 피추돌 차량의 크기(무게)와 추돌속도에 따른 실차 차대차 저속 추돌시험을 실시하여, 그에 따른 피추돌 차량의 파손상태, 피추돌 차량 탑승자의 목 상해 위험도 등의 상관관계에 대한 분석을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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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추돌사고로 인한 목상 해의 특징은 무엇인가? 추돌사고 시 목부 상해 비율은 Table 1에서와 같이, 약 28.3 %로 수상부위 중 가장 높은 비율로 나타났으며, 특히 Table 2와 같이 추돌사고로 인한 목상 해의 98.4 %는 표준간이상해도(Abbreviated Injury Scale, AIS) 2이하의 경미한 부상으로 의학적으로 명확한 진단이 어려워 피해자의 주장에 따라 보험금이 지급되는 사례가 많아 모럴 헤저드 가능성이 높고 과잉진료의 원인이 되고있다.2)
SUV를 사용한 추돌 시험 시 추돌 및 피추돌 차량의 시험 후 손상 상태의 실험 결과는? 추돌 차량의 속도가 증가하고, 피추돌 차량의 크기(무게)가 감소함에 따라 차량의 손상 정도가 확대됨을 알 수 있었다. 추돌 차량의 경우, 상대적으로 높은 중량비(추돌 차량 중량 ÷ 피추돌 차량 중량)에 의하여 손상상태는 피추돌 승용 차량에 비하여 경미하였나, 추돌속도 증가에 따라 손상 범위가 미세하게확대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SUV에 의한 피추돌 차량의 손상은 추돌속도가 낮은 경우(8 km/h ~ 16 km/h) 범퍼부의 손상 및 백패널, 사이드멤버, 트렁크 바닥 등의 판금 수리 등으로 손상이 진행되었으며, 다소 높은 충돌에너지의 추돌시험(차량의 중량차가 크고, 추돌속도가 높음)에서도 Photo 2와 같이 판금수리가 가능한 경미한 손상으로 확인되었다.5)
SUV차량에 의한 실제 추돌사고 재현을 위해 어떤 방식으로 시험을 했는가? SUV차량에 의한 실제 추돌사고 재현을 위하여 피추돌 차량의 크기 및 중량, 추돌속도와 유형을 달리하여 차대차 추돌 재현시험을 실시하였고, 피추돌차량 승객의 경추염좌 상해 위험도 분석을 위하여, 피추돌 차량의 B-pillar 좌/우측 및 center tunnel에 가속도 센서를 장착하고, 운전석 또는 조수석에 후면시험용 더미(BioRID II)를 탑재하여 충돌시험 데이터를 취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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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Auto Insurance Statistics(FY2013), Korea Insurance Development Institute, 2014. 

  2. Optimization of Medical Payment for Whiplash Injury in Auto Insurance, CEO Report, Korea Insurance Development Institute, pp.1-6, 2013. 

  3. Korean Auto Industry Statistics, Korea Automobile Manufacturers Association, 2010-2014. 

  4. N. K. Lim, S. W. Shim and J. W. Lee, "Case Studies on Whiplash Injury through Car to Car Rear-end Crash Test,"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pp.885-890, 2014. 

  5. Research for Repair-guide of Outside Part of Vehicle, Korea Insurance Development Institute, 2014. 

  6. A. Kullgren and H. Stigson, Report on Whiplash Injuries in Frontal and Rear-end Crashes, Folksam Research, pp 4-7, 2011. 

  7. A. Kullgren, L. Eriksson, O. Bostrom and M. Krafft, "Validation of Neck Injury Criteria Using Reconstructed Real-Life Rear-End Crash with Recorded Crash Pulses," ESV 2003, pp.4-7, 2003. 

  8. N. K. Lim, S. W. Shim and J. H. Jung, "Whiplash Injury Studies through Low Speed Rearend Crash Test,"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pp.985-990, 2015. 

  9. S. J. Park, K. M. Yang, H. S. Lee, N. K. Park, S. W. Hong, J. H. Yoo and H. S. Kim, "A Study of Impact on Head and Neck Using Human Volunteer Low-Speed Rear Impact Tests," The Korean Journal of Legal Medicine, Vol.37, pp.66-71,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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