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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4 no.6, 2016년, pp.724 - 729
김대봉 (금오공과대학교 환경공학과) , 윤대권 (H&T차량기술법인) , 박정호 (인선모터스) , 하성용 (신한대학교 자동차공학과) , 박제철 (금오공과대학교 환경공학과)
This case study carried out a rear-end collision accident analysis and physical simulation of an SUV and passenger car. The speed of the SUV by physical analysis is 71 ~ 87 km/h, while the speed of the passenger car is 6 ~ 22 km/h. Simulation results showed the optimal speed conditions for the SUV 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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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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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사고 측면에서 추돌사고는 어떤 의미를 갖는가? | 8 %를 차지하는 높은 비율이다.1) 특히 보험사고 측면에서는 추돌사고의 부상자가 차대차 사고 부상자의 약 54 %를 차지하고 있으며, 지급되는 보험금 비중도 가장 높은 사고 유형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2) 이와 같이 사고의 높은 발생 빈도와 사상자 수에 비해 추돌사고 대한 체계적인 조사와 분석기법에 대한 연구는 매우 제한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 |
PC-CRASH란 무엇인가? | 본 연구에서는 차량운동 및 사고재현 프로그램인 PC-CRASH를 이용하여 충돌 모의실험(simulation)을 실시하였다. PC-CRASH는 뉴턴의 운동법칙과 운동량(momentum)에 기반을 둔 2D 또는 3D 모델링 방식의 충돌사고 재현 프로그램이다.7) | |
교통사고 중 차대차 유형의 사고는 무엇으로 분류되는가? | 2015년 국내에서 발생된 교통사고 중 차대차 유형의 사고는 162,181건이 발생하였다. 차대차 유형의 사고는 크게 정면충돌, 측면(직각)충돌, 추돌, 기타로 분류되는데 이중 추돌사고는 43,028건이 발생하여 전체 차대차 사고의 약 26.5 %를 차지하였다. |
KOROAD, Traffic Accident Statistical Analysis, 2015.
J. H. Lim, N. K. Lim, S. W. Shim and J. W. Lee, "A Case Study on Whiplash Injury through Car to Car Rear End Test and WITKit Simulation,"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pp.1003-1008, 2013.
M. Ueyama, "Empirical Reproduction Method of Traffic Accident," Technology Shoin (Japan), pp.350-351, 1992.
L. B. Fricke, "Traffic Accident Reconstruction," Northwestern University Traffic Institute, 90-30, 1990.
KOROAD, Traffic Accident Reconstruction Manual, p.42, 2002.
H. Hayashi, "Minoruyo Car Accident Appraisal Komanabu," Technology Shoin (Japan), p.28, 1992.
Steffan Datentechnik, PC CRASH Technical Manual,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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