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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캔버스 차단층(Size Layer)의 재료특성 및 기능평가 연구
A Study on the Material Characteristics and Functionality Evaluation of a Size Layer of a Canvas 원문보기

보존과학회지 = Journal of conservation science, v.32 no.2, 2016년, pp.167 - 178  

김환주 (한국전통문화대학교 문화유산융합대학원 수리복원학과) ,  이화수 (한국전통문화대학교 기술과학대학 보존과학과) ,  정용재 (한국전통문화대학교 문화유산융합대학원 수리복원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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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화의 구성 조건 중 차단층은 작품보존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부분이나, 차단층의 역할 및 재료에 대한 보존과학적 접근은 미미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문헌자료 및 유화작품의 구조별 분석 결과를 근거로 표준시료를 제작하였으며, 방습성 평가 및 가속열화실험을 통해 차단층 재료의 기능을 평가하였다. 문헌자료 조사 결과, 과거부터 차단층으로 이용되어온 재료는 아교이고, 현대로 넘어오면서 합성수지가 병용되고 있으며, 특히 Polyvinyl Acetate(PVAc)가 널리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화작품 분석 결과, 지지체의 표면에서 차단층이 확인되었으며 차단층 재료는 아교로 동정되었다. 바탕칠층 안료는 Funaoka canvas를 기준으로 분석한 결과, 산화납과 산화타이타늄이 주요 구성성분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근거로 표준시료를 제작하여 차단층 재료의 기능평가를 수행한 결과, 아교의 경우 낮은 수축률을 보였으나, 방습성, 색도, 그리고 인장강도에서 다소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조밀한 균열이 확인되었다. PVAc(A)의 경우 방습성, 색도, 그리고 인장강도에서 안정적인 결과를 나타냈으나, 높은 수축률과 넓은 간격의 균열이 확인되었다. PVAc(B)의 경우 인장강도, 수축 팽창률, 그리고 표면관찰에서 안정적인 결과를 나타낸 반면, 방습성에서 취약한 결과를 보였다. 각각의 차단층 재료별로 상이한 결과가 나타난 것은 차단층 재료의 친수성소수성, 분자 간의 밀도와 접착 특성에 기인한 것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결과는 향후 유화작품 보존을 위한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spite the size layer is an important part for conserving the artworks in the configuration of oil painting, the conservation scientific approaches of that have not been made yet. Therefore, this study produced standard samples on the basis of the analysis results of oil painting works, and carrie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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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유화작품 분석 결과를 근거로 표준시료를 제작하여 차단층 재료별 기능평가를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차단층 재료에 따라 캔버스가 특정한 환경조건에서 어떻게 반응하는지 파악할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유화작품 분석 결과를 근거로 표준시료를 제작하여 차단층 재료별 기능평가를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차단층 재료에 따라 캔버스가 특정한 환경조건에서 어떻게 반응하는지 파악할 수 있었다. 그러나 유화작품의 특성상 파괴분석 및 시료채취가 용이하지 못하였고, 한정된 실험기간으로 인해 실험항목 및 시료개수를 축소하여 진행하였기 때문에 명료한 경향성을 파악하는데 다소 미흡한 점이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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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캔버스의 차단층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직물은 밑바탕 재료의 조건을 갖추기 위해 몇 단계의 공정을 거쳐 캔버스(canvas)라는 명칭을 부여받게 된다. 캔버스는 지지체(support), 차단층 (size layer), 바탕칠층(ground)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중차단층은 지지체인 직물의 올과 올 사이를 메워줌으로써 물감의 투과를 방지하고, 바탕칠층과 물감층에 함유된 건성유 및 안료의 독성을 막아줌으로써 셀룰로오스로 이루 어진 지지체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지지체와 바탕 칠층 사이의 결합력을 제공하며, 씨실과 날실의 유동을 막아 지지체로서의 안정성을 향상시켜준다(Mayer, 1991). 
차단층 방습성 평가 결과에서 차단층 재료에 따라 습도 상승 속도가 다르게 나타난 원인은 무엇인가? 반면 PVAc(A) 시료의 경우 습도 상승속도가 가장 느리게 나타났다. 이러한 현상은 차단층 재료의 친수성(親水性, hydrophilic)과 소수성(疏水 性, hydrophobic), 그리고 공극률(porosity) 차이에 기인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아교의 경우 친수성이 높아 물 분자를 흡착시키고, 흡착량의 한계를 초과하게 되면 습기를 투과시키는 것으로 보인다.
우리나라에서 캔버스의 차단층이 생략되거나 그 역할이 무시된 채 형식적으로 제작되는 일이 많았던 이유는 무엇인가? 차단층 재료는 전통적으로 아교가 사용되었으나(Young, 1996), 현대로 넘어오면서 합성수지가 병용되고 있으며 (Shinsuke, 1995), 특히 Polyvinyl Acetate(PVAc)를 사용한 방법이 널리 이용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 유화가 도입되는 과정에서 재료와 구조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였고, 차단층은 캔버스의 내부에 존재하여 겉으로 드러나지 않기 때문에 생략되거나 그 역할이 무시된 채 형식적으로 제작되는 일이 많았다. 차단층의 부재 및 결함은 유화의 층위별 재료의 물리·화학적 손상으로 이어지며, 작품 수명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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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Chelazzi, D., Chevalier, A., Pizzorusso, G., Giorgi, R., Menu, M. and Baglioni, P., 2014, Characterization and degradation of poly(vinyl acetate)-based adhesives for canvas paintings. Polymer Degradation and Stability, 107, 314-320. 

  2. Kim, S.R., 2006, Clothing materials. Gyomoon Publishers, 226-290. 

  3. Lew, N.I., 2002, A study of the influence of Japanese oil paintings upon Korean oil paintings focus on the investigation of techniques & materials of Sim Hyeung Koo's oil paintings. Ph. D. Thesis, Tokyo University of the Arts, 120-121. 

  4. Mayer, R., 1991, The Artist's Handbook of Materials and Techniques. VIKING, 288-299. 

  5. Shinsuke, U., 1995, Conservation and Restoration of Oil Paintings, Conservation and Restoration of Artworks. Samsung Foundation of Culture Ho-Am Art Museum, 33. 

  6. Young, C., 1996, Measurement of the biaxial tensile properties of paintings on canvas. Ph. D. Thesis, University of London, 19-27. 

  7. Young, C., 2012, History of fabric supports, Conservation of Easel Paintings. Routledge, 117-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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