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역사박물관 소장 인력거의 보존처리를 진행하였다. 근 현대문화재인 인력거의 보존처리는 '의자부', '덮개부', '바퀴부' 세부분으로 나누어 실시하였으며, 금속 목재 도료 섬유 및 가죽에 대한 재질적 분석값을 참고하여 보존처리 과정을 수립하였다. '의자부'에서는 도료의 들뜸 및 탈락이 확인되어 결손부에 대한 보강 및 복원을 실시하였다. 등받이와 팔걸이, 안장부분의 경우 전체적으로 손상이 많이 진행되었으며 추가 손상이 우려되었다. 추가 손상을 방지하기위해 유사 재질의 직물로 보강을 해주었다. '덮개부'에서는 백색 얼룩과 '바퀴부'의 바퀴살, 바퀴 틀 사이 철부식물이 확인되어 세척을 실시하였고 확인된 균열부의 접합 및 보강작업을 진행하였다. 근 현대문화재는 기존에 사용되었던 재료와 함께 근대에 발명되고 생산된 새로운 재질이 공존한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소장 인력거의 보존처리가 근 현대문화재의 장기적 보존처리 방안을 모색할 수 있는 기초 자료로 활용 될 것으로 기대한다.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소장 인력거의 보존처리를 진행하였다. 근 현대문화재인 인력거의 보존처리는 '의자부', '덮개부', '바퀴부' 세부분으로 나누어 실시하였으며, 금속 목재 도료 섬유 및 가죽에 대한 재질적 분석값을 참고하여 보존처리 과정을 수립하였다. '의자부'에서는 도료의 들뜸 및 탈락이 확인되어 결손부에 대한 보강 및 복원을 실시하였다. 등받이와 팔걸이, 안장부분의 경우 전체적으로 손상이 많이 진행되었으며 추가 손상이 우려되었다. 추가 손상을 방지하기위해 유사 재질의 직물로 보강을 해주었다. '덮개부'에서는 백색 얼룩과 '바퀴부'의 바퀴살, 바퀴 틀 사이 철부식물이 확인되어 세척을 실시하였고 확인된 균열부의 접합 및 보강작업을 진행하였다. 근 현대문화재는 기존에 사용되었던 재료와 함께 근대에 발명되고 생산된 새로운 재질이 공존한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소장 인력거의 보존처리가 근 현대문화재의 장기적 보존처리 방안을 모색할 수 있는 기초 자료로 활용 될 것으로 기대한다.
Conservation treatment of modern cultural heritage rickshaw from National Museum of Korean Contemporary History were carried out. The Rickshaw is divided into three parts which are chair part, sun-block cover part, wheels part. Treatment was referred to analysis results of P-XRF, species identificat...
Conservation treatment of modern cultural heritage rickshaw from National Museum of Korean Contemporary History were carried out. The Rickshaw is divided into three parts which are chair part, sun-block cover part, wheels part. Treatment was referred to analysis results of P-XRF, species identification, FT-IR and microscope observation on Rickshaw. Outer films of rickshaw were chipped off. Therefore, conservation and restoration treatment were carried out in the damaged area. Degradation in armrest, saddle and backside of chair may cause serious problem. Therefore, the reinforcement were carried out with similar materials. Dry and wet cleaning were performed in sun-block cover to remove white stain and corrosion contaminant. Furthermore, reinforcement and restoration were performed in damaged area. Rickshaw from National Museum of Korean Contemporary History was made with various materials. This research result expects to be a great example of conservation treatment for modern cultural heritage which is made of various materials and to be used as useful data for conservation and restoration in modern cultural heritage.
Conservation treatment of modern cultural heritage rickshaw from National Museum of Korean Contemporary History were carried out. The Rickshaw is divided into three parts which are chair part, sun-block cover part, wheels part. Treatment was referred to analysis results of P-XRF, species identification, FT-IR and microscope observation on Rickshaw. Outer films of rickshaw were chipped off. Therefore, conservation and restoration treatment were carried out in the damaged area. Degradation in armrest, saddle and backside of chair may cause serious problem. Therefore, the reinforcement were carried out with similar materials. Dry and wet cleaning were performed in sun-block cover to remove white stain and corrosion contaminant. Furthermore, reinforcement and restoration were performed in damaged area. Rickshaw from National Museum of Korean Contemporary History was made with various materials. This research result expects to be a great example of conservation treatment for modern cultural heritage which is made of various materials and to be used as useful data for conservation and restoration in modern cultural herit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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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단일 재질의 보존처리가 아닌 복합재질의 보존처리는 각각의 다양한 재질에 알맞은 보존처리가 이루어져야한다. 본 연구에서는 인력거를 구성하고 있는 다양한 재질에 적합한 보존처리를 실시하여 장기적 보존과 전시 활용을 하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접착 시 내부까지 균일하게 접착제가 주입될 수 있도록 조치하였다. 1회용 스포이드가들어갈 공간을 마련한 후 접착제를 도포하는 방법으로 진행하였다. 도막층의 들뜬 부분은 P접착제를 이용하여 안정화시켰으며, 균열부위에는 메스와 핀셋을 사용하여 내부에 공간을 만들어 접착제를 충전시킨 후, 선택적으로 균열부를 갈아 면을 균일하게 맞추었다.
균열 부분에 대한 안정화처리 후 결손부 보강 및 복원작업을 진행하였다. 인력거 의자부의 도막층, 안장 및 팔걸이의 외피, 유실된 금속장식ㆍ못에 대한 보강 및 복원을 실시하였으며 덮개부 균열 부분에 대한 접합 및 보강처리도 진행하였다.
바퀴부는 고무부분의 열화로 인한 박락과 균열이 심하였다. 균열부는 Epoxy계 A접착제와 Acryl계 P접착제를 사용하여 안정화처리를 하였다. 접착제를 스포이드로 내부까지 주입하여 polyethylene film으로 감싸 고정하였으며 바깥으로 접착제가 흘러나오지 않도록 주의하였다.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소장 인력거의 처리 전 조사를 마친 후, 알맞은 보존처리 과정을 수립하여 진행하였다. 먼저 붓을 사용하여 표면의 이물질을 제거하고, 습식세척을 하여, 전체적인 이물질 제거를 하였다.
덮개부인 차양막에 대한 이물질 제거는 직물과 직물사이의 공간과 재봉의 마감부분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실시하였다. 섬유방향을 고려하여 붓을 사용하였으며(Figure 7), 부분적으로 관찰되는 백색 얼룩에 대해서는 손상이 가지 않는 범위 내에서 습식세척을 하였다.
접착제를 스포이드로 내부까지 주입하여 polyethylene film으로 감싸 고정하였으며 바깥으로 접착제가 흘러나오지 않도록 주의하였다. 또한 휠 커버 균열부의 접합이 필요하여, Epoxy계 A접착제와 Epoxy계 M접착제를 2:1 비율로 섞어, 균열부에 대한 안정화 처리를 하였다(Figure 10)
바퀴부의 이물질 제거는 바퀴살, 바퀴틀, 베어링, 휠 커버로 구분하여 진행하였다. 다른 부분과 마찬가지로 붓을 사용하여 1차적으로 건식세척을 실시하였으며, 이후 Ethyl alcohol(99%)을 면봉에 적셔 표면의 이물질을 닦아주었다(Figure 8).
옻칠ㆍ토분ㆍ목분(1:1:1)을 혼합하여(Jang, 2016) 도막층과 결손부위를 보강하고 면을 고르게 맞추어 이질감이 들지 않도록 하였다(Figure 11). 보강 후 아크릴 물감을 이용하여 최소한의 범위에 대해서 고색처리를 하였다. 의자부 안장, 등받이, 팔걸이의 일부는 외피가 없어 내부 솜까지 드러난 상태였다.
건식, 습식 세척을 통해 이물질을 제거하고 각각의 손상부위 및 손상정도에 알맞게 안정화처리, 결손부보강 및 복원의 과정으로 보존처리를 완료하였다. 색맞춤이 필요한 부분은 이질감이 들지 않도록 고색처리를 하였다.
덮개부인 차양막에 대한 이물질 제거는 직물과 직물사이의 공간과 재봉의 마감부분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실시하였다. 섬유방향을 고려하여 붓을 사용하였으며(Figure 7), 부분적으로 관찰되는 백색 얼룩에 대해서는 손상이 가지 않는 범위 내에서 습식세척을 하였다.
의자부 등받이 뒷부분에는 두 개의 금속장식이 못으로 고정되어 있었는데, 한쪽만 온전한 상태로 유지되어있었다. 온전한 상태의 금속 장식과 못을 토대로 한 쌍의 금속장식과 못을 제작하고 유실부에 적용하여 기존의 것과 이질감이 없도록 고색처리를 해주었다(Figure 13).
의자부는 탈락된 도막층에 대한 보강 및 복원이 필요하였다. 옻칠ㆍ토분ㆍ목분(1:1:1)을 혼합하여(Jang, 2016) 도막층과 결손부위를 보강하고 면을 고르게 맞추어 이질감이 들지 않도록 하였다(Figure 11). 보강 후 아크릴 물감을 이용하여 최소한의 범위에 대해서 고색처리를 하였다.
인력거 보존처리는 ‘의자부’, ‘덮개부’, ‘바퀴부’ 3가지로 구분하여 진행하였으며, 처리에 앞서 각각의 손상 부위를 확인하고 그에 대한 손상정도를 확인하였다.
균열 부분에 대한 안정화처리 후 결손부 보강 및 복원작업을 진행하였다. 인력거 의자부의 도막층, 안장 및 팔걸이의 외피, 유실된 금속장식ㆍ못에 대한 보강 및 복원을 실시하였으며 덮개부 균열 부분에 대한 접합 및 보강처리도 진행하였다.
대표적인 근ㆍ현대문화재인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소장 인력거도 마찬가지로 다양한 재질이 복합적으로 사용되었다. 인력거에 사용된 금속ㆍ목재ㆍ도료ㆍ섬유ㆍ가죽에 대한 재질적 분석 결과를 참고하여 보존처리 과정을 수립하였다(Kim et al., 2016). 인력거는 전체적으로 열화가 진행되어 의자부에서 도료의 변색 및 탈락, 덮개부에서 나무살의 균열 및 직물 손상, 바퀴부에서의 고무 박락 및 휠 커버 균열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덮개부 세척과정 중, 정면의 대나무살에서 균열이 확인되어, 접합이 요구되었다. 좌ㆍ우측 모든 부분에서 균열이 확인되어 물리적으로 안정한 상태가 유지 될 수 있도록 접합을 실시하였다. 접합에는 Epoxy계 수지를 사용하였으며, 찢어진 직물에는 보강용 직물을 덧대어 보강하고 나무살이 곡선을 유지 할 수 있도록 하는데 주의하였다(Figure 14).
처리 전 조사를 시작으로 이물질제거, 안정화처리, 결손부 보강 및 복원 과정을 거쳐 보존처리를 완료하였다. 인력거 보존처리 전ㆍ후 사진은 다음과 같다(Figure 15-19).
대상 데이터
바퀴부는 좌ㆍ우측 바퀴와 바퀴를 감싸고 있는 틀(휠 커버), 좌ㆍ우측 바퀴 조임 나사로 구성되어 있다.
이론/모형
추가적인 손상을 막기 위함과 동시에 필요에 따라 재보수가 가능한 가역적인 방법으로 유사 재질의 직물을 사용하여 덧씌워주었다. 유사 재질의 직물은 기존 인력거 직물의 색도값(Kim et al., 2016)을 참고하여, 비슷한 색상으로 염색 후 사용하였다(Figure 12). 의자부 등받이 뒷부분에는 두 개의 금속장식이 못으로 고정되어 있었는데, 한쪽만 온전한 상태로 유지되어있었다.
성능/효과
인력거는 전체적으로 열화가 진행되어 의자부에서 도료의 변색 및 탈락, 덮개부에서 나무살의 균열 및 직물 손상, 바퀴부에서의 고무 박락 및 휠 커버 균열을 확인 할 수 있었다. 건식, 습식 세척을 통해 이물질을 제거하고 각각의 손상부위 및 손상정도에 알맞게 안정화처리, 결손부보강 및 복원의 과정으로 보존처리를 완료하였다. 색맞춤이 필요한 부분은 이질감이 들지 않도록 고색처리를 하였다.
, 2016). 인력거는 전체적으로 열화가 진행되어 의자부에서 도료의 변색 및 탈락, 덮개부에서 나무살의 균열 및 직물 손상, 바퀴부에서의 고무 박락 및 휠 커버 균열을 확인 할 수 있었다. 건식, 습식 세척을 통해 이물질을 제거하고 각각의 손상부위 및 손상정도에 알맞게 안정화처리, 결손부보강 및 복원의 과정으로 보존처리를 완료하였다.
후속연구
다양한 재질로 이루어져 있는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소장 인력거의 보존처리를 완료하였다. 본 연구결과가 근ㆍ현대문화재의 장기적 보존처리 방안을 모색할 수 있는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근ㆍ현대문화재는 무엇인가?
근ㆍ현대문화재는 우리나라의 근ㆍ현대기에 생산된 역사, 문화적 자산을 총칭하는 개념이다. 시대적 범위에 대한 여러 가지 논의가 있었지만, 급격한 외국 문물의 유입으로 인해 전통적인 재료와 기술이 새로운 방면으로 변모하기 시작했던 개항 무렵(1876년)을 근대의 시작점으로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Yeon et al.
일반적으로 한국에서 근대의 시작점은 언제로 보고 있는가?
근ㆍ현대문화재는 우리나라의 근ㆍ현대기에 생산된 역사, 문화적 자산을 총칭하는 개념이다. 시대적 범위에 대한 여러 가지 논의가 있었지만, 급격한 외국 문물의 유입으로 인해 전통적인 재료와 기술이 새로운 방면으로 변모하기 시작했던 개항 무렵(1876년)을 근대의 시작점으로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Yeon et al., 2016).
인력거를 점점 사용하지 않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초기의 승객은 일본인이 대부분이었으나 우리나라 사람들도 점차 늘어났다. 그러나 1912년부터 등장한 임대승용차(택시)가 등장하여 점차 사양길로 접어들게 되었다(Seoul Special City, 2006). 인력거는 약 30년간 우리나라의 주요 교통수단으로서의 역할을 하였으며, 우리나라 근대 생활상을 보여주는 중요한 문화재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9)
Jang, E.J., 2016, A Study on Physical Properities of Mixed Filler for Conservation of Lacquer Wares.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Cultural Heritage.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Kim, S.C., Choi, J.W. and Lee, J.E., 2016, Study on Material Characteristic of Modern Cultural Heritage Rickshaw. Journal of Conservation Science, 32(1), 33-42.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Kim, S.C. and Shin, S.P., 2007, Experimental Study for Consolidating Materials of the Excavated Wooden Coffin. Journal of Conservation Science, 20(1), 81-88.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Lee, P.W., 1997, The Characteristics and Usages of Korean Wood. Publishing Department of Seoul National University. (in Korean)
National Research Institute of Cultural Heritage, 2013, A Basic Guide to the conservation of Modern Movable Cultural Heritage. (in Korean)
Seo, J.H. and Hong, S.H., 2008, Conservation Treatment for Wooden Furniture of the Unhyeon Palace. Conservation Studies.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Seoul Special City, 2006, The History of Seoul Metropolitan. (in Korean)
Yang, S.E., 2008, Restoration for Modern Architectural Drawing, Conservation of The Archives. National Archives of Korea, 1, 29-37.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Yeon, K.S., Chu, C.O. and Do, M.H., 2016, The series of korean modern.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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