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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과적인 게임 기획 프로세스 방안 연구
A Study of Effective game designing processes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6 no.3, 2016년, pp.35 - 44  

전준현 (건국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M.I.N.D Lab) ,  정의준 (건국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M.I.N.D Lab)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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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엔진의 발달은 게임 제작을 더욱 수월하게 만들어 줬으며 1인 개발도 가능하게 만들었다. 이는 소규모의 인원이나 개인이 게임에 대한 아이디어만 있으면 게임 제작이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게임 기획은 게임 엔진과 같은 툴을 사용할 수도 없으며 그래픽 데이터와 같이 구매할 수도 없는 분야이다. 게임 기획을 시작하는 사람이나 게임 기획을 경험하지 않은 사람도 게임 기획에 대한 이해와 가이드를 제시하기 위해 본 연구는 실무를 토대로 게임 기획 프로세스에 대한 방법들을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기획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를 높여 프로젝트의 기획 관리나 제작에 기여할 것이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ogress of the game engine make us easier to develop a game product and it is possible for one man to make a game. This means that if you have ideas about game, you can make a game as you thought only if you know how to design a game. Because the game designing is not the field that may not be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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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주인공이 활용하는 오브젝트나 장애물도 설정이 조화롭게 설정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1인이나 소규모의 그룹에서 게임 개발 시 일관되고 조화로운 게임을 만들기 위한 기획의 요소와 설정들의 프로세스에 대해 참고할 수 있는 방안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게임 기획에 대한 이해도와 프로세스의 과정을 참고하여 기획에 대한 전문지식이 없는 사람들도 도움이 되도록 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모바일 게임 제작이 활성화된 시점에서 게임 기획에 대한 전문 지식이 부족한 1인 개발자나 소규모 개발자를 위해 실무에서 진행되는 방법들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기획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자신에게 맞는 파트를 찾아 기획을 효과적이고 최적화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동시에 자신이 설계하고자 하는 게임의 장르에 특화된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한 방안들을 찾고자 하였다. 그래서 시나리오 작법을 이용한 기획 프로세스는 RPG나 중심 캐릭터를 이용하는 게임 프로세스에 적합하며 자신이 스토리를 설계나 이야기를 잘 만들지만 캐릭터의 수치 설정이 약한 기획자가 사용하면 좋은 프로세스이다.
  • 본 연구에서는 기획 프로세스 방법에 대해 실무에서 사용하는 방법들을 토대로 기획 과정에 대한 방안들을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게임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와 방법들을 이해하고 게임 기획 시 가이드라인으로서 충분히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 실제 회사에서는 기획 실무를 다 경험한 리드 디자이너나 디렉터에 의해 일이 분배되고 진행되는데 전문적으로 세 파트의 게임 기획을 해보지 않았거나 개발 경력이 있다고 하더라도 기획을 해보지 않았다면 처음에 어떻게 기획을 시작해서 확장하고 진행시킬지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조화롭고 상호 보완적인 기획을 위한 게임 기획 진행과정을 제안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1인이나 소규모의 그룹에서 게임 개발 시 일관되고 조화로운 게임을 만들기 위한 기획의 요소와 설정들의 프로세스에 대해 참고할 수 있는 방안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게임 기획에 대한 이해도와 프로세스의 과정을 참고하여 기획에 대한 전문지식이 없는 사람들도 도움이 되도록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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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하이엔드 게임엔진에는 어떤것이 있는가? 여기서 하이엔드 게임엔진(high-end game engine)이란 고화질 이미지의 시각효과로 차별화한 게임을 제작할 수 있는 게임 엔진을 말하며 대표적으로 Unreal Engine, Unity 3D, CryEngine, Unigine, Marmalade, ShiVa 등이 있으며 그 종류도 다양하고 게임 장르의 특성에 특화되어 나오기도 한다. 게임 엔진 형태의 시스템은 1980년대에도 존재했지만 1990년 중반에 ID 소프트사의 둠과 퀘이크가 주목을 받으면서 소프트웨어 일부를 변형하여 사용하고 그에 따른 라이선스 비용을 받으면서 게임 엔진에 대한 개발이 본격화되기 시작했다.
하이엔드 게임엔진이란 무엇인가? 여기서 하이엔드 게임엔진(high-end game engine)이란 고화질 이미지의 시각효과로 차별화한 게임을 제작할 수 있는 게임 엔진을 말하며 대표적으로 Unreal Engine, Unity 3D, CryEngine, Unigine, Marmalade, ShiVa 등이 있으며 그 종류도 다양하고 게임 장르의 특성에 특화되어 나오기도 한다. 게임 엔진 형태의 시스템은 1980년대에도 존재했지만 1990년 중반에 ID 소프트사의 둠과 퀘이크가 주목을 받으면서 소프트웨어 일부를 변형하여 사용하고 그에 따른 라이선스 비용을 받으면서 게임 엔진에 대한 개발이 본격화되기 시작했다.
게임빌의 기회직군 모집 세부파트에는 무엇이 있는가? 3]은 대한민국의 대형 게임회사 중 하나인 게임빌이다. 기획 직군 모집에 “성장 & 밸런스”, “시스템 기획”, “전투 콘텐츠 기획”, “월드 콘텐츠 기획”으로 모집하고 있는데 “게임 빌”의 경우 ‘성장 & 밸런스’를 시스템 기획에서 좀 더 세분화 하였으며 ‘콘텐츠 분야’는 전투에 좀 더 초점을 맞추었지만 내용은 콘텐츠 기획이며 시나리오 파트는 ‘월드 콘텐츠’로 용어는 바뀌어 있지만 퀘스트와 레벨 디자인 업무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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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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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Seo-Won Jung, Jin-Mo Kim, "One-man Mobile Casual Game Production Using Unity 3D", Digital Contents Society, Vol. 15, No. 4, pp.501-512,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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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Sang-Hyub Jung, Hyo-Chan Kim, Ki-Nam Kim, Seung-Wan Han, Min-Sun Song, Kang-Hee Lee, "A Study of Acade Game Scenarios using EMOTIV EPOC",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Computer Information Conference, Vol 23. No. 1, pp309-311, 2015. 

  11. Hyun-Joo Song, Dae-Woong Rhee, "A Development of Game Scenario Authoring Tool", The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ol. 9 No. 2. pp29-39,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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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Jung-Young Park, "Hierarchy structure of situation based on event for effective game development",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10 No. 4, pp483-491. 2007. 

  17. Joon Hyun Jeon, Eui Jun Jeong, "A Study of evaluation model for RPG combat balance in mobile", The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ol. 15 No 4, pp49-58, 2015. 

  18. Seung Heun Lee, "Standard Game Producing Procerss", Korea Multimedia Society, 992-996, 2005 

  19. Seong Hwan Kim, Tae Jun Park, "Game contents design and technics",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8, no. 1, pp. 1-15, 2004 

  20. Joon Hyun Jeon, Eui Jun Jeong, "A Study of the business model designed in accordance with the game Genre", The Korean Society for Computer Game, vol. 28, no. 2, pp. 71-78, 2015 

  21. Joon Hyun Jeon, Eui Jun Jeong,, "A Study of the game item pricing method based on real economic value", The Korean Society for Computer Game, vol. 28, no. 4, pp. 27-34,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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