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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의 서비스스케이프가 고객만족과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브랜드 이미지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The Effect of Servicescape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Brand Loyalty in Franchise Coffee Shops: The Mediating Effect of Brand Imag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6, 2016년, pp.785 - 801  

유영진 (대구가톨릭대학교 외식산업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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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의 서비스스케이프가 고객만족과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과 이러한 관계에서 브랜드 이미지가 매개 역할을 하는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에 따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서비스스케이프 중 심미성, 청결성, 쾌적성 요인은 브랜드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심미성, 청결성, 쾌적성, 공간성 요인은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쾌적성과 공간성 요인은 브랜드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브랜드 이미지는 고객만족과 브랜드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고객만족은 브랜드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서비스스케이프와 고객만족, 서비스스케이프와 브랜드 충성도 사이에서 브랜드 이미지는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servicescape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brand loyalty in Franchise Coffee Shops. Also, this study investigated a mediating effect of brand image in the causal relationship between servicescape and customer satisfaction and, between servicesca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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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비스스케이프란 무엇인가? 서비스스케이프란 서비스(service)와 시각적으로 보이는 것, 인테리어, 경치 등을 나타내는 접미사인 스케이프(scape)의 두 단어가 접목된 합성어로서 서비스 사업에서의 물리적 환경을 의미한다[41].
기업에게 고객만족과 브랜드 충성도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는 주장에 뒷받침할 수 있는 근거는 무엇인가? 최근 고객들은 브랜드를 선택할 때 그 자체를 구매하는 브랜드 지향적 성향을 나타내고 있으며 고객만족과 브랜드 충성도는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68]. Gerpott et al.(2001)은 서비스 기업에서의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만족은 해당 기업 브랜드의 재구매의도 및 반복 구매행동 등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즉, 고객들은 경쟁사와 다른 차별적인 그들의 욕구를 만족시켜주어 강력한 감정을 느끼도록 할 때 그 브랜드를 다시 구매한다는 것이다[75]. 따라서 브랜드 충성도는 기업의 입장에서는 이익창출이라는 최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고객들에게 형성되어야 할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곽양신(2013)은 서비스스케이프를 어떻게 구분하였는가? 곽양신(2013)은 서비스스케이프를 좌석의 안락성, 심미성, 청결성, 공조환경, 접근성 요인으로 구분하여 고객만족과 재방문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Ryu & Jang(2007)은 서비스스케이프를 시설의 심미성, 조명, 전반적 환경, 배치, 주방설비 등의 요인으로 구성하여 연구하였고, 심향동(2014)은 서비스 스케이프를 공조환경성, 공간기능성, 청결성, 심미성 요인으로 구분하여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증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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