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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가 커피전문점의 서비스품질, 브랜드이미지, 재방문의도의 영향관계
The Impact of Low Price Coffee Shop Service Quality, Brand Image on Revisit Intention 원문보기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 한국조리학회지, v.22 no.3 = no.78, 2016년, pp.44 - 54  

이선호 (호남대학교 조리과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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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저가커피 전문점의 서비스품질에 따라서 브랜드이미지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들과 그 요인을 이용한 앞으로의 활용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총 225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불성실하게 응답한 15부의 설문지를 제외한 나머지 210부의 유효한 설문지를 실증연구에 사용되었다. 조사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통계프로그램 SPSS 18.0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를 보면 서비스품질에 대한 측정항목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는 4개 요인으로, KMO 값은 0.864, 총분산비율 73.235%, 브랜드이미지에 대한 요인분석은 총분산비율 66.497%, KMO 값은 0.885로 나타났다. 재방문의도에 대한 요인분석은 총분산설명력 60.192%, KMO 값은 0.845로 나타났다.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가 다른 변수에 의해 설명되는 정도가 좋게 분석되었고, 유의확률이 0.000으로 나타나 전반적으로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는 유의적이다. 따라서 서비스품질에 따른 브랜드이미지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가설은 부분채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factors that affect the relationship between low price coffee shops service quality and brand image, and rrevisit intention. A total of 225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to consumers, of which 210 were deemed suitable for analysis after the removal of 15 unusable response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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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저가커피 전문점의 서비스품질요인을 파악하고, 서비스품질이 브랜드이미지와 재방 문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기 위하여 저가커피 전문점을 방문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여 실증분석을 하였다. 첫째, 서비스품질 13개의 변수는 4개요인으로 분석되었고, KMO 값은 0.

가설 설정

  • H1: 저가커피 전문점의 서비스품질은 브랜드 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브랜드이미지는 재방문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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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커피시장의 현황은? 국내 커피시장은 매년 가맹점 수가 꾸준히 늘고 있지만, 이미 포화상태가 돼 폐점 또한,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통계청의 2014년 서비스업 부문 조사에 따르면 2014년 커피전문점 가맹점 수는 1만 2,022개로 42% 늘었다.
저가 커피 프랜차이즈 창업이 초보 창업자들에게 적합한 유망 창업아이템 인 이유는 무엇인가? 특히 디저트 카페 창업의경우, 다른 브랜드에서 모방을 어렵게 하기 위해 자체 생산 센터를 통해 디저트 수제 생산 등으로 제품 고급화를 하는 경우가 많고, 지속적인 신제품 출시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앞으로의 디저트카페의 경우 새로운 카페 성장 모델로의 가능성이 높게 예상된다. 저가 커피 프랜차이즈 창업의경우, 단순 음료매출로 실제 순이익이 낮아 창업자들의 어려움이 과중되었지만, 디저트39와 같은 프리미엄 디저트 카페의 경우 디저트 완제품 판매를 통해 순이익이 높고, 본사 대형 제과 센터를 통한 완제품 생산, 판매를 통해 오토매장 운영이 가능할 정도로 운영이 쉬운 창업아이템으로 꼽혀 초보 창업자들에게 더욱 적합한 유망 창업아이템이다. 더욱 치열해지는 카페 창업 시장에서 프랜 차이즈 카페의 기약 없는 광고에 현혹되지 않고, 창업자들이 성공적인 창업을 하기 위해서는 사전 지식 습득이 필수적인 요소가 될 것이다.
2015년 커피전문점 업종의 평균 폐점률이 10%나 된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2015년 지난해 커피전문점 업종의 평균 폐점률은 10%로 가맹점 10곳 중 1곳은 문을 닫았다. 커피업계내 경쟁이 과열됐기 때문이다(통계청 2015). 작년부터 시작된 저가 커피 프랜차이즈의 경쟁은 1,900원 아메리카노부터 1,500원 생과일 음료까지 다양한 음료들이 저렴한 가격을 내세우며, 소비자들을 위해 변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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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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