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커피 전문점의 인지된 가치가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실용적, 유희적, 사회적 가치를 중심으로
Effect of Perceived Value on Customer's Repurchase Intention in a Coffee Chain Context: Focused on Utilitarian, Hedonic, and Social Valu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4, 2016년, pp.195 - 203  

김병수 (영남대학교 경영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커피 전문점 고객들의 구매 의사 결정 메커니즘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고객들의 재구매 의도를 형성하는 주요 선행 요인으로 고객 만족, 인지된 가치, 브랜드 이미지를 고려하였다. 인지된 가치는 다차원 접근법을 바탕으로 실용적 가치, 유희적 가치, 사회적 가치로 구분하여, 각 가치 요인들이 고객들의 구매 의사 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제안한 연구 모형은 커피 전문점을 자주 방문한 232명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분석하였으며, LISREL을 이용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을 검증하였다. 연구 분석 결과, 제안한 연구 모형은 재구매 의도 분산의 67%, 고객 만족 분산의 73%를 설명하였다. 고객 만족과 브랜드 이미지는 재구매 의도 형성에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였다. 그리고 실용적 가치와 유희적 가치는 재구매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지만, 사회적 가치는 재구매 의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customer's purchase decision-making processes in a coffee chain context. We posit customer satisfaction, brand image, and perceive value as key drivers of forming customer's repurchase intention. From the perspective of multidimensional perceived value concept, the effects of ut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6%를 웃도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커피 전문점 고객들의 재구매 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 커피 전문점 입장에서는 경쟁 업체를 포함한 만족도 리스트를 만들어 주기적으로 고객 만족도를 체크할 필요가 있다. 둘째, 인지된 가치가 고객 만족과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인지된 가치를 다차원 접근법에 근거하여, 실용적 가치, 유희적 가치, 사회적 가치로 구분하여, 각 요인의 영향 정도를 살펴보았다.
  • 또한 커피 전문점에 방문하면 편안하거나 기분 좋은 느낌이 들 수 있도록 인테리어나 직원들의 용모를 단정하게 정비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브랜드 이미지가 고객들의 구매 의사 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브랜드 이미지는 고객들이 특정 커피 전문점에 대한 이미지로 전문성, 호의성 등의 전반적인 커피전문점에 대한 감정적 애착을 평가할 수 있다.
  • 본 연구 모형에서는 커피 전문점에서 인지된 가치가 고객들의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인지된 가치로 실용적 가치, 유희적 가치, 사회적 가치를 고려하였으며, 브랜드 이미지가 고객들의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도 함께 살펴보았다.
  • 둘째, 인지된 가치가 고객 만족과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인지된 가치를 다차원 접근법에 근거하여, 실용적 가치, 유희적 가치, 사회적 가치로 구분하여, 각 요인의 영향 정도를 살펴보았다. 실용적 가치는 고객 만족뿐만 아니라 재구매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 본 연구에서는 제안한 연구 모형을 분석하고자 설문 조사 방법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 모형에서 사용된 설문 항목들은 내용 타당성 확보를 위해 기존 서비스 경영, 마케팅 등의 문헌에서 도출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커피 전문점 고객들의 실용적, 유희적, 사회적 가치가 고객들의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구조방정식 모형을 분석하였다. 각 요인들의 설문 항목들의 왜도 절대값은 2미만, 첨도 절대값은 7미만으로 정규성 가정을 충족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분석하기에 적합한 것으로 판단되었다[24].
  • 본 연구에서는 커피 전문점을 자주 이용하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서울과 지방 대도시에서 생활하고 있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였고, 총 232명의 데이터가 연구 모형 분석에 활용되었다.
  • 인성호와 서광렬[9] 연구에서는 커피 전문점 고개들의 정서적 가치와 비용 가치가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도 인지된 가치의 다차원적 접근법에 근거하여 커피 전문점 이용 고객들의 인지된 가치를 실용적, 유희적, 사회적 가치로 구분 하여 각 가치 요소들이 고객들의 재구매 의사 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 요약 하면, 본 연구에서는 커피 전문점 고객들의 재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살펴보았다. 고객들의 재구매를 유발하는 주요 요인으로 고객 만족, 인지된 가치, 브랜드 이미지를 고려하였다.
  • 본 연구 모형에서는 커피 전문점에서 인지된 가치가 고객들의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인지된 가치로 실용적 가치, 유희적 가치, 사회적 가치를 고려하였으며, 브랜드 이미지가 고객들의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도 함께 살펴보았다. 제안한 연구 모형을 [그림 1]에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H1: 고객 만족은 재구매 의도에 양(+)의 영향을 미친다.
  • H2a: 실용적 가치는 고객 만족에 양(+)의 영향을 미친다.
  • H2b: 실용적 가치는 재구매 의도에 양(+)의 영향을 미친다.
  • H3a: 유희적 가치는 고객 만족에 양(+)의 영향을 미친다.
  • H3b: 유희적 가치는 재구매 의도에 양(+)의 영향을 미친다.
  • H4a: 사회적 가치는 고객 만족에 양(+)의 영향을 미친다.
  • H4b: 사회적 가치는 재구매 의도에 양(+)의 영향을 미친다.
  • H5a: 브랜드 이미지는 고객 만족에 양(+)의 영향을 미친다.
  • H5b: 브랜드 이미지는 재구매 의도에 양(+)의 영향을 미친다.
  • 고객들이 특정 커피 체인점에 대해 높은 만족 수준을 보일수록 재방문이나 재구매할 확률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또한 브랜드 이미지도 고객들의 재구매 의도 형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특화된 브랜드 이미지는 고객들의 재방문이나 재구매를 증가시킬 수 있다[5].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3년 국내 커피 시장의 규모는 얼마인가? 최근 세계 커피 시장은 급성장하면서 커피 전문점에 대한 창업 및 마케팅 등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국내 커피 시장도 커피 소비 대중화로 2007년 1조 6000억 원에서 2013년 6조 1650억 원으로 급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2014년 유로 모니터 조사에 따르면, 국내 1인당 커피 소비량은 240컵으로 커피를 마시는 문화는 이제 일상 생활의 일부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고객들의 재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고객들의 재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로 고객 만족, 인지된 가치, 브랜드 이미지를 고려하였다. 기대 불일치 이론[1]과 자의 기반과 타의 기반 이론[2]에 따르면 고객 만족은 고객들의 재구매 의사 결정에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특정 제품이나 브랜드 구매로 어떻게 사회적 가치를 표현할 수 있는가? 고객들은 특정 브랜드나 서비스 구매를 통해 개인의 상징적 가치를 표현할 수 있다. 즉 특정 제품이나 브랜드 구매를 통해 다름 사람들과 사회적 교감을 느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신의 권위나 지위를 상징적으로 나타낼 수 있다[13][20]. 특히 최근에는 고객들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 여부를 판단할 때, 구매 시 얻을 수 있는 상징적인 사회적 가치를 중시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R. L. Oliver, "Cognitive, Affective, and Attribute Bases of the Satisfaction Respons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 20, No. 3, pp. 418-430, 1993. 

  2. N. Bendapudi and L. L. Berry, "Customers' Motivations for Maintaining Relationships with Service Providers," Journal of Retailing, Vol. 73, No. 1, pp. 15-37, 1997. 

  3. S. Y. Lam, V. Shankar, M. K. Erramilli, and B. Murthy, "Customer Value, Satisfaction, Loyalty, and Switching Costs: An Illustration from a Business-to-Business Service Context," Journal of Academy Marketing Science, Vol. 32, No. 3, pp. 293-311, 2004. 

  4. J. S. Oh and D. Kim, "The Effects of Physical Environment on Brand Image, Customer Satisfaction, and Brand Loyalty in Coffee Shop Franchises," Journal of Distribution and Management Research, Vol. 16, No. 3, pp. 105-119, 2013. 

  5. Y. T. Tu, C. M. Wang, and H. C. Chang, "Corporate Brand Image and Customer Satisfaction on Loyalty: An Empirical Study of Starbucks Coffee in Taiwan," Journal of Social and Development Sciences, Vol. 3, No. 1, pp. 24-32, 2012. 

  6. 김병수, "커피 전문점에서 서비스 습관이 구매에 미치는 영향: 여대생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11호, pp. 447-455, 2015. 

  7. 김판영, 김문성, "여행서비스에 있어 고객의 지각 가치와 만족, 행위위도와의 관련성," 관광연구, 제25권, 제1호, pp. 263-282, 2010. 

  8. 김지희, 김혜선, 윤설민, "저가항공사의 지각된 가치, 만족도, 신뢰, 그리고 행동의도 간 영향관계 연구," 관광연구, 제27권, 제4호, pp. 161-179, 2012. 

  9. 인성호, 서광렬, "커피전문점의 지각된 가치와 재방문의도 간 관계에서 신뢰의 매개효과," 관광연구, 제27권, 제2호, pp. 381-396, 2013. 

  10. V. A. Zeithaml, "Consumer Perceptions of Price, Quality and Value: A Means-End Model and Synthesis of Evidence," Journal of Marketing, Vol. 52, No. 3, pp. 2-22, 1988. 

  11. J. Sweeney and G. N. Soutar, "Consumer Perceived Value: The Development of A Multiple Item Scale," Journal of Retailing, Vol. 77, No. 2, pp. 203-220, 2001. 

  12. J. N. Sheth, B. I. Newman, and L. G. Gross, "Why We Buy Want: A Theory of Consumption Value,"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 22, No. 2, pp. 159-170, 1991. 

  13. B. Kim and I. Han, "What Drives the Adoption of Mobile Data Services? An Approach from a Value Perspectiv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Vol. 24, No. 1, pp. 35-45, 2009. 

  14. D. A. Aaker, Building Strong Brand, The Free Press, 1996. 

  15. P. Kotler, Marketing Management: Analysis, Planning, Implementation, Prentice Hall International, 1997. 

  16. 김이태, "기업이미지가 고객가치와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8권, 제1호, pp. 75-85, 2008. 

  17. 권동극, "커피 전문점 서비스품질 만족이 재 이용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지논문, 제11권, 제5호, pp. 44-465, 2011. 

  18. O. Turel, A. Serenko, and N. Bontis, "User Acceptance of Wireless Short Messaging Services: Deconstructing Perceived Value," Information & Management, Vol. 44, No. 1, pp. 63-73, 2007. 

  19. T. Rintamaki, A. Kanto, H. Kuusela, and M. T. Spence, "Decomposing the Value of Department Store Shopping into Utilitarian, Hedonic and Social Dimensions: Evidence from Finland," International Journal of Retail & Distribution Management, Vol. 34, No. 1, pp. 6-24, 2006. 

  20. J. B. Cohen and S. A. Charles, "Affective and Consumer Behavior," In Robertson, T. S. and Kassarjian, H. J., Handbook of Consumer Behavior, Prentice Hall, Englewood Cliffs, 1991. 

  21. E. M. Perse, "Involvement with Local Television News: Cognitive and Emotional Dimensions," Human Communication Research, Vol. 16, No. 4, pp. 556-581, 1990. 

  22. C. Fornell and D. F. Larcker, "Evaluating Structural Eval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18, No. 1, pp. 39-50, 1981. 

  23. J. F. Hair, W. C. Black, B. J. Babin, and R. E. Anderson, Multivariate Data Analysis, 7th Edition. London: Prentice Hall, 2009. 

  24. S. G. West, J. F. Finch, and P. J. Curran,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nonmormal variables: problems and remedies, In R.H Hoyle (Ed.),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Concepts, Issues and Applications (pp. 56-75). Thousand Oaks, CA: SAGE, 1995. 

  25. B. M. Byrne,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with AMOS, Mahwah, New Jersey: Lawrence Erlbaum Associates, 2001. 

  26. H. Yu and W. Fang, "Relative Impacts from Product Quality, Service Quality, and Experience Quality on Consumer Perceived Value and Intention to Shop for the Coffee Shop Market," Total Quality Management, Vol. 20, No. 11, pp. 1273-1285, 2009. 

  27. 김병수, 김대길, "융복합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에서 인지적, 감정적, 능동적, 행동적 충성도의 역할."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3권, 제11호, pp. 63-70, 2015. 

  28. 김병수,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에서 인지된 가치와 현상 유지 편향이 사용자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카카오톡 사례를 중심으로," e-비즈니스연구, 제16권, 제6호, pp. 233-253, 201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