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부모 듣기 지도 프로그램이 청각장애아동의 언어 능력과 의사소통 행동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Parent Involvement Auditory Training Program on Communication Ability of Children with Hearing Impairments 원문보기

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8 no.3 = no.81, 2016년, pp.818 - 830  

채정희 (안산시종합사회복지관) ,  허명진 (부산가톨릭대학교) ,  박찬희 (한국국제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the parents listening guidance program, which allows the parents to understand their hearing impaired children and how to listen at home, on the communication skills of the hearing impaired children. The research subjects were 3 hearing impaire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는 청각장애아동의 가정에서 부모들이 청각장애아동을 이해하고 듣기방법을 이해하기 위해 청각장애 부모가 듣기 지도 프로그램을 교육받음으로써 청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청각장애아동의 부모 듣기지도 교육에 따른 청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 연구결과에 따른 선행연구를 고찰하면 다음과 같다.
  • 본 프로그램은 가족중심, 가정 기초에 대해 철학을 두고 있으며, 청각장애를 가진 아동과 그들의 가족을 위한 가정-중재 교육 프로그램(home-intervention treatment program)인 SKI-HI(Sensory Kids Impaired-Home Intervention, SKI-HI; Watkins & Clark, 1993) 듣기지도 프로그램을 기초로 하여 본 연구자가 우리나라 실정에 맞고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청능훈련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개작한 것이다([Fig. 1]참조).
  • 이 프로그램은 가족-중심 프로그램으로 의사소통, 사회·인지적 발달, 보청기, 인공 와우, 미국 수화(ASL), 아동의 청각 손실에 대한 가족의 적응을 강조한 서비스를 가족들에게 제공하여 아동의 의사소통, 언어, 인지 발달을 향상시키는 기술을 촉진시키기 위해 부모들과 함께 협력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프로그램으로 국내 아동과 부모들에게 적용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수정·개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부모는 자녀의 삶에 많은 영향을 주는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는 근거는? 인간은 태어나 최초로 부모와 상호작용을 시작하고 부모의 사랑과 관심 속에서 가치관을 형성하며 사회생활을 시작한다. 부모의 말과 행동을 모방하고 가정에서 경험하는 모든 생활을 통하여 자녀는 정신적, 신체적으로 성장 발달한다. 이와 같이 부모는 자녀의 삶에 많은 영향을 주는 역할을 한다.
유아기는 어떠한 시기인가? 유아기에는 다양한 신체적 욕구와 더불어 여러가지를 경험하고자 하는 탐험적 욕구가 증가되는 시기이다. 또한 신체적, 인지적, 사회 정서적 발달에 있어 다른 시기보다 변화의 속도나 정도가 급격히 일어나는 시기로서 새로운 기술과 능력이 발달되며, 보다 독립적으로 행동하고 사회적으로 적합한 행동을 배우는 시기라 할 수 있다.
McCollum은 양육자와 유아 사이의 상호작용은 무엇을 제공한다고 하였는가? 초기 부모-자녀의 상호작용은 아동 발달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이소현, 1995). McCollum(1986)은 양육자와 유아 사이의 상호작용은 양쪽 파트너에 기쁨을 주는 요소이고, 유아가 사회성과 의사소통, 인지능력을 발달시키고 적용하고 습득하는 주된 상황을 제공한다고 하였다. 이때 어머니의 상호작용 행동 중 긍정적인 정서적 교류와 따뜻함(warmth)과 발달적으로 적절한 자극과 교수가 유아의 인지적․사회적 성취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Barnard & Kelly, 199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Greenberg, K. H.(1990). Mediated learning in the classroom. Journal of Cognitive Education and Mediated Learning, 1, 33-44. 

  2. Jung Hyun-Kyung(2002). Comparison of Communication Function between 4- and 5-year old Hearing Impaired Children and Normal Children. Dissertation for Master's degree. Graduate School of Social Welfare at Hanllym University 

  3. Kim Soo-Hyung(1996). Study on Stress and Rearing Attitude of Hearing Impaired's Mother. Not published, Disssertation for Master's Degree, Graduate School of Busan National University. 

  4. Kim Young-Tae(2000). Validity Analysis of Preschool Receptive-Expressive Language Scale (PRES). Special Education Research, 35(20), 1-19. 

  5. Kim Yound-Tae(2003). Preschool Receptive-Expressive Language Scale, Seoul: Seoul Community Rehabilitation Center. 

  6. Kwon Do-Ha(1991). Language Development. Seoul: Baeyoung Publishing. 

  7. Lee So-Young(1999). Impact of Interaction-Oriented Early Intervention on Infant with Down Syndrome-Mother Interaction. Not published, Dissertation for Master Degree, Graudate School of Education at Ehwa Women's University. 

  8. Lee So-Hyun(1995). Education for Infants with Disability. Seoul: Publishing Department of Ehwa Women's University. 

  9. Lee Yong-Woo(1997). Effect of Interaction Training on Hearing Impaired Infant's Mother on Rearing Attitude and Laguage Development. No published. Disseration for Master's Degre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at Daegu University. 

  10. McCollum, J. A.(1986). Charting different types of social interaction objectives in parent-infant dyads. Journal of the Division for early childhood, 11(1), 28-45. 

  11. McConnell, F.(1974). The parent teaching home: An early intervention program for hearing-impaired children. Peabody Journal of Education, 51, 162-170. 

  12. Meadow, K. P..Greenberg, M. T..Erting, C. & Carmichael, H.(1981).Interactions of deaf mothers and deaf preschool children: Comparisons with three other groups of deaf and hearing dyads. American Annals of the Deaf, 126, 454-468. 

  13. Nicholas, J.G..Geers, A.E. & Kozak, V.(1994). Development of communicative function in young deaf and normally-hearing children Volta Review, 96, 113-135 

  14. Oh Young-Hee, Eom Jung-Ae(1997)). Parents and Children. Seoul: Dong-a Publishing. 

  15. Park Sun-Hae(1994). Impact of Mother's Interactive Language Training Effects through Picture Book Reading on Language Skill of Infant. Not Published, Doctor's thesis, Graduate School of Chungang University. 

  16. Strong, C. J. & Clark, T. C.(1992). Research on the effects of home intervention on hearing-impaired children and their families, final report, 1-313. 

  17. Strong, C. J. & Clark, T. C.(1990). Project SKI-HI outreach programming for hearing impaires infants and families: Recertification statement, questons, responses, and approval. Journal of Communicative Disorders, 6, 23-65. 

  18. Watkins, S. & Clark, T. C.(1993). SKI-HI resource manual: Family-centered, home-based programing for infants, toddlers and preschool-aged children with hearing impairment. Logan, UT: HOPE. 

  19. Yun Suk-Jung(2002). Study on Expression Characte ristics of Hearing Impaired Infant's Communication ntent. No Published, Dissertation for Master's degree. Graduate School of Ehwa Women's University.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