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모바일 결제시스템에서 지각된 위험이 사용자의 신뢰 및 지속사용에 미치는 영향
The Impact Perceived Risk on User's Trust and Continuance Intention in Mobile Payment Systems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20 no.6, 2016년, pp.1096 - 1102  

최훈 (Department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Catholic University of Pusan) ,  최유정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IT 기술의 발전과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인해 모바일을 통한 다양한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 최근 들어 모바일 기기를 활용하여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핀테크(Fintech) 서비스가 큰 이슈가 되고 있다. 하지만 사실상 모바일 금융결제 서비스는 사용자들에게 널리 이용되고 있지 못하는 실정이다. 특히, 사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할 때 나타나는 사용자의 위험 요소는 모바일 금융결제 서비스 이용 확대를 저해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이며 결국 해당 서비스의 신뢰를 확보하지 못해 지속적인 사용을 저해시키는 요인으로 나타나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결제시스템을 사용할 때 나타나게 되는 지각된 위험요소를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사용자의 신뢰와 지속사용의도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살펴보고자 설문을 진행하였으며, 연구결과 사용자의 지각된 위험 요인이 사용자의 신뢰 및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Various services have been provided due to the recent development of IT technology and widespread usage of smartphones. In recent years, Fintech service that provides financial services through mobile devices has been the trending issue. However, mobile payment services haven't been widely used.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결제서비스에 대한 신뢰를 형성하는 것이 해당 서비스의 발전 및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가장 기본적인 요소인 것으로 간주하고, 이러한 신뢰 형성을 저해할 수 있는 지각된 위험 요소를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모바일 결제서비스에 대한 신뢰가 지속적인 사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실증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결제서비스에 대한 신뢰를 형성하는 것이 해당 서비스의 발전 및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가장 기본적인 요소인 것으로 간주하고, 이러한 신뢰 형성을 저해할 수 있는 지각된 위험 요소를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모바일 결제서비스에 대한 신뢰가 지속적인 사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실증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자는 이론적 내용으로 크게 지각된 위험, 사용자의 전반적 신뢰, 지속사용의도를 이용하여 연구목적을 달성하고자 한다.
  • 본 연구를 진행하기 위하여 연구자는 모바일 결제시스템을 사용해 본 경험이 있는 사용자를 대상으로 설문문항을 개발하였다. 설문 문항은 기존의 연구에서 개발되었던 문항을 기반으로 모바일 결제시스템 환경에 맞게 수정하였으며, 설문 전 문항에 대한 타당도를 확보한 후 설문을 진행하였다.
  • 최근 들어 모바일 기기를 활용한 금융거래를 장려하고 있는 현실에서 모바일 금융결제시스템이 정착되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어떠한 사용자의 지각된 위험 요소가 사용자의 신뢰를 형성하는데 저해하는 요인인지를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이러한 신뢰가 모바일 금융결제 시스템의 지속사용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본 연구자는 모바일 금융결제 서비스 사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최근 모바일을 활용한 금융결제 서비스에 대해 위험이라는 측면에서 사용자의 신뢰 및 사용지속의도를 파악하였다. 이는 향후 사용자의 신뢰에 미치는 위험요소를 파악하여 모바일 결제시스템 개발 시 초석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핀테크란 무엇인가? 특히 스마트폰의 보급률이 급격하게 높아지면서 금융 서비스와 IT 기술이 결합한 핀테크가 큰 이슈가 되고 있다. 핀테크(Fintech)는 금융(Finance)과 기술(Technology) 의 합성어이며, 결제 및 송금 등의 전통적인 금융 서비스와 IT의 소프트웨어를 결합한 새로운 서비스를 의미 한다. 그 중, 모바일 결제서비스는 이러한 핀테크의 가장 대표적인 분야이며, ‘무선 및 기타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장점을 활용한 모바일 기기를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 그 외 지급을 위한 결제 서비스’로 정의될 수 있다[1].
핀테크의 가장 대표적인 분야는 무엇인가? 핀테크(Fintech)는 금융(Finance)과 기술(Technology) 의 합성어이며, 결제 및 송금 등의 전통적인 금융 서비스와 IT의 소프트웨어를 결합한 새로운 서비스를 의미 한다. 그 중, 모바일 결제서비스는 이러한 핀테크의 가장 대표적인 분야이며, ‘무선 및 기타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장점을 활용한 모바일 기기를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 그 외 지급을 위한 결제 서비스’로 정의될 수 있다[1]. 모바일 결제 서비스는 국내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급성장중이며, 세계 모바일 지급결제 금액 규모는 2015년 기준으로 연간 470억 달러에 이르렀고, 미국의 페이팔과 중국의 알리바바 등 또한 눈부신 발전을 해나가고 있다.
국내 모바일 결제서비스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대안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우리나라 역시 스마트폰 사용률이 증가함에 따라 오프라인 및 PC 기반에서 이루어지던 금융거래가 모바일 기반인 스마트폰으로 점차 옮겨가고 있으며, 이러한 흐름에 맞추어 정부는 2015년부터 4대 핵심 개혁 중의 하나로 금융 개혁을 선정하고 지속적으로 제도 개선을 추진하며, 최근 들어 적극적인 핀테크 산업 육성 정책을 내놓았다. 정부의 핀테크 정책 방향에 대해 금융 전문가들은 대부분 공감하며 긍정적인 평가를 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시장 활성화도 미흡한 상황이며, 기대만큼의 성과를 보이지는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핀테크의 확산은 거스를 수 없는 메가 트렌드로서, 자칫 국내의 모바일 결제서비스를 통한 금융 혁신이 늦어질 경우 알리페이, 페이팔, 애플페이, 구글 등의 해외 핀테크 기업에게 국내 금융시장 및 고객을 내줄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국내 모바일 결제서비스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대안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T. Dahlberg, J. Guo, and J. Ondrus, "A critical review of mobile payment research", Electronic Commerce Research and Applications, vol. 14, no. 5, pp. 265-284, Sep-Oct. 2015. 

  2. T. Zhou, "An empirical examination of continuance intention of mobile payment services", Decision Support Systems, vol. 54, no. 2, pp. 1085-1091, Jan. 2013. 

  3. M. S. Featherman, and P. A. Pavlou, "Predicting e-service adoption: A perceived risk facets perspective,"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Computer Studies, vol. 9, no.4, pp. 451-474, Oct. 2003. 

  4. Y. Y. Yang, H. Liu, and B. Y. Li, "Understanding perceived risks in mobile payment acceptance", Industrial Management & Data Systems, vol. 115 no. 2, pp. 253-269, Mar. 2015. 

  5. M.S. Featherman, and P.A. Pavlou, "Predicting e-services adoption: a perceived risk facts perceptive",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Computer Studies, vol. 59, no. 4, pp. 451-474, Oct. 2003. 

  6. H. Gewald, and J. Dibbern, "Risks and benefits of business process outsourcing: A study of transaction services in the German banking industry," Information & Management, vol. 46, no. 4, pp. 249-257, May 2009. 

  7. P. E. Boksberger, B. Thomas, and L. Christian, "Multidimensional analysis of perceived risk in commercial air travel," Journal of Air Transport Management, vol. 13, no. 2, pp. 90-96, Mar. 2007. 

  8. J. Cook, and T. Wall, "New Work Attitude Measures of Trust,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Personal Need Non-fulfillment", Journal of Occupational Psychology, vol.53, no. 1 pp. 39-52, Mar. 1980. 

  9. D.H. McKnight, L.L. Cummings and N.L. Chervany, "Initial Trust Formation in New Organization Relationships,"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 23, no. 3, pp.473-490, Jul. 1998. 

  10. C. W. Y. Kuo, and W. Deng, "The relationships among service quality, perceived value, customer satisfaction, and post-purchase intention in mobile value-added service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 25, no. 4, pp.887-896, Jul. 2009.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