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편마암지역에서 선대구경 수평보링 공수적용에 따른 지반진동 감쇠효과 연구
A Study on the Decay Effect of Ground Vibration based on the Number of PLHBM Holes in Gneiss Area 원문보기

화약·발파 = Explosives & blasting, v.34 no.2, 2016년, pp.1 - 9  

최형빈 (High ENC 기술사 사무소) ,  한동훈 ((주) 신발파) ,  기경철 (무진기술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에서는 PLHBM의 환산 거리별 공수에 따른 터널 심발공의 진동감쇠효과를 비교하기 위해 편마암지역에서 V-cut, PLHBM 1공, PLHBM 2공에 대한 현장실험을 수행하였다. 시험결과 얻어진 발파진동추정식을 근거로 하였을 때 진동 감쇠율은 V-cut의 PPV를 기준으로 환산거리 $10{\sim}100m/kg^{1/2}$의 범위에서 PLHBM 1공 적용 시 21.8~61.1%, 2공 적용시 35.7~79.3%로 나타났다. 진동감쇠효과는 환산거리가 증가할수록 작아지는 경향을 보였으며, PLHBM 1~2공은 심발공의 진동감쇠효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field tests were performed on V-cut, PLHBM 1 hole, PLHBM 2 hole in gneiss area in order to compare the effects of the vibration decay of a tunnel cut-hole according to the number of PLHBM holes with scaled distance. Based on the prediction equation of blasting vibration from the 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PLHBM 공수 적용에 따른 심발공의 진동 감쇠율을 비교하기 위하여 현장 시험발파는 심발공 V-cut를 먼저 수행하고 PLHBM 2공, PLHBM 1공 순으로 3회 수행하였다. 시험발파 제원 및 패턴도는 Table 2, Fig.
  • PLHBM 공수 적용에 따른 진동감쇠 효과를 비교하기 위한 표본추출은 계측기별 거리를 달리하면서 심발공에 해당되는 기폭시차별 최대입자속도를 파형분석 하였다. 파형 분석결과 각 계측 지점별로 5개의 진동 DATA를 추출하여 총 35개의 기초자료를 획득하였으며, 분석결과는 Table 6과 같다.
  • 본 논문에서는 편마암지역에서 V-cut, PLHBM 1공, PLHBM 2공에 대한 시험발파를 수행하여 V-cut을 기준으로 PLHBM 환산거리별 공수 적용에 따른 지반 진동 감쇠효과를 정량적으로 비교하였다.
  • 편마암지역에서 V-cut, PLHBM 1공, PLHBM 2공의 심발공 3가지 유형에 대한 현장시험을 수행하고 PLHBM 환산거리별 공수 적용에 따른 지반진동 감쇠효과를 정량적으로 비교하였다.

대상 데이터

  • 시험구간 터널은 막장관찰결과 선캄브리아기 변성암류의 경기편마암 복합체 중 호상 흑운모편마암이며, 실내시험결과 단위중량 2.60~2.71gr/cm3, 일축압축강도 652~795kgf/cm2, 탄성파속도 2,285~2,890m/s, 포아송비 0.26~0.29에 해당되는 경암 구간이다.
  • 시험구간은 OO철도 제 O 공구 노반건설공사 중 STA.7km288.4~282.4(L=6m)구간이며, Fig. 1과 같이 본선 직상부 20.

데이터처리

  • 따라서 시험구간에서는 Table 7과 같이 PPV에 대한 진동상수 및 감쇠지수를 도출하여 진동속도 상관관계를 비교하였다. PPV와 환산거리(D/Wb)의 관계를 선형회귀분석(Linear regression analysis)에 의한 통계 처리방법으로 진동상수(k) 및 감쇠지수(-n)를 구하였다. 장약지수(b)는 평방근 환산거리(Square root scaled distance)와 입방근 환산거리(Cube root scaled distance)의 회귀선(Regression line)을 구분 처리하였으며, 진동상수(k)는 95%신뢰구간(건설교통부, 2006)을 포함시켰다.

이론/모형

  • 발파진동의 이론적인 특성을 관련된 변수의 차원해석으로 여러 가지 경험식 중 식 (1)의 이론식(김재극, 1992)을 적용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발파방법에 의한 터널굴착시 어떠한 조건을 만족시켜야 하는가? 발파방법에 의한 터널굴착은 주변 보안물건과 근접발파 조건에서 물적 피해를 주지 않고 안전시공을 수행할 수 있는 가장 경제적인 방법이지만 도심지 발파시 도심지 특성상 피해기준 이내의 발파조건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이 요구된다.
선대구경 수평보링공법의 공 간격에 따른 진동감쇠 효과는 어떠한가? 기존 연구결과에 의하면 무장약공과 1st. square 발파공의 중심사이 거리인 공 간격 0.71~1.0Φ시험편에서 환산거리 10~40m/㎏⅓일 때 8.0~60.0%의 진동감쇠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서울대학교 공학연구소, 2000). 또한, PLHBM 1공은 V-cut에 비해 약 26~30%의 진동 감쇠효과(우준명, 2003), PLHBM 3공은 환산거리 20~50m/㎏½일 때 26.
선대구경 수평보링공법은 어떠한 장점을 가지는가? 국내 터널발파 시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터널발파 심발공법은 단공발파의 경우 V-cut, 장공발파의 경우 장약공보다 큰 약 102mm 직경의 무장약공을 이용하는 Cylinder-cut을 들 수 있는데 이들 1자유면의 심발공은 일반적으로 진동속도가 높게 나타난다. Cylinder-cut에 비해 직경 300~500mm의 무장약공의 2자유면을 이용하는 선대구경 수평보링공법(Pre Large Hole Horizontal Boring & Blasting Method, PLHBM)은 발파효율 및 진동감쇠효과 측면에서 우수한 것으로 알려져 있고 주변공에 발생하는 지반진동 이하로 제어할 수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다(이정인 외, 200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건설교통부, 2006, 도로공사 노천발파 설계.시공 지침, pp. 100. 

  2. 김우철 외, 1988, 현대통계학, 영지문화사, 서울, pp. 237. 

  3. 김재극, 1992, 산업화약과 발파공학, 서울대학교 출판부, 서울, pp. 373. 

  4. 김창섭, 백상현, 백종현, 원아람, 유정렬, 최형빈, 한동훈, 2012, 선대구경 공법을 적용한 터널의 진동.소음저감 사례, 대한화약발파공학회 추계학술발표회 논문집, 서울, pp. 104-117. 

  5. 백종현, 김창섭, 백상현, 원아람, 한동훈, 2012, 선대구경 수평보링 발파공법(PLHBM)의 설계 연구, 화약.발파(대한화약발파공학회지), 제30권, 제2호, pp. 66-76. 

  6. 이정인, 신일재, 조혁기 2000, 선대구경 수평 보링공을 이용한 터널발파공법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공학연구소, pp. 1-44. 

  7. 우준명, 2003, 터널 심발발파시 대구경 무장약공의 효과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서울산업대학교, 서울. 

  8. 양형식 역, 1992, 발파진동학, 구미서관, 서울, pp. 20. 

  9. 한국철도시설공단, 2014, 지반조사보고서, pp. 1.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