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실시간 재배치를 통한 카쉐어링 서비스 최적화에 관한 연구 : PSO 방법론 기반으로
The Optimization of One-way Car-Sharing Service by Dynamic Relocation : Based on PSO Algorithm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 한국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v.39 no.2, 2016년, pp.28 - 36  

이건영 (건국대학교 산업공학과) ,  이형석 (건국대학교 산업공학과) ,  홍요한 (건국대학교 산업공학과) ,  고성석 (건국대학교 산업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owing to the development of ICT industry and wide spread of smart phone, the number of people who use car sharing service are increased rapidly. Currently two-way car sharing system with same rental and return locations are mainly operated since this system can be easily implemented and m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는 실시간으로 받아들이는 수요량과 재배치량에 대한 의사결정에 어려움을 발생시킨다. 따라서 본 연구는 메타 휴리스틱 기법 중 최근에 가장 많이 적용되고 있는 입자군집 최적화(Particle Swarm Optimiza tion : PSO) 기법을 적용하여 효율적인 해를 구하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위성도시에서의 카쉐어링 이용수요는 주변 대도시로의 출근, 여가, 쇼핑 등 편도통행 방식인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왕복통행보다는 편도통행 방식이 적합하다[8, 11]. 따라서 본 연구는 위성도시의 특징을 반영하여 효율적인 편도 시스템의 도입과 운영자의 수익을 최대화하기 위한 실시간 수요와 재배치를 고려한 통합모형을 제시한다.
  • 수도권 지역 위성도시에 카쉐어링 서비스의 최적화를 위하여 재배치 차량 수, 초기차량 수, 주차장 크기, 선정입지 등을 산정하고자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PSO 알고리즘을 활용함으로서 보다 빠른 해 탐색이 가능하고 운영단위 시간에 따라 실시간으로 수요와 재배치를 반영하는 통합모형을 사용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통행관점에서 카쉐어링 서비스를 운영방식은 어떻게 구분되나? 카쉐어링 서비스를 운영방식과 통행관점으로 보면 왕복통행과 편도통행으로 구분한다. 왕복통행은 대여지점과 반납지점이 동일한 형태이고 편도통행은 대여지점과 반납지점이 다른 형태이다.
카쉐어링 서비스의 역할은? 카쉐어링 서비스는 일반적으로 렌터카와 달리 사전에 가입된 회원들이 다양하게 분산되어 있는 승용차 공동이용 차량을 인터넷, 모바일, ARS 등을 통하여 차량 이용을 예약한 후 필요한 시간만큼 단기간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 대중교통의 보완재 역할을 하며, IT 기술의 발달로 인터넷과 스마트폰 어플을 통해 무인대여소 운영이 가능한 특징이 있다. 국내에는 2009년 최초 서비스가 시작된 후, [Figure 1]과 같이 회원 수는 205만 명, 차량 수 3,450대의 규모(2015년 10월 기준)로 증가하고 있다[7].
카쉐어링 서비스에서 왕복통행과 편도통행이 갖는 특징은? 카쉐어링 서비스를 운영방식과 통행관점으로 보면 왕복통행과 편도통행으로 구분한다. 왕복통행은 대여지점과 반납지점이 동일한 형태이고 편도통행은 대여지점과 반납지점이 다른 형태이다. 이 서비스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모든 방식의 형태가 제공되어져야 하나 편도통행 방식의 카쉐어링 서비스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주차장에 저장되는 차량의 불균형을 유발하기 때문에 서비스 제공을 위해서는 왕복통행 방식보다 많은 수의 차량을 운영해야 하는 문제점이 있다[1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Alfian, G., Farooq, U., and Rhee, J., Ant Colony Optimization for Relocation Problem in Carsharing, Journal of 2013 KIIE Spring Conference, 2013, pp. 1859- 1866. 

  2. Correia, G. and Antunes, A., Optimization approach to depot location and trip selection in one-way carsharing system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E : Logistics and Transportation Review, 2012, Vol. 48, No. 1, pp. 233-247. 

  3. Del Valle, Y., Venayagamoorthy, G.K., Mohagheghi, S., and Hernandez, J.-C., Particle Swarm Optimization, Basic Concepts, Variants and Applications in Power Systems, IEEE Transactions on Evolutionary Computation TEC, 2008, Vol. 12, No. 2, pp. 171-195. 

  4. Han, J.H., One-way Carsharing system Optimization through Real-time relocation of vehicle, Journal of 2014 KIIE Fall Conference, 2014, pp. 44-58. 

  5. Jung, I.S., Yeo, S.J., Bae, J.H., and Wang, G.N., An Approach of heuristic rule for the quay assignment,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Plant Engineering, 2008, Vol. 13, No. 3, pp. 59-66. 

  6. Kennedy, J. and Everhart, R.C., Particle Swarm Optimization, Proc. of the IEEE Int. Conf. on Neural Networks, 1995, pp. 1942-1948. 

  7. Kim, J.S., Park, K.C., and Ko, J., Socio-economic Effects of Carsharing, Issue and Analysis, 2015, Vol. 183, pp. 1-25. 

  8. Kim, S.H., Jung, H.J., and Bea, S.H., Development of a Vehicle Relocation Algorithm for the Promotion of One-way Car Sharing Servic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2014, Vol. 32, No. 2, pp. 239-247. 

  9. Kim, S.H., Lee, K.J., and Choi, K.J., Preferences Factors Analysis for Car-sharing, Journal of The KSCE, 2014, Vol. 34, No. 4, pp. 1241-1249. 

  10. Park, B.J., Oh, S.K., Kim, Y.S., and An, T.C., Comparative Study on Dimensionality and Characteristic of PSO,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2006, Vol. 12, No. 4, pp. 328-338. 

  11. Park, J.S. and Moon, J.H., Demand Estimation and Impact Analysis of Car-Sharing Service, Journal of Transport Research, 2013, Vol. 20, No. 2, pp. 59-75. 

  12. Park, J.S. and Moon, J.H., Estimation of the Demand for Car-Sharing Service,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Spot Research Report, 2012, Vol. 24, pp. 1-149. 

  13. Talukder, S., Mathematical Modelling and Applications of Particle Swarm Optimization, Master's Thesis Mathematical Modelling and Simulation Thesis, 2011. 

  14. Yim, D.-S., Particle Swarm Optimizations to Solve Multi- Valued Discrete Problems, Journal of the Society of Korea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2013, Vol. 36, No. 3, pp 63-70. 

  15. Zarkoob, H., Optimizaing One-Way Car Sharing Systems, [master's thesis]. [Burnaby, Canada] : SIMON FRASER University, 201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