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로 한방병원에 내원한 근골격계 환자 2,048명에 대한 임상적 분석 Clinical Analysis of 2,048 Musculoskeletal Patients Who Visited the Traffic Accident Clinic of a Korean Medicine Hospital원문보기
Objectives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characteristics and visiting patterns of traffic accident outpatients Methods : In this study, we reviewed the medical charts of 2,048 traffic accident patients who visited Jaseng Hospital of Korean Medicine from January 1st, 2012 to Dece...
Objectives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characteristics and visiting patterns of traffic accident outpatients Methods : In this study, we reviewed the medical charts of 2,048 traffic accident patients who visited Jaseng Hospital of Korean Medicine from January 1st, 2012 to December 31st, 2012. Results : In the distribution of gender and of age patients, the male percentage was 52.3% and the majority of patients were in their thirties(47.2%). In the distribution of the patient's initial visit, most patients visited our clinic from Monday to Wednesday. By monthly distribution, the more patients visited the clinic at the latter half of the year. In the duration of treatment, 1,389 patients(67.8%) finished treatment within four weeks. The most frequently cited sites of pain were neck(82.0%), followed closely by low back(74.0%). In the access route, 746 patients(36.4%) visited our traffic accident clinic as a first choice for primary treatment. We referred patients for radiologic examination in 159 patients(7.9%), of which the exams were mainly lumbar spine MRIs(3.6%) and cervical spine MRIs(2.8%). The most frequent diagnosis were herniated nucleus pulposus. Conclusions : This study shows that most of the patients who visited the traffic accident clinic of a Korean Medical Hospital presented neck and low back pain, and the majority showed improvement without surgical treatment. Following the increasing minor injury rate caused by traffic accidents, we expect the role of Korean Medicine Hospital to become more prominent.
Objectives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characteristics and visiting patterns of traffic accident outpatients Methods : In this study, we reviewed the medical charts of 2,048 traffic accident patients who visited Jaseng Hospital of Korean Medicine from January 1st, 2012 to December 31st, 2012. Results : In the distribution of gender and of age patients, the male percentage was 52.3% and the majority of patients were in their thirties(47.2%). In the distribution of the patient's initial visit, most patients visited our clinic from Monday to Wednesday. By monthly distribution, the more patients visited the clinic at the latter half of the year. In the duration of treatment, 1,389 patients(67.8%) finished treatment within four weeks. The most frequently cited sites of pain were neck(82.0%), followed closely by low back(74.0%). In the access route, 746 patients(36.4%) visited our traffic accident clinic as a first choice for primary treatment. We referred patients for radiologic examination in 159 patients(7.9%), of which the exams were mainly lumbar spine MRIs(3.6%) and cervical spine MRIs(2.8%). The most frequent diagnosis were herniated nucleus pulposus. Conclusions : This study shows that most of the patients who visited the traffic accident clinic of a Korean Medical Hospital presented neck and low back pain, and the majority showed improvement without surgical treatment. Following the increasing minor injury rate caused by traffic accidents, we expect the role of Korean Medicine Hospital to become more promin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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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를 통해 한방의료기관에 내원하는 교통사고 환자들의 일반적 내원 성향에 대해 확인해볼 수있었다. 이들 중 대부분은 목과 허리를 비롯한 근골격계 통증을 호소하고 있었으며, 한의학적 관점으로 충분히 치료와 관리가 가능한 경상 환자들이 대부분이었다.
다만, 기존의 연구에서는 다소 적은 수의 환자를 대상으로 연구를 시행하였거나, 단일 의료기관에 내원한 환자군이 아닌 여러 의료기관에 내원한 환자군을 종합하여 분석을 한 연구들이었다. 이에 본 저자는 2012년 1월 1일부터 2012년 12월 31일까지 자생한방병원 강남 본원에 내원한 교통사고 환자들의 자료를 종합하여 한방병원에 내원한 교통사고 환자들의 특성을 확인하여 향후 한방의료기관에서 보다 전략적이고 체계적인 교통사고 환자 진료를 시행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보고하는 바이다.
교통사고 환자의 한방의료기관 내원율과 치료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적극적인 홍보활동과 전략적인 진료 전략 마련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이에 저자는 2012년 한 해 동안 자생한방병원 강남 본원에 내원한 교통사고 환자 2,048명에 대하여 성별, 연령, 요일별, 월별, 통증 부위 분포, 치료기간, 내원경로를 분석하였으며, 치료내용과 정밀검사 및 타병원 진료의뢰 사례에 대해서도 함께 분석하여 한방의료기관에 내원하는 교통사고 환자의 일반적 성향및 특징을 파악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자생한방병원 강남 본원 교통사고 클리닉에 내원한 환자 2,048명을 대상으로 전자의무기록을 바탕으로 후향성 조사를 시행하여 성별, 연령별, 요일별, 월별, 통증 부위별 분포 및 치료기간별, 내원경로별 환자 분포 및 환자별 치료 내용과 정밀검사 및 타병원 진료의뢰 사례에 대해서 분류하고 분석하여 표와 그림으로 정리하였다.
초진으로 진료 접수를 한 환자 전원에 대하여 통증을 호소하는 부위의 X-ray 검사를 기본적으로 시행하였으며, 예진의의 판단 하에 X-ray 검사가 필요하지 않다고 분류된 환자 또는 타병원에서 촬영한 X-ray 검사 결과를 지참하였거나, 임신을 비롯한 개인적인 이유로 X-ray 검사를 거부한 환자의 경우는 시행하지 않았다. 진료 도중 담당 한의사에 의해 정밀검사가 필요하다고 판단된 환자에 한하여 Magnetic Resonance Imaging(MRI), Computed Tomography(CT), Ultrasonogram (US) musculoskeletal 검사를 영상의학과에 협진 의뢰를 하여 시행하였다.
초진으로 진료 접수를 한 환자 전원에 대하여 통증을 호소하는 부위의 X-ray 검사를 기본적으로 시행하였으며, 예진의의 판단 하에 X-ray 검사가 필요하지 않다고 분류된 환자 또는 타병원에서 촬영한 X-ray 검사 결과를 지참하였거나, 임신을 비롯한 개인적인 이유로 X-ray 검사를 거부한 환자의 경우는 시행하지 않았다. 진료 도중 담당 한의사에 의해 정밀검사가 필요하다고 판단된 환자에 한하여 Magnetic Resonance Imaging(MRI), Computed Tomography(CT), Ultrasonogram (US) musculoskeletal 검사를 영상의학과에 협진 의뢰를 하여 시행하였다.
침치료를 기본적으로 시행하였으며, 담당 한의사의 판단에 따라 필요한 경우 첩약처방, 약침치료, 추나치료를 선택적으로 시행하였다. 본원에는 교통사고 환자의 경우 입원진료 체계가 갖추어져 있지 않아 전체 대상 환자는 외래치료로만 진행하였다.
대상 데이터
2012년 01월부터 2012년 12월까지 자생한방병원 강남 본원 교통사고 클리닉에 내원한 교통사고 환자 2,048명을 대상으로 후향성 조사를 시행하여 임상적으로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2012년 1월 1일부터 2012년 12월 31일까지 자생한방병원 강남 본원 교통사고 클리닉에 내원한 환자 중 자동차보험으로 진료를 접수한 환자 2,048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7%)의 분포를 보였다. 8월과 10월에 가장 많은 환자가 내원하였으며, 1월과 2월에 가장 적은 환자가 내원하였다.(Table Ⅲ, Fig.
대상 환자 중 본원 진료 중 정밀검사가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영상의학과 협진을 통해 검사를 시행한 경우는 총 159명(7.8%)이었다. 이중 요추 MRI 검사를 의뢰한 환자는 74(3.
본 연구는 단일 의료기관에 내원한 환자군을 대상으로 하였고, 환자군도 기존의 연구사례보다 대규모인 2,048명을 대상으로 시행하였다는데 의미가 있다. 또한 교통사고로 인해 한방의료기관을 이용하는 환자들의 특징들을 잘 보여주고 있으며 치료기간, 치료종류, 정밀검사 의뢰빈도 등을 살펴볼 수 있는 자료라 할 수 있다.
본원에서 내원한 환자들 중 의료진의 판단에 따라 타 병원으로 진료의뢰를 한 환자는 총 35명으로 전체의 1.7%였다. 이들 중 진료 한의사에 의해 입원치료가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타 병원으로 진료의뢰가 된 환자가 27명이었다.
월별 내원 환자 수는 10월에 205명(10.0%), 8월 204명(10.0%), 11월 193명(9.4%)의 순으로 많이 내원하였으며, 4월에는 140명(6.8%), 1월에는 146명(7.1%), 2월에는 154명(7.5%)이 내원하여 상대적으로 연초에 적은 환자가 내원하였다. 연초에 비해 상대적으로 연말에 교통사고가 많은 우리나라의 교통사고 발생 특징23)과 유사한 상관관계가 있다고 판단된다.
7%였다. 이들 중 입원치료가 필요하여 타 병원으로 진료의뢰가 된 환자가 27명이었고, 골절 환자가 5명, 봉와직염 환자가 1명, 압박성 척수병증 환자가 1명, 연조직 종양 환자가 1명이었다.
7%였다. 이들 중 진료 한의사에 의해 입원치료가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타 병원으로 진료의뢰가 된 환자가 27명이었다. 나머지 8명 중 5명은 X-ray 검사 상 골절이 확인되어 관리가 가능한 양방의료기관으로 진료를 의뢰하였고, 1명은 정밀검사에서 봉와직염이 발견되어 관리가 가능한 양방의료기관으로 진료를 의뢰하였으며, 1명은 정밀검사에서 압박성 척수병증이, 다른 1명은 연조직 종양이 발견되어 상급의료기관으로 진료를 의뢰하였다.
성능/효과
1. 내원 환자의 전체 성별 분포에서 남녀의 비는 1.1 : 1의 비율로 여성에 비해 남성의 비율이 높았으며, 연령별 분포에 있어서는 20대에서 40대까지가 총 1,713명으로 전체의 83.6%에 해당하는 많은 비율을 차지하였다.
2. 요일별 내원 환자수는 월요일에 387명(18.9%) 으로 가장 많았고, 화요일 336명(16.4%), 수요일 322명(15.7%)의 순으로 주말보다 주초에 내원 환자가 더 많은 양상을 보였다. 월별 내원 환자수는 10월에 205명(10.
3. 전체 치료기간별 환자수는 1주 이내가 857명 (41.8%), 1주에서 2주 사이가 239명 (11.7%), 2주에서 3주 사이 166명(8.1%), 3주에서 4주 사이 127명(6.2%)으로 4주 이내에 치료가 종결된 환자의 비율이 전체의 67.8%였다. 치료기간이 3개월이 넘어간 환자의 비율도 전체의 9.
4. 통증 부위는 목 통증을 호소한 환자가 1,680명 (82.0%), 허리 통증을 호소한 환자가 1,516명 (74.0%)으로 가장 많았다.
2%)이었다. 5명의 골절 환자 중 흉추 골절이 2명, 늑골 골절이 1명, 비골 골절이 1명, 상완골 골절이 1명이었다. 그리고 진료중 시행한 정밀검사에서 봉와직염이 발견되어 관리가 가능한 병원으로 진료를 의뢰한 환자가 1명 (0.
7. 정밀검사를 시행한 경우는 총 159명(7.9%)이 었고 이들 중 요추 MRI 검사를 의뢰한 환자가 74(3.6%)명, 경 추 MRI 검사를 의뢰한 환자가 58명(2.8%)으로 가장 많았다. 검사 결과 요추 MRI 검사를 받은 환자들 중 Herniated nucleus pulposus가 확인된 환자는 58명 (2.
8. 치료 내용에 있어서는 전체 환자 중 첩약 처방을 받은 환자는 1,440명(70.3%)이었고, 약침 치료를 받은 환자는 1,710명(83.5%)이었고, 추나치료를 받은 환자는 906명(44.2%)였다.
8%)으로 가장 많았다. 검사 결과 요추 MRI 검사를 받은 환자들 중 Herniated nucleus pulposus가 확인된 환자는 58명 (2.8%)이었고, Spinal canal stenosis가 확인된 환자는 4명(0.2%)이었다. 경추 MRI 검사를 받은 환자들 중 Herniated nucleus pulposus가 확인된 환자는 43명(2.
검사 결과 요추 MRI에서 Herniated nucleus pulposus가 확인된 환자는 58명(2.8%)이었고, Spinal canal stenosis가 확인된 환자는 4명 (0.2%), Spondylolysis가 확인된 환자는 2명 (0.1%), 정상인 환자는 15명(0.7%)이었다. 경추 MRI에서 Herniated nucleus pulposus이 확인된 환자는 43명(2.
2%)이었다. 경추 MRI 검사를 받은 환자들 중 Herniated nucleus pulposus가 확인된 환자는 43명(2.1%)이었고, Spinal canal stenosis가 확인된 환자는 10명(0.5%)이었다.
7%의 환자들이 4주 이내의 치료를 받는다고 보고하였던 박16) 등의 연구와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다. 교통사고 환자의 경우 후유증이 길게 가거나, 혹은 보험사와의 합의 문제로 치료 기간이 길어지는 경우도 있는데, 본 연구에서 3개월 이상 진료를 받은 환자의 비율도 전체의 9.6%를 차지할 정도로 비교적 높았다. 따라서 교통사고 환자중 진료가 장기화되는 환자를 줄일 수 있는 효율적인 진료 전략이 마련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7%)이었다. 그 중 진료 한의사가 전반적인 환자의 상태를 종합하여 입원치료가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입원치료가 가능한 병원으로 진료를 의뢰한 환자가 27명(1.3%)이었고, 방사선 검사 상 골절이 발생되어 관리가 가능한 병원으로 진료를 의뢰한 환자가 5명(0.2%)이었다. 5명의 골절 환자 중 흉추 골절이 2명, 늑골 골절이 1명, 비골 골절이 1명, 상완골 골절이 1명이었다.
대상 환자 중 통증 부위별 분포양상을 살펴보면 목 통증을 호소한 환자가 1,680명(82.0%)이었고, 허리 통증을 호소한 환자가 1,516명(74.0%), 무릎 통증을 호소한 환자가 172명(8.4%), 손목 통증을 호소한 환자가 72명(3.5%), 어깨통증을 호소한 환자가 70명(3.4%), 발목 통증을 호소한 환자가 64명(3.1%), 등 통증을 호소한 환자가 59명(2.9%), 팔꿈치 통증을 호소한 환자가 30명(1.5%), 발가락 통증을 호소한 환자가 25명(1.2%), 가슴 통증을 호소한 환자가 20명(1.0%), 손가락 통증을 호소한 환자가 10명(0.5%)의 순으로 관찰되었다.(Table Ⅴ)
1%)이었다. 손목 MRI에서 TFCC(Triangular Fibrocartilage Complex) partial tear가 확인된 환자는 1명 (0.05%)이었고, 근골격계 초음파검사에서는 Cellulitis가 1명(0.05%), Supraspinatus partial tear가 1명(0.05%), 정상인 환자는 1명(0.05%)이 었다. 턱관절 MRI와 뇌 MRI, 뇌 CT에서는 모두 정상 소견이 확인되었다.
8%)이었다. 이중 요추 MRI 검사를 의뢰한 환자는 74(3.6%)명이었고, 경추 MRI 검사를 의뢰한 환자는 58명(2.8%), 무릎 MRI 검사를 의뢰한 환자는 7명(0.3%), 어깨 MRI 검사를 의뢰한 환자는 5명(0.2%), 손목 MRI 검사를 시행한 환자는 1명(0.05%), 턱관절 MRI 검사를 의뢰한 환자는 1명(0.05%), 뇌 MRI 검사를 의뢰한 환자는 2명(0.1%), 뇌 CT 검사를 의뢰한 환자는 8명 (0.4%), 근골격계 초음파 검사를 시행한 환자는 3명(0.1%)이었다.
치료기간에 대한 분석에서, 4주 이내에 치료가 종결된 환자의 비율은 전체의 67.8%였다. 이는 한방병원에 내원하는 75.
05%)이 었다. 턱관절 MRI와 뇌 MRI, 뇌 CT에서는 모두 정상 소견이 확인되었다.(Table Ⅷ)
후속연구
또한 교통사고로 인해 한방의료기관을 이용하는 환자들의 특징들을 잘 보여주고 있으며 치료기간, 치료종류, 정밀검사 의뢰빈도 등을 살펴볼 수 있는 자료라 할 수 있다. 다만, 한방진료에 대한 환자의 만족도를 평가할 수 있는 치료효과나 비용에 대한 부분은 본 연구에서 확인할 수 없고 치료종류에 대한 구체적인 접근이 없었다는 한계가 있다. 추후 교통사고에 대한 한방치료의 효과에 대해 더욱 강력한 근거를 제시하기 위해서는 많은 수의 환자를 대상으로 한 치료효과나 비용 관련 조사가 필수적이며, 양방의료기관과의 비교연구 역시 필요하다.
6%를 차지할 정도로 비교적 높았다. 따라서 교통사고 환자중 진료가 장기화되는 환자를 줄일 수 있는 효율적인 진료 전략이 마련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정밀검사결과 가장 많이 확인된 Herniated nucleus pulposus나 Spinal canal stenosis 등은 대부분 만성질환으로서 교통사고와의 연관성이 다소 떨어지기 때문에 교통사고 상해의 관점과는 다른 방향으로 접근하고 관리를 해야 하는 질환들이다. 따라서 일반적인 교통사고 상해의 양상과는 다른 특징적 증상을 나타내는 환자나 호전 경과가 더딘 양상을 보인다고 할 경우 영상의학과와의 협진을 통해 만성질환이 미치는 영향과 감별을 하여 환자가 적절한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해줄 필요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다만, 한방진료에 대한 환자의 만족도를 평가할 수 있는 치료효과나 비용에 대한 부분은 본 연구에서 확인할 수 없고 치료종류에 대한 구체적인 접근이 없었다는 한계가 있다. 추후 교통사고에 대한 한방치료의 효과에 대해 더욱 강력한 근거를 제시하기 위해서는 많은 수의 환자를 대상으로 한 치료효과나 비용 관련 조사가 필수적이며, 양방의료기관과의 비교연구 역시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의학에서는 교통사고 손상에 대해 어떻게 접근하여 치료하는가?
한의학에서는 예로부터 교통사고 손상과 유사한 외상의 개념인 打撲, 墜갳, 跌撲, 落傷, 落馬, 骨折, 脫臼 등이 다루어져왔고, 이들에 대해 氣滯, 瘀血이라는 병리적 개념을 통해 하나의 질환으로 인식하고 치료해 왔다12). 따라서 瘀血을 제거하고, 順氣調血하는 방향으로 접근하여 교통사고 환자에 대해 효과적인 치료를 시행할 수 있다13).
교통사고란 무엇인가?
교통사고는 자동차, 철도, 선박, 항공기 등이 그 운행이나 사용 중에 교통수단 상호간 또는 사람이나 물건과 충돌, 접촉하거나 전복되어 사람을 사상시키거나 재물을 파괴하는 것을 말한다1). 오늘날 사회는 현대화를 거듭할수록 산업이 발달하고 생활 편의가 증가되면서 교통수단이 다양화되고 교통량이 증가되고 있으며, 이에 따른 교통사고 발생률도 해마다 높아지고 있다2).
교통사고로 인한 인적피해는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다만 2000년대 들어서는 우리나라의 교통사고 발생건수가 과거에 비해 다소 줄어들거나 비슷한 양상을 보이고 있고, 교통사고 환자에 있어서도 사망자나 중상자보다 경상자가 차지하는 비율이 증가하고 있다5). 교통사고로 인한 인적피해는 사망, 중상, 경상, 부상신고 등 4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사망”은 교통사고 발생일로부터 30일 이내에 사망한 경우이며“중상”은 교통사고로 인하여 3주 이상의 치료를 요하는 부상을 입은 경우, “경상”이란 교통사고로 인하여 5일 이상 3주 미만의 치료를 요하는 부상을 입은 경우, “부상신고”란 교통사고로 인하여 5일 미만의 치료를 요하는 부상을 입은 경우를 의미한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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