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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 역사 유니버설디자인 적용 및 효과 분석: 수서역을 대상으로
Application of Universal Design for Urban Railway Station and Analysis of Effect: Targeting Suseo Station 원문보기

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13 no.6, 2016년, pp.16 - 24  

김현주 (한국철도공사) ,  김진희 (한국철도공사) ,  김장욱 (한국철도공사) ,  김진경 (시트러스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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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가R&D연구로 개발된 도시철도 역사 유니버설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테스트베드 역사에 적용하고 도시철도 역사 이용객 편의성 향상 효과를 실증 분석하고자 한다.
  • 도시철도 역사는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특히 휠체어 이용자, 시각장애인, 고령자 등 거동이 불편한 교통약자들이 많이 이용하는 대중교통이지만 지금까지 단편적인 편의시설을 제공하였을 뿐 종합적인 유니버설디자인 측면에서의 검토는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에 국가R&D 연구로 개발된 도시철도 역사 유니버설디자인 가이드라인을 테스트베드 역사에 적용하여 도시철도 역사 이용객 편의성 향상 효과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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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역사 개선사업이 이용자 불편성 개선에 한계가 있는 이유는? 이에 각 도시철도 운영기관들이 도시철도 역사 개선 사업을 시행하고 있지만 이용자들의 불편함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역사 개선사업은 이용객을 고려한 체계적인 검증 없이 기존 계획이나 가이드라인을 그대로 수용하고 주로 법적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수준에서 설계자 및 건설자 중심의 디자인이 적용되어 왔기 때문에 이용자 불편성 개선에 한계가 있다.
유니버설 디자인의 목적은 무엇인가? 유니버설 디자인은 장애의 유무와 상관없이 모든 사람이 무리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도구, 시설, 설비를 설계하는 것이다. 유니버설 디자인 원칙은 미국의 유니버설디자인 센터에서 개발되었으며 주로 제품을 중심으로 유니버설 디자인 4원칙(지원성, 수용성, 접근성, 안전성)이 만들어졌고, 1997년 이를 보완한 유니버설 디자인 7원칙이 제 시되었다.
일반 동선 이용객 현장체험 조사결과 우선 개선 항목은 무엇인가? 일반 동선 이용자 그룹의 우선 개선 항목은 ‘환승 통로의 위치’, ‘시설물 안내의 정확도’, ‘안내표지판 내용의 가시성’이었다. 교통약자 동선 이용자 그룹을 대상으로 수행한 IPA 분석에서는 우선 개선 항목으로 ‘환승 통로의 위치’, ‘안내 표지의 위치’, ‘E/V-E/V 간 연결성’, ‘방향 안내의 정확도’, ‘노선 안내의 정확도’, 안내표지판 내용의 판독성’이 언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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