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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의료·복지건축 : 한국의료복지건축학회 논문집 =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Healthcare Architecture, v.20 no.2, 2014년, pp.27 - 35
강병근 (College of Architecture, Konkuk University) , 이주형 (Architectural Barrier-free Institute of Konkuk University) , 김상운 (Architectural Barrier-free Institute of Konkuk University) , 강태성 (Architectural Barrier-free Institute of Konkuk University) , 변성헌 (Architectural Barrier-free Institute of Konkuk University)
Purpose: The number of the transportation poor has been steadily increased, and also the social perspective toward the disabled has been changed. Thus, Universal Design has been needed. In particular, the unknown majority of the transportation poor have frequently used the urban railway facilities 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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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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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널드 메이스에 의해 정의된 유니버설 디자인이란? | 이러한 내재적 문제로 인해 나타난 유니버설 디자인은 장애 유무를 떠나, 모든 사람의 신체적, 정신적 능력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도시공간을 이용함에 있어 차별 없는 사회를 조성 하고자 한다. 로널드 메이스에 의해 정의된 유니버설 디자인 (Universal Design, 이하 UD)의 의미는 ‘모든 공산품, 건물, 외부공간을 모든 사람이 이용 가능하도록 디자인 하는 것’(Mace et al, 1991)으로, 다양한 범위의 인간 능력을 고려하여 최대한 사용가능하도록 제품과 환경(시설물, 주거, 도시 공간 등)을 디자인 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인간의 다양성을 존중하고, 모든 사람을 수용하여 일상생활 안에서의 통합을 증진하는 디자인 철학’(Story et al, 1998)을 의미한다. | |
미국의 경우 유니버설 디자인을 어떻게 적용하고 있는가? | 미국의 경우 1961년 미국표준협회(후에 ANSI로 변경)에서 무장애빌딩을 위한 국가 표준을 수립하였고, 앞서 언급한 디자인 철학의 변화에 따라 1973년 재활법에 내재적으로 UD의 원칙을 포함하였고, 이후 교육과 시설물과 관련된 법규 및 기준에 확대 적용하고 있다. 유럽의 경우도 EIDD-Design for All Europe을 중심으로 회원국별 UD의 원칙과 철학을 적용하여 관련 법규와 기준에 확대 적용하고 있다. | |
전기철도의 종류는 어떻게 구분되고 있는가? | 도시철도는 도시철도법에서 도시교통의 원활한 소통을 위하여 도시교통권역에서 건설·운영하는 철도·모노레일·노면전차·선형유도전동기·자기부상열차 등 궤도에 의한 교통시설 및 교통수단으로 정의하고 있다. 이중 차량 설계축중 13.5톤 이하의 전기철도로서 모노레일형식, 노면전차형식, 노면전차형식, 철제차륜형식, 고무차륜형식, 선형유도전동기형식, 자기부상추진형식인 경량전철과 차량 설계축 중 13.5톤을 초과하는 전기철도로서 흔히 운용되고 있는 지하철인 중량전철로 구분 되고 있다. |
British Standards Institution, 2010, BS:2009, United Kingdom
Department for Transport, 2011, Accessible Train Station Design for Disabled People: A Code of Practice, United Kingdom
European Union, 2008, Technical Specification of Interoperability: Persons with reduced Mobility, European Union
Mace, Ronald L., Hardie, Graeme J. & Place, Jaine P., 1991, Accessible Environments: Toward Universal Design in W.E. Preiser, J.C. Vischer, E.T. White(Eds.). Design intervention: Toward a more humane architecture, Van Nostrand Reinhold, NY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3, Urban Railway Station, Transfer and Amenity Facilities Design Guidelines, South Korea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3, "the Mobility Enhancement for the Mobility Impaired Act", South Korea
Story, F.S., J.L.Mueller and R.L.Mace., 1998, The Universal Design File: Designing for People of all ages and abilities, North Carolina State University(The Center for Universal Design), NC
國土交通省, 2006, "高?者, 障害者等の移動等の円滑化の促進に?す る法律(バリアフリ?法)", 日本
國土交通省, 2013, 公共交通機?の旅客施設に?する移動等円滑化整備 ガイドライン(バリアフリ?整備ガイドライン 旅客施設編), 日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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