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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13 no.6, 2016년, pp.16 -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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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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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역사 개선사업이 이용자 불편성 개선에 한계가 있는 이유는? | 이에 각 도시철도 운영기관들이 도시철도 역사 개선 사업을 시행하고 있지만 이용자들의 불편함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역사 개선사업은 이용객을 고려한 체계적인 검증 없이 기존 계획이나 가이드라인을 그대로 수용하고 주로 법적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수준에서 설계자 및 건설자 중심의 디자인이 적용되어 왔기 때문에 이용자 불편성 개선에 한계가 있다. | |
유니버설 디자인의 목적은 무엇인가? | 유니버설 디자인은 장애의 유무와 상관없이 모든 사람이 무리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도구, 시설, 설비를 설계하는 것이다. 유니버설 디자인 원칙은 미국의 유니버설디자인 센터에서 개발되었으며 주로 제품을 중심으로 유니버설 디자인 4원칙(지원성, 수용성, 접근성, 안전성)이 만들어졌고, 1997년 이를 보완한 유니버설 디자인 7원칙이 제 시되었다. | |
일반 동선 이용객 현장체험 조사결과 우선 개선 항목은 무엇인가? | 일반 동선 이용자 그룹의 우선 개선 항목은 ‘환승 통로의 위치’, ‘시설물 안내의 정확도’, ‘안내표지판 내용의 가시성’이었다. 교통약자 동선 이용자 그룹을 대상으로 수행한 IPA 분석에서는 우선 개선 항목으로 ‘환승 통로의 위치’, ‘안내 표지의 위치’, ‘E/V-E/V 간 연결성’, ‘방향 안내의 정확도’, ‘노선 안내의 정확도’, 안내표지판 내용의 판독성’이 언급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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