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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역사 안전관리 자동화 기술 개발
Development of Safety Control Automation System in Railway Station 원문보기

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13 no.6, 2016년, pp.25 - 30  

이상재 (한국철도공사 연구원 경영연구처) ,  김동현 (한국철도공사 연구원 경영연구처) ,  안세영 (한국철도공사 연구원 경영연구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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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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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지능형 인지시스템은 카메라의 기하학적 정보를 이용하여, 영상분석을 통해 감지된 이상상황의 기하학적 유효성을 검증하고 영상감지의 정확도를 높일 수 있는 기하학적 분석 및 검증 기법 개발을 목표로 한다. 또한, 영상인식을 통해 감지된 사고지점의 정확한 물리적 위치정보를 추정하고, 사고상황에 대한 최적 카메라 조합 및 시점을 자동으로 산출할 수 있는 3D 공간정보 분석 기술개발을 목표로 한다.
  • 본 연구는 모든 국민이 보다 더 안심하고 편리한 철도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ICT기술을 활용한 무인역 및 대형역의 방재, 재난, 승강장 사고, 선로침입, 넘어짐, 추락, 열차끼임 등 돌발상황에 대해 90% 이상 자동화 대응능력을 가진 안전관리 지능형 자동화 시스템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 자동화된 멀티센서 모니터링 시스템 및 상황대처/전파 시스템, 빅데이터기반 데이터웨어하우스 시스템, 승강장, 에스컬레이터, 보행사고, 방범, 방재 및 기타 돌발상황 모니터링, 화재 및 테러 상황 대피유도 시스템으로 구성된다. 본 연구에서는 영상분석 소프트웨어와 연계된 멀티센서 모니터링 프로토타입 개발과 상황전파 모듈 설계 및 화재감지 소프트웨어 개발을 목표로 한다.
  •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카메라 캘리브레이션 과정을 단순화하고 자동화하여 한 장의 영상으로 렌즈 캘리브레이션 및 카메라 3D 자세정보(높이, 방향) 동시 추정이 가능한 3D 공간분석 원천기술을 확보하였다.
  • 멀티센서 모니터링 시스템은 철도역사 안전관리 통합운영, 모니터링, 의사결정지원을 목적으로 하며, CCTV 카메라 제어, 모니터링, 이벤트 확인, 녹화 영상 조회 및 상황전파 대처시스템에 이벤트 신호 전달을 핵심 아키텍처로 설계하였다. 이러한 설계를 바탕으로 실시간 모니터링, 상황 정보 확인, 영상 녹화, 센서 연동이 가능한 멀티센서 모니터링 시스템을 개발하여 선제적 안전관리가 가능한 철도역사 구축을 목표로 한다.
  • 이러한 안전관리 지능형 자동화 시스템 내 철도역사 지능형 인지시스템과 모니터링 및 상황전파 시스템에 대한 기술 요소에 대하여 소개하고자 한다.
  • 지능형 인지시스템은 카메라의 기하학적 정보를 이용하여, 영상분석을 통해 감지된 이상상황의 기하학적 유효성을 검증하고 영상감지의 정확도를 높일 수 있는 기하학적 분석 및 검증 기법 개발을 목표로 한다. 또한, 영상인식을 통해 감지된 사고지점의 정확한 물리적 위치정보를 추정하고, 사고상황에 대한 최적 카메라 조합 및 시점을 자동으로 산출할 수 있는 3D 공간정보 분석 기술개발을 목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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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능형 인지시스템의 목표는 무엇인가? 지능형 인지시스템은 카메라의 기하학적 정보를 이용하여, 영상분석을 통해 감지된 이상상황의 기하학적 유효성을 검증하고 영상감지의 정확도를 높일 수 있는 기하학적 분석 및 검증 기법 개발을 목표로 한다. 또한, 영상인식을 통해 감지된 사고지점의 정확한 물리적 위치정보를 추정하고, 사고상황에 대한 최적 카메라 조합 및 시점을 자동으로 산출할 수 있는 3D 공간정보 분석 기술개발을 목표로 한다.
고속·일반 철도의 경우 추가적인 안전대책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도시철도는 스크린도어 설치의 의무화로 안전사고의 위험요소가 감소하였으나, 고속·일반 철도의 경우 각 열차별 탑승구의 위치가 상이하여 스크린도어 설치가 어렵기 때문에 승강장 추락 및 선로침입 사고 등 추가적인 안전대책이 필요하다. 또한 에스컬레이터 및 계단 전도사고는 각종 대책에도 꾸준히 발생하고 있으며, 전국 약 200여개의 무인역은 인력 및 예산부족 등으로 안전관리의 사각지대로 각별한 대책이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고인식률과 저오보율의 인지시스템 개발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서울메트로와 철도사법경찰대의 경우 고해상도의 카메라를 이용하지만 지능형 CCTV를 활용한 인지시스템은 적용된 바가 없다. 그로인해 사고인지는 주로 승객의 신고에 의존하게 되며, CCTV는 사후 사고처리의 용도로 사용되고 있다. 철도교통관제센터에서 취약개소에 지능형 CCTV를 활용한 인지시스템을 적용하고 있으나, 오검출률로 아직까지는 신뢰성을 확보하는 데 한계가 있다. 따라서 고인식률과 저오보율의 인지시스템 개발을 통해 안전관리를 자동화하여 안전사고 예방 및 사후 골든타임 확보가 반드시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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