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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13 no.6, 2016년, pp.25 - 30
이상재 (한국철도공사 연구원 경영연구처) , 김동현 (한국철도공사 연구원 경영연구처) , 안세영 (한국철도공사 연구원 경영연구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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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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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능형 인지시스템의 목표는 무엇인가? | 지능형 인지시스템은 카메라의 기하학적 정보를 이용하여, 영상분석을 통해 감지된 이상상황의 기하학적 유효성을 검증하고 영상감지의 정확도를 높일 수 있는 기하학적 분석 및 검증 기법 개발을 목표로 한다. 또한, 영상인식을 통해 감지된 사고지점의 정확한 물리적 위치정보를 추정하고, 사고상황에 대한 최적 카메라 조합 및 시점을 자동으로 산출할 수 있는 3D 공간정보 분석 기술개발을 목표로 한다. | |
고속·일반 철도의 경우 추가적인 안전대책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도시철도는 스크린도어 설치의 의무화로 안전사고의 위험요소가 감소하였으나, 고속·일반 철도의 경우 각 열차별 탑승구의 위치가 상이하여 스크린도어 설치가 어렵기 때문에 승강장 추락 및 선로침입 사고 등 추가적인 안전대책이 필요하다. 또한 에스컬레이터 및 계단 전도사고는 각종 대책에도 꾸준히 발생하고 있으며, 전국 약 200여개의 무인역은 인력 및 예산부족 등으로 안전관리의 사각지대로 각별한 대책이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 |
고인식률과 저오보율의 인지시스템 개발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서울메트로와 철도사법경찰대의 경우 고해상도의 카메라를 이용하지만 지능형 CCTV를 활용한 인지시스템은 적용된 바가 없다. 그로인해 사고인지는 주로 승객의 신고에 의존하게 되며, CCTV는 사후 사고처리의 용도로 사용되고 있다. 철도교통관제센터에서 취약개소에 지능형 CCTV를 활용한 인지시스템을 적용하고 있으나, 오검출률로 아직까지는 신뢰성을 확보하는 데 한계가 있다. 따라서 고인식률과 저오보율의 인지시스템 개발을 통해 안전관리를 자동화하여 안전사고 예방 및 사후 골든타임 확보가 반드시 필요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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