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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13 no.3, 2016년, pp.9 -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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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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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송의 해상과 항공의 경우, 정부의 역할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운송의 해상과 항공의 경우 공공인프라로서 항만과 공항의 건설이 필수적이고 육상의 도로와 철도시설도 공공부문에서 해결해야 하는 부분이다. 이는 계획단계에서 건설, 운영까지 중장기적인 안목으로 상당한 초기투자가 필요하다는 측면에서 정부의 역할이 중요하다. 특히 적절한 시기에 과소, 과대가 아닌 적정한 투자가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혜안을 가지고 단호한 결정이 필요한 사안이기도 한다. | |
물류분야에서 정보화의 대표적인 분야로 국가간의 통관, 무역에서의 무서류화를 가능하게 한 것은 무엇인가? | 물류분야에서 정보화의 두드러진 분야로 국가간의 통관, 무역에서의 무서류화(paperless)를 가능하게한 전자문서(EDI: electronic data interchange)의 도입을 들 수 있다. 기업간 전자화된 서류를 통한 거래로 시작하여 기업과 소비자간, 기업과 정부간을 포함하는 전자상거래로 발전하게 되는데 물류산업, 특히 수출입물류의 획기적인 개선을 이루게 된다. | |
국가 간 무역과 통관에서 전자문서를 적용하였을 때 얻을 수 있는 이점은 무엇인가? | 기업간 전자화된 서류를 통한 거래로 시작하여 기업과 소비자간, 기업과 정부간을 포함하는 전자상거래로 발전하게 되는데 물류산업, 특히 수출입물류의 획기적인 개선을 이루게 된다. 국가간 무역과 통관에서 전자문서 적용 시 유럽연합(EDI), UN, 국제표준기구(ISO)가 주축이 되어 통합된 문서와 간소화를 추진하고 이를 뒷받침하는 정보시스템, 통신방식에 대한 표준화를 통해 이를 가능하게 하였다. 이러한 정보화를 위하여 국가차원에서 광통신망, 초고속인터넷이 도입되고 전자산업의 발달과 경제성장을 통해 개인용 컴퓨터 보급 확대를 정보화를 이루게 되는데 대한민국은 이 분야에서 세계적인 성공사례로 손꼽히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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