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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딩 학습용 로봇 제어를 위한 관찰 기반 움직임 제어
An Observation-based Movement Control for Educational Coding Robots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6 no.6, 2016년, pp.131 - 142  

박경복 (홍익대학교 일반대학원 게임학부) ,  조성현 (홍익대학교 일반대학원 게임학부) ,  서범주 (홍익대학교 일반대학원 게임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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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교육이 초중등 정규 교과목으로 편재됨에 따라 코딩 교육용 로봇을 활용한 코딩 교구 시장이 나타나고 있다. 하지만 현재 로봇용 코딩 교구 시장은 로봇의 부정확한 움직임 제어 때문에 코딩교육의 본질을 벗어나 장난감으로서의 기능에만 충실한 경우가 많다. 이 점에 착안하여 본 연구에서는 6개의 라인센서의 관찰 정보를 바탕으로 로봇의 전진 이동, 회전 이동을 보정하는 방안을 제시한다. 본 방안의 효용성을 검증하기 위해 보드 게임과 유사한 코딩 학습용 테스트베드를 구축하고 코딩을 통해 로봇을 제어할 수 있는 모바일 앱을 활용하여 로봇의 실제 움직임 정확도를 측정하였다. 측정결과에 따르면 다양한 명령어를 수행한 결과 거리측면에서는 최대 1.57cm, 각도측면에서는 2.38도의 오차를 보고하고 있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본 논문에서 제안한 방식을 활용하면 향후 코딩교구 시장에서의 로봇의 활용도가 더욱 커질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a variety of methodologies based on the use of educational coding robots have been proposed and experimented in newly emerging korean educational coding markets. Due to imprecise movement accuracy of the existing coding robots, however, such robots are mainly used as a toy. Inspired by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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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모든 움직임에는 오차 허용 범위가 있으며 본 논문에서는 움직임별 오차 허용 범위를 라인의 특징값들로부터 도출하는 식을 제시한다.
  • 로봇은 직진 이동, 90도 회전 이동을 기본으로 하며 저가의 센서와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외관 제작이 가능하도록 구성한다. 모바일앱은 초등학교 저학년이 비교적 쉽게 코딩학습에 접할 수 있도록 LightBot[Fig. 1][11] 형식의 격자 분할 공간 내에서 주어진 명령어 패턴에 따라 로봇을 움직일 수 있는 로봇 기반의 코딩교육용 모바일앱 시스템 개발을 목표로 한다.
  • 본 논문에서 이 점을 착안하여 아이들의 학습동기부여 및 지속성 있는 코딩교육용 콘텐츠 제작을 위해 (1) 안정적인 움직임을 제공하는 아두이노 기반 로봇 제공, (2) 무선통신을 통한 프로그래밍적 로봇 제어용 모바일앱 개발을 목표로 한다. 로봇은 직진 이동, 90도 회전 이동을 기본으로 하며 저가의 센서와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외관 제작이 가능하도록 구성한다.
  • 본 논문에서는 타일 기반 코딩교구에서 활용할 수 있는 격자 공간 내 정확하게 전진 이동, 회전이동하는 로봇의 모터 움직임 현상을 관찰하고 그 관찰 결과를 바탕으로 모터 제어의 정확도를 높이는 전진이동, 회전 이동 방법을 제안하였다.
  • 본 장에서는 코딩 로봇의 움직임 제어 문제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위해 제어가 가능한 실행환경에서 선행 실험을 수행하고, 선행 실험에서 관찰된 다양한 현상을 기반으로 본 논문이 다루는 문제를 다루고자 한다. 도출된 문제를 바탕으로 센서 관찰 정보를 바탕으로 한 전진 이동, 회전 이동시 움직임 오류 탐지 및 자동 보정 방법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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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식기반의 현대 사회에서 필요한 사고력은 무엇인가? 2017년 초중등 교육과정에서 소프트웨어 교육이 정규 교과목으로 편재됨에 따라 다양한 코딩방법론이 대두되고 있다[1]. 지식기반의 현대 사회에서는 고차원적인 컴퓨터적 사고력 배양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저학년부터 코딩에 대한 흥미를 갖고 학습활동을 할 수 있도록 쉽게 접근 가능한 코딩교구 개발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널리 사용되는 코딩학습 방법으로 로봇을 활용한 코딩 교육이 있다[2,3,4,5].
코딩방법론이 대두된 배경은 무엇인가? 2017년 초중등 교육과정에서 소프트웨어 교육이 정규 교과목으로 편재됨에 따라 다양한 코딩방법론이 대두되고 있다[1]. 지식기반의 현대 사회에서는 고차원적인 컴퓨터적 사고력 배양이 필요하다.
IoT(Internet of Things)기기들과 연동된 코딩교구는 어떻게 분류 되는가? 현재 널리 사용되는 코딩교구들은 다양한 IoT(Internet of Things)기기들과 연동되어 코딩교육에 활용되고 있다[6,7]. 이것들을 분류해 보면,학생들이 직접 센서를 회로에 연결하고 센서를 구동해보도록 테스트하는 기판형 기기 제어 방식과 외형을 갖춘 로봇에게 필요한 명령을 프로그래밍하여 제어하는 로봇 구동형 제어 방식(예를 들어,Bee[8], 알버트 로봇[9])으로 나눌 수 있다. 비트브릭[10]으로 대변되는 기판형 기기 제어 방식에서는 다양한 센서들을 직접 제어할 수 있다는 점에서 흥미를 유발할 수 있으나 하드웨어적인 센서 제어에 국한되어 있으며 사건 기반 프로그래밍과 같이 고급 코딩 기법을 저연령대 학생에게 학습시키는 것이 부담스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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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Korean Ministry of Education, Software Education Guidance, 2015. 

  2. SungSu Jin. PhanWoo Park, The Effects of Programming Learning on the Improvement of Problem Solving Ability Using MCU, Journal of The Korea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14, No. 3, pp. 319-328, 2010. 

  3. Pamela B Lawhead et al, A Road Map for Teaching Introductory Programming Using LEGO Mindstorms Robots, ACM SIGCSE Bulletin, Vol. 35, No. 2, pp. 191-201, 2002. 

  4. Jeong-Hyun Seo, Young-Sik Kim, Study on educational utilization of physical computing using Arduino, In Proceedings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16, No. 2, pp. 103-107, 2012. 

  5. Seok-Jeon Kim, Young-Ju Jeon, Tae-Young Kim, A Practical Approach to Arduino Programming for The Physical Computing Section of The Informatics Curriculum in Korean Middle School, In Proceedings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20, No. 2, pp. 29-34, 2016. 

  6. A Harvard Business Review Analytic Services Report, Internet of Things: Science Fiction or Business Fact? Harvard Business Review, 2014. 

  7. Ki-hyuk Kim, Gwi-Im Ahn, Hwan-Seob Lim, Deok-Gil Jung, Research about senior citizen IT start-up education linking the IoT,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 19, No. 11, pp. 2710-2716, 2015. 

  8. https://www.bee-bot.us/ 

  9. http://albert.school/ 

  10. http://hellogeeks.kr/bitbrick/ 

  11. https://lightbot.com/hocflash.html 

  12. https://unity3d.com/ 

  13. https://www.arduino.cc/en/Main/ArduinoBoardUno 

  14. Katharina Hausmair, Shuli Chi, Peter Singerl, Christian Vogel, Aliasing-Free Digital Pulse-Width Modulation for Burst-Mode RF Transmitters. IEEE Transactions on Circuits and Systems, Vol. 60, No. 2, pp. 415-427, 2013. 

  15. Al Williams, Microcontroller Projects Using the Basic Stamp (2nd Ed.), CRC Press, ISBN 978-1578201013, 2002. 

  16. G. K. McMillan, D. M. Considine (ed), Process Instruments and Controls Handbook Fifth Edition, McGraw Hill, pp. 5-26, ISBN 978-0070125827, 1999. 

  17. https://www.dfrobot.com/wiki/index.php/Line_Tracking_Sensor_for_Arduino_(SKU:SEN0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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