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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20 no.4, 2016년, pp.583 - 599
고준석 (경인교육대학교 대학원) , 최종현 (경인교육대학교 대학원) , 이승은 (경인교육대학교 대학원) , 박교식 (경인교육대학교)
본 논문에서는, 식을 구성하는 요소에 초점을 맞추어 교과서에서 제시하는 좌변이 단항식인 등식의 양태를 분석하고 있다. 이에 따르면, 교과서에서는 좌변이 단항식인 등식을 체계적으로 도입 취급하기 보다는 학생들이 이미 알고 있는 것처럼 취급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분석을 바탕으로 다음 네 가지 제언을 결론으로 제시한다. 첫째, A형 등식(우변에 1종류의 계산 기호와 2개 이상의 수 또는 변수 또는 명수가 있는 등식)과 B형 등식(우변에 2종류 이상의 계산 기호와 3개 이상의 수 또는 변수 또는 명수가 있는 등식)을 명시적인 설명에 의해 도입할 필요가 있다. 둘째, 숫자식,
In this paper, aspects of equalities with monomial left-hand side presented in Korean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textbooks are analyzed focusing on the component of expressions. According to this analysis, the textbooks deal with equalities with monomial left-hand side as though the students alr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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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 정의한 B형 등식이란?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등식을 간단히 A형 등식이라고 부르기로 한다. 다음 하나는 365=3×100+6×10+5×1, 3=9÷□×2,(사다리꼴의 넓이)={(윗변)+(아랫변)}×(높이)÷2와 같이 우변에 2종류 이상의 계산 기호와 3개 이상의 수 또는 변수 또는 명수가 있는 등식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등식을 간단히 B형 등식이라고 부르기로 한다. | |
본 논문에서 정의한 A형 등식이란? | 좌변이 단항식인 등식을 편의상 다음 2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하나는 9=3+3+3, 13=□-□,(정사각형의 둘레)=(한 변)×4, 3=9÷□, △=□+2, y=3×x와 같이 우변에 1종류의 계산 기호와 2개 이상의 수 또는 변수 또는 명수가 있는 등식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등식을 간단히 A형 등식이라고 부르기로 한다. | |
우변이 단항식인 등식의 암묵적 함의는 무엇인가? | 수 대신 수가 들어가는 □, 단어 또는 연어(連語), 문자 역할을 하는 □, 문자, 명수(名數)가 있는 경우도 제시된다.5) 우변이 단항식인 등식의 암묵적 함의는 좌변에 있는 것을 계산해서 그 결과를 우변에 적는다(간단히, 좌→우 계산)는 것이다. 우변이 단항식인 등식의 이러한 암묵적 함의와 우리나라 초등학생들도 그 암묵적 함의의 영향을 받고 있다는 것은 이미 알려져 있다(기정순, 정영옥, 2008; 강명희, 200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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