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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20 no.4, 2016년, pp.695 - 715
본 연구는 정다각형 종이접기 활동을 소재로 한 영재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고 이를 현장 수업에의 적용을 통해 발견한 교수학습 방법을 개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동일 학교에 소속한 학생들을 개별학습(1명, 발명영재학급, 과학고 영재교육원 합격), 교사와의 1-1 대면 학습(2명, 일반학급 내 우수 학생), 짝 모둠 학습(4명, 영재학급), 그리고 집단 수업(20명, 영재학급)의 여러 방식으로 유형화한 수업을 진행하면서 김정하(2010)의 정당화 분석틀(PIRSO)을 이용하여 학생들의 정당화 요소를 분석하고 집단 수업에서 정다각형 종이접기 활동의 정당화를 지도하기 위한 개선 방안을 모색하였다. 그 결과 주어진 크기의 색종이를 이용하여 최대 넓이의 정다각형 종이접기 활동 탐구라는 본 연구 소재의 난이도는 초등학교 영재학급용 수업으로 적절하였으며, 개별 학습 방식보다는 교사와의 1-1 대면 또는 동료와의 토론 및 협동 방식이 정당화의 수준을 향상시키는데 더 효과적임이 드러났다. 집단수업을 위한 탐구 활동은 모든 학생에게 모든 내용을 학습하도록 하는 일괄 수업방식보다는 필요에 따라 학생들이 개인별로 탐구하고 싶은 내용을 선택하는 선택 활동 수업 방식으로 변형할 필요가 있으며 정당화에 초점을 맞추어야 하는 과제의 목표는 처음부터 명확하게 제시할 필요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수업의 전개나 활동의 재구성 방식, 발문을 위한 개선 방안을 제안하였다.
This study is on the teaching method for the students who belong to the same school (one, the gifted class, passed gifted education of Science High school ), 1-1, face-to-face learning (two, good students in regular classroom) with a teacher, paired learning teams (4 people, gifted classes), and gr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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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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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다각형은 어떤 다각형인가? | 정다각형(regular polygon)은 모든 변의 길이가 같고 모든 각의 크기가 같은 다각형이다. | |
본 연구의 연구대상자들이 보여주는 종이접기 활동의 정당화 요소를 분석한 결과는? | 첫째, 주어진 크기의 색종이 안에 최대 넓이를 갖는 정다각형 종이접기 탐구 활동 소재는 초등학교 영재학급 학생들의 사고 수준에 적절할 뿐만 아니라 수학적 정당화를 연습하기에도 적절한 과제였다. 둘째, 본 과제의 해결 과정에서 드러나는 정당화의 요소는 과제 및 수업 방식에 따라 다양하였지만 일반적인 초등학교 학생들의 기하 학습 수준이나 발달 특성과도 일치하였다. 예를 들어, 종이 접기 활동에 필요한 조작적 불변자(정다각형, 선분의 길이, 각도, 넓이, 합동 등)가 대체로 잘 드러난 편이었으며 다각형의 그림이나 각도의 수치, 등변의 길이나 직각 표시, 말이나 글로 나타내는 언어적 표현은 충분히 드러났지만 영재학급이라도 초등학생이라서 그런지 문자를 포함한 기호적 표현은 잘 사용하지 않았다. 특히, 대부분은 포괄적 정당화를 통해 단순 연역적 정당화까지는 시도하였으나 중등학교 수준의 형식적 정당화는 나타나지 않았다. 하지만 집단 수업보다는 1-1 면담을 통해 일부는 개선되었다. 셋째, 각각의 정다각형을 순차적으로 접어 보는 과제(활동 1, 2, 3) 이후에 마지막으로 최대 넓이의 정다각형을 추가로 찾아 정당화하는 과제(활동 4)의 제시 순서는 수업 시간의 부족으로 인해 마지막 활동 4에 충분히 집중하지 못하도록 하여 사전 과제에서는 매우 쉽게 접근했던 최대 넓이의 정팔각형 접기에 실패하는 학생들이 많이 나타났다. 넷째, 영재학급의 소속 유무, 영재학급의 성격(발명반, 통합반), 학년의 차이에 따른 정당화 단계에는 뚜렷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지만 집단 구성 및 학습 방식에 따라서는 정당화의 단계가 조금씩 다르게 나타났다. 다섯째, 학습지를 통해 그림으로 예시한 경우는 학생들이 금방 이해하고 예시한 방식으로 정당화하려고 하였다. 하지만 좀 더 시간을 주면서 학생이 스스로 탐구해 보도록 교사가 수업 목표나 수업 의도에서 정삼각형 종이접기를 예시하지 않고 또 문자를 포함한 기호적 표현을 사용하지 않거나 요구하지 않았을 때 학생이 스스로 엄밀한 수학적 표현을사용하는 형식적 정당화를 시도하지는 않았다. 여섯째, PIRSO 분석틀을 통해 드러난 학생들의 정당화 요소는 교사의 수업 방식이나 발문을 통해 향상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교사가 개입하지 않은 상태에서의 (쉬운 문제로 인식한) 가장 우수한 학생의 반응보다 교사의 수업과 발문 이후에 학급 내에서 (적당한 난이도로 인식한) 보통 정도 수준의 반응을 보인 학생에게서 드러나는 반응이 더 높은 단계의 정당화 반응을 준 것이 그 증거이다 | |
정당화란? | 정당화(justification)란 연역적이고 형식적인 증명(proof)뿐만 아니라 엄밀하지 않더라도 근거를 가지고 자신의 주장이 참임을 논리적으로 보이는 과정으로서 자신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을 확신시키고 이해시키는 방법을 뜻 한다. Balacheff(1987)는 관찰 방법을 통하여 14쌍의 13-14세 학생들의 증명 형태를 분석하면서 소박한 경험주의, 결정적 실험, 포괄적인 예, 사고 실험 등으로 기술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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