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최대 넓이의 정다각형 종이접기 정당화 활동을 위한 영재학급에서의 교수·학습 방법 개선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Teaching Method for Activities Justify of Paper Folding by Given Size Colored Paper 원문보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20 no.4, 2016년, pp.695 - 715  

이승환 (인천 신선초등학교) ,  송상헌 (경인교육대학교)

초록

본 연구는 정다각형 종이접기 활동을 소재로 한 영재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고 이를 현장 수업에의 적용을 통해 발견한 교수학습 방법을 개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동일 학교에 소속한 학생들을 개별학습(1명, 발명영재학급, 과학고 영재교육원 합격), 교사와의 1-1 대면 학습(2명, 일반학급 내 우수 학생), 짝 모둠 학습(4명, 영재학급), 그리고 집단 수업(20명, 영재학급)의 여러 방식으로 유형화한 수업을 진행하면서 김정하(2010)의 정당화 분석틀(PIRSO)을 이용하여 학생들의 정당화 요소를 분석하고 집단 수업에서 정다각형 종이접기 활동의 정당화를 지도하기 위한 개선 방안을 모색하였다. 그 결과 주어진 크기의 색종이를 이용하여 최대 넓이의 정다각형 종이접기 활동 탐구라는 본 연구 소재의 난이도는 초등학교 영재학급용 수업으로 적절하였으며, 개별 학습 방식보다는 교사와의 1-1 대면 또는 동료와의 토론 및 협동 방식이 정당화의 수준을 향상시키는데 더 효과적임이 드러났다. 집단수업을 위한 탐구 활동은 모든 학생에게 모든 내용을 학습하도록 하는 일괄 수업방식보다는 필요에 따라 학생들이 개인별로 탐구하고 싶은 내용을 선택하는 선택 활동 수업 방식으로 변형할 필요가 있으며 정당화에 초점을 맞추어야 하는 과제의 목표는 처음부터 명확하게 제시할 필요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수업의 전개나 활동의 재구성 방식, 발문을 위한 개선 방안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on the teaching method for the students who belong to the same school (one, the gifted class, passed gifted education of Science High school ), 1-1, face-to-face learning (two, good students in regular classroom) with a teacher, paired learning teams (4 people, gifted classes), and gr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도형의 성질 탐구가 대부분 중등 수준의 교육 내용과 관련되어 있어서 이를 초등 수준에 맞게 재구성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정사각형, 정삼각형 종이접기를 기본으로 수학적 추론(유추, 연역)의 과정을 통하여 정육각형과 정팔각형의 종이접기로 범위를 제한하더라도 자신이 접은 도형이 주어진 크기의 색종이로 만들 수 있는 최대 넓이의 정다각형인지를 생각해보고 김정하(2010)의 정당화 요소 분석틀(PIRSO)에 따라 학생들의 반응 분석을 통해 초등학생들도 자신의 탐구 활동을 수학적으로 정당화할 수 있도록 지도하기 위한 개선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모광역시 동부교육지원청 S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들을 개별학습, 교사와의 1-1 대면 학습, 짝 모둠 학습, 그리고 집단 수업의 여러 방식으로 유형화된 수업을 시행하면서 김정하(2010)의 정당화 분석틀(PIRSO)을 이용하여 학생들의 정당화 요소를 분석하고, 집단 수업에서 정다각형 종이접기 활동의 정당화를 지도하기 위한 개선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주어진 크기의 색종이로 최대 넓이를 갖는 정다각형 종이접기 활동에서 다양한 정당화 요인들이 드러나도록 하는 초등학교 영재학급용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고 실제 수업을 통해 교사의 발문과 과제 제시 방식 등이 포함된 교수・학습 방법의 개선 방안을 탐색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초등학교 영재학급 학생들을 대상으로 주어진 크기의 색종이로 최대 넓이를 갖는 정다각형 종이접기 활동 소재를 개발하여 수업에서 드러나는 정당화 요소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영재학급용 수업에서의 활용할 수 있는 개선 방안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다각형은 어떤 다각형인가? 정다각형(regular polygon)은 모든 변의 길이가 같고 모든 각의 크기가 같은 다각형이다. 
본 연구의 연구대상자들이 보여주는 종이접기 활동의 정당화 요소를 분석한 결과는? 첫째, 주어진 크기의 색종이 안에 최대 넓이를 갖는 정다각형 종이접기 탐구 활동 소재는 초등학교 영재학급 학생들의 사고 수준에 적절할 뿐만 아니라 수학적 정당화를 연습하기에도 적절한 과제였다.  둘째, 본 과제의 해결 과정에서 드러나는 정당화의 요소는 과제 및 수업 방식에 따라 다양하였지만 일반적인 초등학교 학생들의 기하 학습 수준이나 발달 특성과도 일치하였다. 예를 들어, 종이 접기 활동에 필요한 조작적 불변자(정다각형, 선분의 길이, 각도, 넓이, 합동 등)가 대체로 잘 드러난 편이었으며 다각형의 그림이나 각도의 수치, 등변의 길이나 직각 표시, 말이나 글로 나타내는 언어적 표현은 충분히 드러났지만 영재학급이라도 초등학생이라서 그런지 문자를 포함한 기호적 표현은 잘 사용하지 않았다. 특히, 대부분은 포괄적 정당화를 통해 단순 연역적 정당화까지는 시도하였으나 중등학교 수준의 형식적 정당화는 나타나지 않았다. 하지만 집단 수업보다는 1-1 면담을 통해 일부는 개선되었다.  셋째, 각각의 정다각형을 순차적으로 접어 보는 과제(활동 1, 2, 3) 이후에 마지막으로 최대 넓이의 정다각형을 추가로 찾아 정당화하는 과제(활동 4)의 제시 순서는 수업 시간의 부족으로 인해 마지막 활동 4에 충분히 집중하지 못하도록 하여 사전 과제에서는 매우 쉽게 접근했던 최대 넓이의 정팔각형 접기에 실패하는 학생들이 많이 나타났다.  넷째, 영재학급의 소속 유무, 영재학급의 성격(발명반, 통합반), 학년의 차이에 따른 정당화 단계에는 뚜렷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지만 집단 구성 및 학습 방식에 따라서는 정당화의 단계가 조금씩 다르게 나타났다.  다섯째, 학습지를 통해 그림으로 예시한 경우는 학생들이 금방 이해하고 예시한 방식으로 정당화하려고 하였다. 하지만 좀 더 시간을 주면서 학생이 스스로 탐구해 보도록 교사가 수업 목표나 수업 의도에서 정삼각형 종이접기를 예시하지 않고 또 문자를 포함한 기호적 표현을 사용하지 않거나 요구하지 않았을 때 학생이 스스로 엄밀한 수학적 표현을사용하는 형식적 정당화를 시도하지는 않았다. 여섯째, PIRSO 분석틀을 통해 드러난 학생들의 정당화 요소는 교사의 수업 방식이나 발문을 통해 향상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교사가 개입하지 않은 상태에서의 (쉬운 문제로 인식한) 가장 우수한 학생의 반응보다 교사의 수업과 발문 이후에 학급 내에서 (적당한 난이도로 인식한) 보통 정도 수준의 반응을 보인 학생에게서 드러나는 반응이 더 높은 단계의 정당화 반응을 준 것이 그 증거이다
정당화란? 정당화(justification)란 연역적이고 형식적인 증명(proof)뿐만 아니라 엄밀하지 않더라도 근거를 가지고 자신의 주장이 참임을 논리적으로 보이는 과정으로서 자신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을 확신시키고 이해시키는 방법을 뜻 한다. Balacheff(1987)는 관찰 방법을 통하여 14쌍의 13-14세 학생들의 증명 형태를 분석하면서 소박한 경험주의, 결정적 실험, 포괄적인 예, 사고 실험 등으로 기술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교육부 (2015). 초등학교 수학 교사용지도서 3-4학년군 수학 (4). 천재교육. 

  2. 강정임 (2001). 종이접기 조형 활동이 초등학생의 창의력과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경성대학교. 

  3. 권영인, 서보억 (2006). 종이학을 접고 펼친 흔적을 통한 수학탐구활동. 한국수학교육학회지시리즈E:수학교육논문집, 20(3), 469-482. 

  4. 권은정 (2006). 종이접기를 통한 수학학습 지도에 관한 사례연구(중학교 삼각형의 성질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5. 권혜원 (2015). 종이공작을 활용한 초등수학영재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6. 김석룡 (1989). 종이접기에 의한 정다각형의 작도. 석사학위논문. 경상대학교 

  7. 김성희 (2010). 종이접기 학습 자료 개발 및 적용에 관한 연구(중학교 기하 영역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8. 김소연 (2002). 공간 능력 신장을 위한 종이 접기 활용 사례 연구. 석사학위논문. 순천대학교. 

  9. 김은희 (2003). 종이접기를 활용한 수학과 교수.학습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10. 김정하 (2010). 초등학생의 수학적 정당화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11. 김지영 (2002). 창의성 신장을 위한 초등학교 수학 영재 학급용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인천교육대학교. 

  12. 김지영, 송상헌 (2003). 초등학교 수학 영재학급용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과학교육논총 15권, 122-151. 인천교육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13. 김향숙, 박진석, 윤삼열, 전제동 (2016). 종이접기를 활용한 도형의 이해(제3판). 경문사. 

  14. 남호영, 박정숙, 천정아 (2011). 종이접기 속에 숨겨진 수학. 수학사랑 

  15. 네이버 지식백과 수학백과 (2016). 정다각형. 검색일 2016. 7월 16일. 인용 출처.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3340675&cid55642&categoryId55642 

  16. 박준철 (2013). 수학적 정당화를 주제로 한 초등수학영재프로그램 개발.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17. 송상헌, 허지연, 임재훈 (2006). 도형의 최대 분할 과제에서 초등학교 수학 영재들이 보여주는 정당화의 유형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16(1), 79-94. 

  18. 송혜진 (2011). 정다각형과 최적 다각형의 작도와 종이접기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19. 엄은경 (2010). 종이접기 활동을 통한 도형 학습이 학업성취도와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광주교육대학교. 

  20. 이승환 (2016). 주어진 크기의 색종이로 넓이가 가장 큰 정다각형 종이접기 활동 정당화 지도 방안. 석사학위논문. 경인교육대학교. 

  21. 이정화 (2010). '종이로 만드는 다각형' 분석. 대구광역시교육청. 

  22. 정현철, 서혜애, 황동주, 박영신 (2007). 종이접기로 배우는 수학. 한국교육개발원. 

  23. 정현정 (2000). 종이접기(Patty paper)를 이용한 삼각형의 내심과 외심지도에 관한 사례연구.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24. 조기정 (2016). 종이접기 활동을 활용한 수학영재 교수.학습 자료 개발 및 적용. 석사학위논문. 경인교육대학교. 

  25. 조경희 (2003). 학생들의 수학적 정당화 유형과 논쟁 구조의 관계 : 선형 연립 미분방정식의 탐구과정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26. 최선희 (2002). 평면도형의 성질 탐구를 위한 종이접기 활동 수업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육원대학교. 

  27. 최선혜, 모화숙, 하대현 (2014). SCAMPER 기법을 활용한 종이접기 수업이 아동의 창의성과 공간능력에 미치는 효과. 열린교육연구, 22(1), 113-137. 

  28. 최화식 (2015). 종이 접어 한 번에 잘라 모양을 만드는 활동을 이용한 수학영재 프로그램 개발. 석사학위논문. 아주대학교. 

  29. 포시화자 (1997). 종이나라 옮김. 유니트 종이접기. 종이나라. 

  30. 한인기, 신현용 (2002). 삼각형의 접기 활동과 논증의 연계 가능성에 관한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 41(1), 79-90. 

  31. Balacheff, N. (1987). Proof processes and situations for validation.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18, 147-176.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