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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가능경영 노력과 기업성과의 관계에서 호혜성과 신뢰 지각의 효과
The Effects of Reciprocity and Trust Percept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orporate Sustainable Management Activities and Corporate Performance 원문보기

經營 科學 = Korean management science review, v.33 no.2, 2016년, pp.49 - 64  

박상준 (전북대학교 경영학부) ,  변지연 (전북대학교 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literature has demonstrated that the three dimensions of corporate sustainable management activities (economic, social, and environmental responsibility) affect corporate performance via reciprocity and trust (expertize-based trust and benevolence-based trust) perception. However, previous stud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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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지속가능경영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호혜성과 신뢰(전문적 신뢰와 자선적 신뢰)의 역할에 대한 선행연구의 결과들은 다소 일관적이지 않은 측면이 있어 혼선을 주고 있다. 또한 선행연구들은 특정 산업군과 특정 소비자집단을 대상으로 분석했기 때문에 도출된 분석결과가 일반화될 수 있는지 의구심을 갖게 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 결과의 일반화 가능성을 검토하기 위해 다양한 산업군(내구재, 비내구재, 유통)을 대상으로 조사대상 집단을 달리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선행연구와 동일한 결과가 도출되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 그러나 이와 반대로 기업이 사회적 책임과 환경적 책임을 다할수록 호혜성 지각에 긍정적인 영향이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들의 상이한 결과를 이질적인 산업유형과 이질적인 평가집단으로 재검증하고 선행연구 결과들의 일반화 가능성을 타진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지속가능경영의 세 가지 차원과 호혜성 지각에 미치는 영향을 가설 1로 제시한다.
  • <표 4>는 Survey 1과 Survey 2를 통해 도출된 6개의 분석 자료를 바탕으로 지속가능경영활동과 호혜성 지각 및 신뢰(전문적 신뢰, 자선적 신뢰)에 대한 가설의 분석결과이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에서 제시한 지속가능경영활동과 호혜성 지각 및 신뢰(전문적 신뢰, 자선적 신뢰) 관계의 일반화 가능성에 초점을 두고 다양한 산업군과 다양한 평가집단에도 동일한 시사점이 도출되는지 확인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고 있다.
  • 선행연구에서 지속가능경영활동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호혜성 지각과 신뢰의 역할에 관심을 가져왔으나 제시된 분석결과가 불일치하는 부분들이 있었다는 점과 제한된 자료를 바탕으로 도출되었다는 점에서 이들 연구결과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한 상황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연구 필요성에 따라 선행연구에서 도출된 결과의 일반화 가능성을 검토하여 대상 산업군과 응답자 집단에 관계없이 일관되게 지지되는 효과와 일부자료를 통해 부분적으로 지지되는 선행연구 결과를 분류하여 제시하고 있는데 이는 향후 연구의 방향 설정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가 주는 실무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 이처럼 선행연구 간의 상이한 결과는 후속 연구자들에게 혼선을 줄 수 있으므로 본 연구는 선행연구에서 제시한 지속가능경영활동과 호혜성 지각 및 신뢰(전문적 신뢰, 자선적 신뢰) 관계의 일반화 가능성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내구재, 비내구재, 유통과 같이 이질적인 3개의 산업군과 2개의 이질적인 평가집단을 대상으로 산업군과 평가집단에 관계없이 선행연구 결과가 일반화될 수 있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 또한 선행연구들은 특정 산업군과 특정 소비자집단을 대상으로 분석했기 때문에 도출된 분석결과가 일반화될 수 있는지 의구심을 갖게 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 결과의 일반화 가능성을 검토하기 위해 다양한 산업군(내구재, 비내구재, 유통)을 대상으로 조사대상 집단을 달리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선행연구와 동일한 결과가 도출되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분석대상 산업군과 평가집단에 상관없이 모든 분석 자료에서 일관되게 나타난 결과를 요약하면, 경제적 책임과 전문적 신뢰의 관계에서는 기업이 경제적 책임을 다할수록 전문적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반면에 사회적 책임과 환경적 책임은 전문적 신뢰와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설정

  • 가설 1 : 지속가능경영의 세 가지 차원(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책임)은 호혜성 지각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1 : 경제적 책임은 호혜성 지각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2 : 사회적 책임은 호혜성 지각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3 : 환경적 책임은 호혜성 지각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 지속가능경영의 세 가지 차원(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책임)은 전문적 신뢰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1 : 경제적 책임은 전문적 신뢰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2 : 사회적 책임은 전문적 신뢰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3 : 환경적 책임은 전문적 신뢰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 지속가능경영의 세 가지 차원(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책임)은 자선적 신뢰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1 : 경제적 책임은 자선적 신뢰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2 : 사회적 책임은 자선적 신뢰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3 : 환경적 책임은 자선적 신뢰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 호혜성 지각은 신뢰(전문적 신뢰, 자선적 신뢰)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1 : 호혜성 지각은 전문적 신뢰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2 : 호혜성 지각은 자선적 신뢰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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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Elkington이 말한 기업의 지속 가능경영을 위한 트리플 바텀라인은 무엇인가? 지속가능경영은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과 지속가능한 발전(sustainable development; SD)이 결합된 것으로[9], Elkington [20]은 기업의 가치창출 및 수익적인 측면(경제적 책임)과 더불어 기업의 사회적인 책임성(사회적 책임), 환경적인 건전성(환경적 책임)에 따른 혁신경영, 사회적 책임경영, 윤리경영, 환경경영 등을 통해 주주의 가치 향상과 기업의 브랜드 명성 제고, 고객만족 등이 실현될 수 있다고 보았다. 즉, 경제적 책임, 사회적 책임, 환경적 책임이 기업의 지속가능경영에 필요한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는데, Elkington[20]은 이를 트리플 바텀라인(Triple Bottom Line; TBL)이라 지칭하였다. 그러므로 트리플 바텀라인의 3가지 책임활동(경제적 책임, 사회적 책임, 환경적 책임)은 기업의 지속가능경영활동(sustainable management activities)으로 볼 수 있다.
지속가능경영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호혜성과 신뢰의 역할에 대한 선행연구를 분석한 결과 일관되는 내용은 무엇이었는가?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 결과의 일반화 가능성을 검토하기 위해 다양한 산업군(내구재, 비내구재, 유통)을 대상으로 조사대상 집단을 달리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선행연구와 동일한 결과가 도출되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분석대상 산업군과 평가집단에 상관없이 모든 분석 자료에서 일관되게 나타난 결과를 요약하면, 경제적 책임과 전문적 신뢰의 관계에서는 기업이 경제적 책임을 다할수록 전문적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반면에 사회적 책임과 환경적 책임은 전문적 신뢰와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다소 혼선을 줄 수 있는 선행연구들을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가에 대한 시사점을 주고 있다.
지속가능경영은 어떤 단어가 합쳐진 것인가요? 지속가능경영은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과 지속가능한 발전(sustainable development; SD)이 결합된 것으로[9], Elkington [20]은 기업의 가치창출 및 수익적인 측면(경제적 책임)과 더불어 기업의 사회적인 책임성(사회적 책임), 환경적인 건전성(환경적 책임)에 따른 혁신경영, 사회적 책임경영, 윤리경영, 환경경영 등을 통해 주주의 가치 향상과 기업의 브랜드 명성 제고, 고객만족 등이 실현될 수 있다고 보았다. 즉, 경제적 책임, 사회적 책임, 환경적 책임이 기업의 지속가능경영에 필요한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는데, Elkington[20]은 이를 트리플 바텀라인(Triple Bottom Line; TBL)이라 지칭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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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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