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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經營 科學 = Korean management science review, v.33 no.2, 2016년, pp.49 - 64
박상준 (전북대학교 경영학부) , 변지연 (전북대학교 경영학부)
A literature has demonstrated that the three dimensions of corporate sustainable management activities (economic, social, and environmental responsibility) affect corporate performance via reciprocity and trust (expertize-based trust and benevolence-based trust) perception. However, previous stud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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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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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lkington이 말한 기업의 지속 가능경영을 위한 트리플 바텀라인은 무엇인가? | 지속가능경영은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과 지속가능한 발전(sustainable development; SD)이 결합된 것으로[9], Elkington [20]은 기업의 가치창출 및 수익적인 측면(경제적 책임)과 더불어 기업의 사회적인 책임성(사회적 책임), 환경적인 건전성(환경적 책임)에 따른 혁신경영, 사회적 책임경영, 윤리경영, 환경경영 등을 통해 주주의 가치 향상과 기업의 브랜드 명성 제고, 고객만족 등이 실현될 수 있다고 보았다. 즉, 경제적 책임, 사회적 책임, 환경적 책임이 기업의 지속가능경영에 필요한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는데, Elkington[20]은 이를 트리플 바텀라인(Triple Bottom Line; TBL)이라 지칭하였다. 그러므로 트리플 바텀라인의 3가지 책임활동(경제적 책임, 사회적 책임, 환경적 책임)은 기업의 지속가능경영활동(sustainable management activities)으로 볼 수 있다. | |
지속가능경영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호혜성과 신뢰의 역할에 대한 선행연구를 분석한 결과 일관되는 내용은 무엇이었는가?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 결과의 일반화 가능성을 검토하기 위해 다양한 산업군(내구재, 비내구재, 유통)을 대상으로 조사대상 집단을 달리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선행연구와 동일한 결과가 도출되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분석대상 산업군과 평가집단에 상관없이 모든 분석 자료에서 일관되게 나타난 결과를 요약하면, 경제적 책임과 전문적 신뢰의 관계에서는 기업이 경제적 책임을 다할수록 전문적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반면에 사회적 책임과 환경적 책임은 전문적 신뢰와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다소 혼선을 줄 수 있는 선행연구들을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가에 대한 시사점을 주고 있다. | |
지속가능경영은 어떤 단어가 합쳐진 것인가요? | 지속가능경영은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과 지속가능한 발전(sustainable development; SD)이 결합된 것으로[9], Elkington [20]은 기업의 가치창출 및 수익적인 측면(경제적 책임)과 더불어 기업의 사회적인 책임성(사회적 책임), 환경적인 건전성(환경적 책임)에 따른 혁신경영, 사회적 책임경영, 윤리경영, 환경경영 등을 통해 주주의 가치 향상과 기업의 브랜드 명성 제고, 고객만족 등이 실현될 수 있다고 보았다. 즉, 경제적 책임, 사회적 책임, 환경적 책임이 기업의 지속가능경영에 필요한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는데, Elkington[20]은 이를 트리플 바텀라인(Triple Bottom Line; TBL)이라 지칭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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