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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시 GPS데이터를 활용한 신호제어용 혼잡상황 판단 알고리즘 개발
A Traffic congestion judgement Algorithm development for signal control using taxi gps data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5 no.3, 2016년, pp.52 - 59  

이철기 (아주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  이상덕 (아주대학교 교통공학과) ,  이용주 (아주대학교 교통연구센터) ,  이승준 (아주대학교 교통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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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에서 실시간 신호제어를 위해 개발하였던 COSMOS 시스템은 도로의 교통상황을 판단하여 신호운영을 시행하도록 설계되었다. 하지만 COSMOS 시스템에서 사용하고 있는 정지선 검지기나 대기길이 검지기의 경우 도로의 과포화상황을 정확하게 판단하지 못해 신호운영의 효율성이 떨어지는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정지선 검지기, 대기길이 검지기 체계에서 벗어나 서울시 법인택시 GPS 데이터를 가공하여 통행속도를 산출하였으며 또한 본 연구와 같이 진행한 "GPS 데이터를 이용한 대기행렬 길이 산출에 관한 연구"에서 산출한 대기행렬 길이를 기반으로 도로의 혼잡상황 판단 알고리즘을 수립하였다. 이를 도로의 혼잡상황이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국기원 입구 ${\rightarrow}$ 강남역 사거리, 역삼역 사거리 ${\rightarrow}$ 국기원 입구로 구성된 실제 네트워크에 적용하여 실제 교통상황을 반영하고 있는지를 확인해 보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SMOS system which was developed in Seoul for real-time signal control was designed to judge traffic condition for practicing signal operation. However, it occurs efficiency problem that stop line detection and queue length detection could not judge overflow saturation of street. For that reason, 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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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교통상황 판단방안에서 벗어나 서울시에 등록된 법인택시 GPS 데이터의 가공을 통한 구간통행속도 산출 및 본 연구와 동시에 진행한「GPS데이터를 이용한 대기행렬 길이 산출에 관한 연구」에서 산출된 대기길이를 기반으로 도로의 혼잡상황을 판단하는 방안을 수립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도로의 소통상황 판단, GPS 데이터를 이용한 교통정보 산출 방안에 대한 연구사례 및 GPS 데이터의 링크 매칭과 관련된 방안를 고찰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 법인택시 GPS 데이터를 가공하여 프로브 차량의 구간통행속도, 대기길이를 산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도로의 교통상황을 판단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수립하고자 한다.
  • 이 연구에서는 도로의 혼잡상황을 보다 자세하게 판단하기 위한 방안 중 하나로 서울시 법인택시 GPS 데이터를 가공하여 도로의 교통상황을 판단하는 방안을 수립하였다.
  • 혼잡상태로 판단된 접근로의 대기행렬의 성장여부를 판단하여 접근로의 포화상태 여부를 자세하게 표현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OSMOS는 어떻게 설계되었는가? 1990년대에 개발된 COSMOS(cycle, offset, split model for seoul)시스템의 경우 접근로의 교통수요에 따라 주기, 녹색시간 등의 신호제어변수를 조절하여 신호운영을 하였으며, 접근로의 과포화시에는 형평옵셋 제어, 앞막힘 예방제어 등의 방안을 통해 대응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1].
COSMOS 시스템의 문제점은? 하지만 COSMOS 시스템에서 도로의 교통상황을 판단하기 위해 사용하는 정지선 검지기, 대기길이 검지기의 경우에는 차량의 점유율을 기반으로 도로의 교통상황을 판단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도로의 과포화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효율적인 신호운영에 차질이 발생하고 있다.
COSMOS 시스템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저자가 제안한 방법은?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교통상황 판단방안에서 벗어나 서울시에 등록된 법인택시 GPS 데이터의 가공을 통한 구간통행속도 산출 및 본 연구와 동시에 진행한「GPS데이터를 이용한 대기행렬 길이 산출에 관한 연구」에서 산출된 대기길이를 기반으로 도로의 혼잡상황을 판단하는 방안을 수립하고자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

  1. Seoul Metropolitan Police Agency(2002), Seoul Metropolitan Police Agency, real-time signal control system improved reports. 

  2. Jeong W. J.(2003), "Develpment of algorithms for judgment of traffic status suing FIS and GPS data," Proceedings of KFIS Fall Comference. vol. 27, no. 1, pp.257-260. 

  3. Cho J. H.(2011), "Development Of Qualitative Traffic Condition Decision Algorithm On Urban Streets,"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10, no. 6, pp.39-51. 

  4. Yoo N. H.(2014), "A Study on Algorithm for Travel Time Estimation using Restricted GPS Data,"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9, no. 12, pp.1373-1379. 

  5. Chung Y. S.(2000), "Classification of Map-matching Techniques and A Developm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geospatial information system, vol. 8, no. 1, pp.73-84. 

  6. Cityhall of SEOUL, http://traffic.seoul.go.kr/archives/10280, 2016.05.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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