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뉴 노멀 시대에 주력 기업의 지속성장을 위한 전략적 위치에 대한 연구: 스마트폰 사례를 중심으로
A Study on Strategic Positioning for Sustained Growth of Korean Major Corporations in Age of New Normal: with a Focus on the Case of Smart Phone Industry 원문보기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16 no.3, 2016년, pp.39 - 46  

이재열 (중앙대학교, 경영학부) ,  강민수 (을지대학교 의료IT마케팅학과) ,  정용규 (을지대학교 의료IT마케팅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한국 기업은 그동안 미국 일본 EU 등 선진국 기업들을 벤치마킹하면서 양적 성장 전략을 추구하여 세계시장에서 놀랄만한 성공을 거두었으나, 최근 세계경제가 저성장의 뉴 노멀(New Noraml)시대로 접어든 데다 중국 인도 등 신흥국들의 경쟁압력도 더욱 거세짐에 따라 세계시장에서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 기업이 앞으로 세계시장에서 후발 추격자를 따돌리고 경쟁우위를 확보, 유지하기 위해서 어떤 전략적 선택을 해야 할지 분석하였다. 또한 한국 미국 중국이 세계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스마트폰 산업을 대상으로 Porter의 다이아몬드 모델(Diamond Model)과 생산성 곡선(Productivity Frontier)이라는 분석의 틀을 사용하여, 선도자인 애플, 추격자인 삼성전자, 새로운 후발 추격자인 중국 기업의 경쟁력을 비교 분석하여 향후 스마트폰을 비롯한 주력 산업별 기업들이 세계시장에서 취해야 하는 전략적 포지셔닝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several decades, Korean corporations have achieved remarkable success in the world market pursuing a quantitative growing strategy by benchmarking developed countries such as the United States, Japan and European Union. Recently, however, since not only the world economy enters into low growth 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Porter의 다이아몬드 모델과 생산성 곡선이라는 분석의 틀을 사용하여 스마트폰 산업의 경쟁력을 분석하고 향후 추구할 수 있는 경영전략을 도출해 보 았다. 앞장에서 살펴보았듯이 기업의 경영전략에는 경쟁자를 벤치마킹하여 품질과 원가구조를 개선하는 운영 효과성(OE)과 독특한 전략적 포지셔닝을 찾아내는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 Porter는 다른 경쟁자가 곧바로 모방하여 추격함으로써 비슷해지는 OE보다는 다른 경쟁자와 확실한 차별화가 가능한 독특하고 가치있고 지속가능한 위치를 찾아내는 SP를 진정한 전략으로 보았다.
  • 앞장에서 애플, 삼성, 중국 업체들이 경쟁구조 및 환경 변화에 어떻게 대응하는지, 경쟁력 향상 및 유지 요소가 무엇인지에 대해 분석하였고, 본장에서는 한 기업의 경쟁력이 설정한 목표와 채택한 전략에 따라서 어떻게 달라질 수 있는가를 살펴본다. 경영전략은 다수의 승자가 있을 수 있는 포지티브섬 게임(positive-sum game)이다.
  • 기업들은 앞 다투어 사업 포트폴리오를 재조정하면서 인력 및 비용절감에 나서고 있으며, 정부도 조선, 철강 등 주력 산업의 글로벌 공급과잉에 대처하기 위해 2015년부터 금융위원회를 중심으로 범부처 차원의 산업경쟁력 강화 및 구조조정 협의체를 구성하여, 주력산업의 경쟁력 강화 및 구조 조정 방향을 논의 중이다. 그렇다면 우리나라 주력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이 과거에 그랬듯이 덩치와 비용을 줄여서 효율성을 높이고 품질을 개선하면 다시 살아날 수 있을까? 특히 우리나라 제조업이 세계시장에서 겪고 있는 소위 ‘샌드위치’ 위기상황에서 완전히 벗어나기 위해서는 어떤 전략적 방향 전환이 필요한가? 이러한 문제를 검토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Porter의 다이아몬드 모델 (Diamond Model)과 생산성 곡선(Productivity Frontier) 이라는 분석의 틀을 사용하여, 세계 스마트폰 시장에서 선도자인 애플, 추격자인 삼성전자, 새로운 후발 추격자인 중국 기업들의 경쟁력을 비교 분석하고, 각기 시장지배력을 확대하고 세계시장에서의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어떤 전략적 선택을 해야 하는지 알아본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orter의 두 가지 방법인 저원가 전략(Cost Strategy)과 차별화 전략(Differentiation Strategy)은 어떤 특징을 가지는가? [8][9] Porter는 기업이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달성하기 위한 경쟁전략으로 저원가 전략(Cost Strategy)과 차별화 전략(Differentiation Strategy) 등 두 가지가 있다. 이 두 가지 전략은 서로 상충관계(Tradeoff)에 있어 가장 낮은 원가 구조를 추구하는 기업은 생산운영 효율적인 측면에서 원가구조를 낮출 수 있는 모든 조치를 취하는 반면, 차별화를 추구하는 기업은 차별화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필연적으로 원가 상승을 감내해야 한다.[8][9] 저원가 전략과 차별화 전략을 활용해서 기업의 생산성 및 경쟁력을 높이는 방식으로 ‘운영 효과성(Operation Effectiveness; OE)’과 ‘전략적 포지셔닝(Strategic Positioning; SP)’을 들었다: OE는 후발 추격자가 경쟁자를 벤치마킹하여 비용구조와 품질을 경쟁자보다 더 효율적으로 개선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그림 2 에서 보듯이 생산성 곡선(Productivity Frontier) 아래쪽에서 곡선 쪽으로 이동하는 것이다.
Porter는 기업이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달성하기 위한 경쟁전략를 어떻게 구분하였는가? 스마트폰 기업 사례에서 보자면 애플, 삼성전자, 다수의 중국 업체들 중 궁극적으로 경쟁에서 하나만 살아남는 것이 아니라, 각자 시장상황과 요구에 맞춰서 본원적인 독보적 역량(generic distinctive competencies)을 갖추고 특유의 시장영역을 확보한다면 시장 크기를 키우면서 모두 다 살아남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8][9] Porter는 기업이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달성하기 위한 경쟁전략으로 저원가 전략(Cost Strategy)과 차별화 전략(Differentiation Strategy) 등 두 가지가 있다. 이 두 가지 전략은 서로 상충관계(Tradeoff)에 있어 가장 낮은 원가 구조를 추구하는 기업은 생산운영 효율적인 측면에서 원가구조를 낮출 수 있는 모든 조치를 취하는 반면, 차별화를 추구하는 기업은 차별화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필연적으로 원가 상승을 감내해야 한다.
서동혁(2015)의 주력 산업별 글로벌 경쟁력 순위 연구에다 Porter의 생산성 곡선 이론을 적용하여 향후 주력 산업별 전략 방향을 추론한 결과들 중 IT 사업군은 어떻게 추론되었는가? 첫째, 메모리반도체, 무선통신기기(스마트폰 등), 디스플레이, 디지털TV 등 IT 사업군에서는 삼성전자, LG전자 등 한국 기업들이 세계시장을 선도하고 있어, 이들이 이미 생산성 곡선 위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OE보다는 SP전략을 추구하는 것이 더 주효할 것이며, 특히 회사가 가진 자산과 역량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특유의 경쟁 영역을 확보하는 노력과 병행하여 컨버전스 시대에 걸맞게 NBIC(nano, bio, information & cognitive science)처럼 서로 다른 기술영역의 연계를 통해 핵심기술 역량을 차별화하거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여 생산성 곡선을 바깥쪽으로 지속적으로 확장해 나가야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Hill, Charles W.L., Apple Inc., 1976-2013, School of Business, University of Washington, 2013. 

  2. Lee, Kyung Suk, Hong, Sung In, Kim, Jong Ki, Kim, Kyung Yoo, Jeong, Eun Mi, Sustainable Growth Condition and Problems of Global Leading Major Industry, Korea Institute for Industrial Economics & Trade, Research Policy Seminar, 2011. 

  3. Jeong, Tae Kook, A Study on Differentiation Strategy for Improved Enterprise Competitiveness of Smart Phone Manufacturers, Graduate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Ajou University, 2011. 

  4. Kim, Kyu-Won, A Study on the Response Strategies of South Korean Smartphone Manufacturers to the Growth Chinese Counterparts: With a focus on the Case of Samsung Electronics,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The Graduate School, Kyungbook National University, 2015. 

  5. Kim, Sol Yi, Park, Seong Taek, Kim, Young Ki, Samsung-Apple patent War Case Analysis: Focus on the Strategy to Deal with Patent Litig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pp. 117-125, 2015. 

  6. Min, Sung Ki, "A Study on Innovation and Competitiveness of Chinese Smart Phone Industry", Journal of China Area Studies No 1, pp. 35-56, 2014 

  7. Moon, Hwy-Chang Parc, Jimmyn, "A Comparative Study on Business Strategy and Military Strategy: Case Study of Sengoku Period of Japan and Today's Automotive Industry from Porterian View," Yonsei Business Review, Spring, Vol. 52, No 1, pp. 1-20, 2015 

  8. Porter, Michael E., Competitive Strategy: Techniques for Analyzing Industries and Competitors, Free Press, 1980 

  9. Hill, Charles W.L., Jones, Gareth R., Schillng, Melissa A., Strategic Management: An Integrated Approach, Cengage Learning, 2015. 

  10. Porter, Michael E., "What is Strategy", Harvard Business Review, November-December, pp. 61-78, 1996 

  11. Ku, Ki-Bo, An Analysis on the Smart Phone Industry od China in Terms of Competition Superiority of Leader and Followers, Korean-Chinese Social Science Studies No 37, pp. 51-76, 2015 

  12. Namhi Kang, "Development of Digital Mileage Service System using Smart-Phon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JIIBC) Vol. 11, No. 3, pp137-143, 2011 

  13. Porter, Michael E., "The Competitive Advantage of Nations", Harvard Business Review, pp. 73-91. March-April, 1990 

  14. Seo, Dong Hyeok, "An Assement of Global Competitiveness in Korean Major Industries and Growth Strategy, Planning and Policy,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Human Settlements, pp. 6-13, 2015 

  15. Jong-Bae Ahn, "A Study on Service & Advertising Marketing Plan using LBS Smart Mobile Technology based on Delphi Research Method,"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JIIBC) Vol. 13, No. 6, pp. 281-288, 2013.doi.org/10.7236/JIIBC.2013.13.6.28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