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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리치료 윤리적 가치관에 대한 비교 분석: 물리치료학과 학생과 물리치료사를 대상으로
Comparative Analysis of the Ethical Values of Physical Therapy: Focused on Physical Therapists and Physical Therapy Student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ntegrative Medicine = 대한통합의학회지, v.4 no.2, 2016년, pp.37 - 51  

안청좌 (을지대학교 물리치료학과) ,  김명철 (을지대학교 물리치료학과) ,  이민수 (을지대학교 물리치료학과) ,  김승균 (을지대학교 물리치료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research was to discover the value of ethics of physical therapy students and physical therapists. This study was launched to provide the bedrock for this field of study by means of getting the data about the current address of value of ethics. Methods: This investigation was conducte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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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임상 현장에서 물리치료의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물리치료사와 미래의 물리치료사인 물리치료학과 학생들이 어떠한 윤리적 가치관을 가지고 윤리적 행동을 보이는지에 대한 실태를 먼저 파악하고자 하며, 물리치료사와 물리치료학과 학생들의 윤리적 가치관 실태를 파악함으로써 이 분야의 연구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물리치료사와 물리치료학과 학생의 윤리적 가치관의 정도를 확인하고 물리치료 윤리 의식 실태를 파악하고자 설문지법을 이용한 단면조사 연구이다.
  • 본 연구는 임상에서 환자를 치료하는 물리치료사와 물리치료학과 학생의 윤리적 가치관을 조사하고 그 차이를 비교 분석하여 물리치료 윤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가치관 확립을 위한 교육의 필요성과 방향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시도하였다.
  • 본 연구는 임상에서 환자를 치료하는 물리치료사와 물리치료학과 학생의 윤리적 가치관을 조사하여 물리치료 윤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가치관 확립을 위한 교육의 필요성과 방향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시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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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문직으로서 간호사에게 요구되는 것은? 전문직으로서 간호사는 회복 불가능한 말기환자의 무의미한 연명치료 중단에 대해서 확고한 윤리적 가치를 정립하여 간호 대상자의 의사결정을 도우며 지지해주는 옹호자 역할을 수행하고, 생명에 대한 존엄성을 바탕으로 말기환자의 질적인 삶과 존엄한 죽음을 위한 간호중재 방안을 개발하여야 한다(문정란, 2013)는 연구가 있었다. 보건의료의 전문직에 속하는 물리치료사는 전문 지식은 물론이고 생명윤리를 겸비한 윤리적 가치관을 가지고 환자에게 물리치료를 행해야 하며, 이것은 환자가 인간다운 삶을 사는 권리를 회복시켜주는 재활의 목표실현을 가능하게 한다(장수경, 1991).
지식과 정보로 인해 세계가 급변하면서 발생한 문제는? 21세기는 지식과 정보로 인해 세계가 급변하고 있다. 그런데 지식과 정보를 가진 지식인이 도덕불감증이나 양심불감증이라는 것이 심각한 문제다. 또한 지식층의 교육수준과 윤리적 행위가 일치하지 않아 많은 문제를 양한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의학교육이 지식과 기능만 중시하고 영혼과 마음을 닦는 교육을 하지 않은 데서 기인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신성남, 2015).
윤리적 가치관의 확립을 위한 해외의 노력은? 윤리적 가치관의 확립을 위해서는 상황의 문제해결에 적합한 윤리를 정립하고 그에 따른 가치관의 교육이 병행되어져야 할 것이다. 예를 들어, 스페인의 대부분의 대학에서는 물리치료 교육자들이 학생들에게 윤리의식이 기반이 되어야 함을 가르친다. 또한 캐나다의 경우 물리 치료 윤리교육자들은 학생들에게 강의, 문제 중심 교육, 학생 주도 학습, 비디오, 사례형 분석을 포함한 윤리적 근거와 의사결정을 가르치기 위한 다양한 교육적 접근을 실험하고 있다(Laliberte 등, 2015). 이렇듯 현대의 의료 시스템에서는 물리치료사의 기본적 자질 추구에서 먼저 학생시절부터 윤리적 차원에 대한 지식을 제공하는 대학 프로그램을 강조하며 이러한 교육을 통해 올바른 윤리적 가치관을 가진 임상가들의 직무윤리를 요구하고 있다 (Kulju 등, 2013; Hudon 등,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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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권선주(2003). 간호대학생과 의과대학생의 생명의료윤리 의식에 관한 조사 연구.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 마미옥(2005). 직업재활종사자의 윤리적 가치관과 행동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3. 문정란(2013). 간호사의 무의미한 연명치료 중단에 대한 태도와 윤리적 가치관. 부산카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4. 신성남(2015). 보건의료인의 직업윤리.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5. 이주열(1998). 보건분야에서 윤리교육. 보건교육건강증진학회지, 15(1), 67-77. 

  6. 장수경(1991). 물리치료와 직업윤리와 관계된 교육현황에 대한 연구. 대한물리치료학회지, 3(1), 91-96. 

  7. 장수현(1987). 간호대학생들의 대인가치관과 가치관 변화에 대한 연구. 조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8. 조경원(2008). 보건의료 직업윤리 및 서비스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 분석. 한국컨텐츠학회지, 8(10), 224-233. 

  9. 최보람(2010). 응급구조학과 대학생들의 생명의료윤리 의식에 대한 연구. 공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0. 최영란(2001). 간호사와 간호학생의 간호윤리 가치관의 비교. 전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1. Faul F, Erdfelder E, Lang AG, et al(2007). G*Power 3: A flexible statistical power analysis program for the social, behavioral, and biomedical sciences. Behav Res Methods, 39(2), 175-191. 

  12. Hudon A, Laliberte M, Hunt M, et al(2014). What place for ethics? An overview of ethics teaching in occupational therapy and physiotherapy programs in Canada. Disabil Rehabil, 36(9), 775-780. 

  13. Kulju K, Suhonen R, Leino-Kilpi H(2013). Ethical problems and moral sensitivity in physiotherapy; a descriptive study. Nurs Ethics, 20(5), 568-577. 

  14. Laliberte M, Hudon A, Mazer B, et al(2015). An in-depth analysis of ethics teaching in canadian physiotherapy and occupational therapy programs. Disabil Rehabil, 37(24), 2305-2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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