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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20 no.3 = no.78, 2016년, pp.182 - 189
이운현 (한국해양대학교 전자전기정보공학부) , 권혁진 (한국해양대학교 전자전기정보공학부) , 김시문 (한국해양대학교 전자전기정보공학부) , 정성훈 (한국해양대학교 산업기술연구소) , 김정창 (한국해양대학교 전자전기정보공학부)
In this paper, we propose a buoy system based on multi-hop relay networks for ocean observation. The proposed system consists of various sensor modules, a gateway, wireless communication modules, and a remote monitoring site. The sensor modules are integrated with various communication interfaces 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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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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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 분야에서 사물인터넷 기술을 접목하여 서비스를 구현하기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 사물인터넷 기술은 헬스케어, 스마트카, 스마트 공장, 스마트 홈, 스마트 시티와 같이 우리 실생활에 매우 밀접한 다양한 서비스에 적용되고 있다. 한편, 해양 분야 에서는 통신 가능 거리, 전원 공급, 시스템의 유지 및 보수 등 여러 가지 환경적인 제약으로 인하여 사물인터넷 기술을 접목하여 서비스를 구현하기가 쉽지 않다. 하지만, 최근 해양에서 발생한 지진, 쓰나미와 같은 자연 재해로 인하여 수많은 인명 피해가 야기되고 있어 이러한 자연 재해를 사전에 예측하기 위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하여 해양 관측이 매우 중요해지고 있다. | |
해양 관측을 위해 어떤 수단을 사용하는가? | 현재 해양 관측을 위해서 해양 관측 부이 (buoy), 기상 관측 위성 등 다양한 수단들이 사용되고 있다. 특히, 해양 관측 부이는 다양한 해양 정보를 측정할 수 있는 센서 유닛 (sensor unit) 들을 탑재하여 직접적으로 해양 정보를 측정할 수 있어 전세계 적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다. | |
부이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함에 있어 어떤 한계가 있는가? | 부이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함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요소들 중의 하나는 해양 관측용 부이는 다양한 해양 관측용 센서 유닛들을 탑재하고 있다는 점이다. 특히, 해양 관측 센서는 제조사 혹은 종류에 따라 별도의 입출력 (I/O; input/output) 인터 페이스를 지원하고 있으므로 센서 유닛의 측정 데이터를 수집 하는 부이 시스템은 사용되는 센서 유닛에 따라 해당 I/O 인터 페이스를 지원할 수 있도록 구현해야 한다. 따라서, 사용되는 센서 유닛의 종류 및 인터페이스 방식의 변경이 발생할 경우 부이 메인 시스템의 하드웨어도 변경되어야 하므로 부이 시스템의 설계와 유지 및 보수가 용이하지 못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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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 Sommer and R. Blind, "Optimized resource dimensioning in an embedded CAN-CAN gateway," in Proceeding of International Symposium on Industrial Embedded Systems, Lisbon: Portugal, pp. 55-62, July 2007.
J. S. Yang, S. Lee, K. C. Lee, and M. H. Kim "Design of FlexRay-CAN gateway using node mapping method for in-vehicle networking systems," in Proceeding of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ntrol, Automation and Systems (ICCAS), Gyeonggi-do: Korea, pp. 146-148, Oct.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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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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