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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주례(周禮)』 주(注)·소(疏)를 통해 논의된 도성건설(都城建設)의 핵심과 평면적 형태해석의 비판적 검토
Rites of Zhou Core Values of City Building and Critical Review of Flat Conformational Analysis through Its Annotations 원문보기

건축역사연구 : 한국건축역사학회논문집 = Journal of architectural history, v.25 no.3, 2016년, pp.7 - 22  

강서연 (성균관대학교 건축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f all the annotations of Rites of Zhou for 2,000 years, there is no single line of history of ore contents related to city building in its current perspective. This is because the definitive evidence of the interpretation of related phrases is regarded as top-level guidelines called "辨方正位(Byeonb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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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주석이 없이는 경전을 읽는다는 것 자체가 불가능한 일음 이야기하는 청나라 학자 완원의 말은 무엇인가? 청나라 학자 阮元(완원: 1764~1849)은 “뜻이 있는 사람이라면 책을 읽을 때 마땅히 경학(經學)에서 시작해야 하고, 경학은 주(注)·소(疏)에서 시작해야 한다.”라고 하였다.
주례가 경전이 된 시기는 언제인가? 『주례』가 경전이 된 것은 전한(前漢)이 망하고 王莽(왕망: BC.45~AD.23)이 신(新)을 개창한 서기 8년경으로 추정이 된다. 동시에 학관(學官)에 설치되면서 『주례』 연구의 터전이 마련되었다.
體國經野는 무엇인가? “體國經野”는 考工記 를 제외한 주례 각 편 서두에 반복적으로 삽입되어 있는 지침 중 하나로, 일명‘이상도시’의 이론적 배경을 이해할 수 있는 중요한 단서라 할 수 있다. 그럼에도 이 문구가 지금까지 이목을 끌지 못한 이유는 “匠人營國 …… ”의 주석 그 어디에도 관련성을 언급해놓지 않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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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十三經注疏整理委員會編, 十三經注疏: 整理本, 北京大學出版社, 2000. 7-9. 周禮正義, [漢]鄭玄注; [唐]賈公彦 疏 

  2. (文淵閣)四庫全書, 臺灣商務印書館, 1983. 93-94. 周禮訂義, [宋]王與之 129. 三禮圖集注, [宋]?崇義 

  3. (乾隆 御覽本)四庫全書?要, 吉林人民出版社, 1997. 經部15. 考工記解, [宋]林希逸 

  4. 四庫全書存目叢書編纂委員會 編, 四庫全書存目叢書, 齊魯書社, 1997. 82. 考工記述註, [明]林兆珂 

  5. 續修四庫全書編纂委員會 編, 續修四庫全書, 上海古籍出版社, 1995. 85. 考工記圖, [淸]戴震 

  6. 孫?讓, 周禮正義, 中華書局, 2000. 

  7. 國土開發硏究院 編, 周禮考工記(抄), 國土開發硏究院, 1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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