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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령기 아동용 스마트기기를 사용한 기억력 평가과제의 개발 및 타당도 검증 연구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Memory Tasks Using Smart Devices for School Aged Children 원문보기

소아청소년정신의학 =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v.27 no.2, 2016년, pp.130 - 138  

신민섭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  이진주 (서울대학교병원 소아청소년정신과) ,  어윤정 (서울대학교병원 소아청소년정신과) ,  오서진 (서울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  이정은 (서울대학교병원 소아청소년정신과) ,  김일중 (서울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  홍초롱 (서울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uditory-verbal and visual-spatial memory tasks using smart devices for children aged 8 to 10 years and examine their validity. Methods: One-hundred and fourteen school-aged children were recruited through internet advertising. We developed memory ta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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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지필검사 형식의 신경심리검사의 제한점을 보완하고, 스마트기기의 장점을 극대화한 8-10세용 기억력 및 작업기억력 평가과제를 개발하고, 그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본 평가과제는 아동 신경인지능력의 발달적 경향성에 근거하여, 초기 학령기에 가장 큰 발달을 보이는 기억 및 작업기억 능력을 평가하고, 인지훈련 전후의 효과를 비교할 수 있도록 하였다.
  • 본 과제는 목표 자극과는 무관한 절차를 수행하면서 동시에 청각적으로 제시되는 단어를 순서대로 정확하게 기억할 수 있는지, 즉 정보의 처리와 저장을 동시에 수행하는 작업기억능력을 평가한다. Fig.
  •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사용되고 있는 아동 기억력 검사 도구가 지닌 제한점을 보완하여 스마트기기를 사용한 기억력 평가과제를 개발하고, 구성타당도 및 공존타당도를 검증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학습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청각언어 기억력, 시각공간 기억력, 청각언어 작업기억력, 시각공간 작업기억력 등을 간편하고 효율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8-10세 학령기 아동용 스마트기기를 사용한 기억력 평가과제를 개발하였다. 본 평가과제에서 아동들은 연령이 8세에서 10세로 증가함에 따라 기억 및 작업기억기능이 향상되는 발달적 경향성을 보였을 뿐만 아니라 기존 표준화된 검사도구와도 경도-중등도 수준의 유의미한 상관을 보여, 본 평가과제가 다양한 기억기능을 타당하게 평가할 수 있음을 보여주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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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억력에 문제가 있는 아이들에게 나타나는 어려움은? 학습부진이나 학교적응에 어려움이 있어 임상장면에 의뢰된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나 학습장애 고위험 아동들의 경우, 정상 아동에 비해 기억기능이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2) 기억력에 문제가 있는 아이들은 기대수준에 미치지 못하는 학업 성취로 인해 좌절감을 경험하게 되고, 학년이 올라갈수록 더욱 위축되고, 우울해지고, 불안해지는 등 정서적인 어려움을 경험할 위험이 높아진다. 이에 기억력 평가를 통해 그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여 적절한 개입을 조속히 제공할수록 인지기능이 향상되거나 학업 성취가 개선될 가능성이 증가되고, 이차적으로 정서적 문제가 발생하는 것도 예방할 수 있으므로, 임상장면에서 신경심리학적 평가 시 기억능력의 평가가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다.
작업기억력이란? 새로운 정보를 습득하고 유지하는 기억력과 더불어 현재 입력되는 정보에 주의집중하고 머릿속에서 유지하면서 이미 저장되어 있는 정보를 의식적으로 떠올려 조작하는 능력인 작업기억력은 학업수행 및 다양한 경험과 지식을 습득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기능이다. 학령기 아동의 정서적, 사회적 적응은 학업수행이나 학교생활의 적응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1) 기억력 및 작업기억력은 아동이 일상생활과 학교생활에 얼마나 잘 적응하는지를 예측할 수 있는 중요한 지표가 될 수 있다.
기존의 아동의 작업기억력에 대한 지필검사들의 한계는? 기존에 사용되고 있는 학령기 아동의 기억력과 작업기억력을 측정하기 위한 대표적인 검사는 루리아-네브라스카 신경심리 검사(Korean Luria-Nebraska Neuropsychological Battery for Children, K-LNNB-C)7) 중 기억력 하위검사, 레이-오스테리스 복합 도형 검사(Korean Rey-Osterrieth Complex Figure Test, K-ROCF),8) 한국판 아동용 웩슬러 지능검사(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Wechs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 Revised, KEDI-WISC)9) 중 숫자 거꾸로 따라하기, 산수, 코르시 블록 검사(Corsi Block Test)10) 등이 있으며, 이러한 검사들은 현재 다양한 기관에서 지필검사의 형태로 실시되고 있다. 기존의 검사들은 신뢰도와 타당도가 입증된 표준화된 검사라는 장점이 있지만, 전문검사자가 아동에게 개별적으로 실시하는 검사이므로, 다수의 아동들에게 실시하기에는 시간과 인력 및 경제적 비용이 많이 들고, 접근이 용이하지 않기 때문에 잠재적으로 기억능력에 문제가 있을 수 있는 대부분의 일반 아동들은 평가를 받을 기회가 제한된다. 최적의 개입 시기를 놓치면, 인지훈련에 더 많은 비용과 노력을 투자해야 하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대하는 효과에 미치지 못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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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Delis DC, Kramer JH, Kaplan E, Ober BA. The California verbal learning test-second edition (CVLT-II). San Antonio: Psychological Coporation;1994. 

  2. August GJ. Production deficiencies in free recall: a comparison of hyperactive, learning-disabled, and normal children. J Abnorm Child Psychol 1987;15:429-440. 

  3. Rourke BP, Ahmad SA, Collins DW, Hayman-Abello BA, Hayman-Abello SE, Warriner EM. Child clinical/pediatric neuropsychology: some recent advances. Annu Rev Psychol 2002;53:309-339. 

  4. Gathercole SE, Baddeley AD. The children's test of nonword repetition. San Diego: Psychological Corporation;1996. 

  5. Isaacs EB, Vargha-Khadem F. Differential course of development of spatial and verbal memory span: a normative study. Br J Dev Psychol 1989;7:377-380. 

  6. Moely BE, Olson FA, Halwes TG, Flavell JH. Production deficiency in young children's clustered recall. Dev Psychol 1969;1:26-34. 

  7. Shin MS. Standardization study for the Korean version of the Luria-Nebraska Neuropsychological Battery for Children I: scale construction, reliability & norms for the Korean version of LNNB-C. J Korean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1994;5:54-69. 

  8. Shin MS, Koo HJ, Kim SK. Korean developmental scoring system for the rey-osterrieth complex figure. Seoul: Mindpress;2009. 

  9. Park K. KEDI-WISC manual. Seoul: Korean Educational Institute; 1991. 

  10. Berch DB, Krikorian R, Huha EM. The Corsi block-tapping task: methodological and theoretical considerations. Brain Cogn 1998;38:317-338. 

  11. Shin MS, Lee J, Oh S, Kim I, Hong C, Kim S.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computerized attention tasks using smart devices for preschool aged children. J Korean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2015;26:104-111. 

  12. Karapetsas A, Kantas A. Visuomotor organization in the child: a neuropsychological approach. Percept Mot Skills 1991;72:211-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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