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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소아청소년정신의학 =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v.27 no.2, 2016년, pp.130 - 138
신민섭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 이진주 (서울대학교병원 소아청소년정신과) , 어윤정 (서울대학교병원 소아청소년정신과) , 오서진 (서울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 이정은 (서울대학교병원 소아청소년정신과) , 김일중 (서울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 홍초롱 (서울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Objectives: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uditory-verbal and visual-spatial memory tasks using smart devices for children aged 8 to 10 years and examine their validity. Methods: One-hundred and fourteen school-aged children were recruited through internet advertising. We developed memory t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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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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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억력에 문제가 있는 아이들에게 나타나는 어려움은? | 학습부진이나 학교적응에 어려움이 있어 임상장면에 의뢰된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나 학습장애 고위험 아동들의 경우, 정상 아동에 비해 기억기능이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2) 기억력에 문제가 있는 아이들은 기대수준에 미치지 못하는 학업 성취로 인해 좌절감을 경험하게 되고, 학년이 올라갈수록 더욱 위축되고, 우울해지고, 불안해지는 등 정서적인 어려움을 경험할 위험이 높아진다. 이에 기억력 평가를 통해 그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여 적절한 개입을 조속히 제공할수록 인지기능이 향상되거나 학업 성취가 개선될 가능성이 증가되고, 이차적으로 정서적 문제가 발생하는 것도 예방할 수 있으므로, 임상장면에서 신경심리학적 평가 시 기억능력의 평가가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다. | |
작업기억력이란? | 새로운 정보를 습득하고 유지하는 기억력과 더불어 현재 입력되는 정보에 주의집중하고 머릿속에서 유지하면서 이미 저장되어 있는 정보를 의식적으로 떠올려 조작하는 능력인 작업기억력은 학업수행 및 다양한 경험과 지식을 습득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기능이다. 학령기 아동의 정서적, 사회적 적응은 학업수행이나 학교생활의 적응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1) 기억력 및 작업기억력은 아동이 일상생활과 학교생활에 얼마나 잘 적응하는지를 예측할 수 있는 중요한 지표가 될 수 있다. | |
기존의 아동의 작업기억력에 대한 지필검사들의 한계는? | 기존에 사용되고 있는 학령기 아동의 기억력과 작업기억력을 측정하기 위한 대표적인 검사는 루리아-네브라스카 신경심리 검사(Korean Luria-Nebraska Neuropsychological Battery for Children, K-LNNB-C)7) 중 기억력 하위검사, 레이-오스테리스 복합 도형 검사(Korean Rey-Osterrieth Complex Figure Test, K-ROCF),8) 한국판 아동용 웩슬러 지능검사(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Wechs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 Revised, KEDI-WISC)9) 중 숫자 거꾸로 따라하기, 산수, 코르시 블록 검사(Corsi Block Test)10) 등이 있으며, 이러한 검사들은 현재 다양한 기관에서 지필검사의 형태로 실시되고 있다. 기존의 검사들은 신뢰도와 타당도가 입증된 표준화된 검사라는 장점이 있지만, 전문검사자가 아동에게 개별적으로 실시하는 검사이므로, 다수의 아동들에게 실시하기에는 시간과 인력 및 경제적 비용이 많이 들고, 접근이 용이하지 않기 때문에 잠재적으로 기억능력에 문제가 있을 수 있는 대부분의 일반 아동들은 평가를 받을 기회가 제한된다. 최적의 개입 시기를 놓치면, 인지훈련에 더 많은 비용과 노력을 투자해야 하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대하는 효과에 미치지 못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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