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소아청소년정신의학 =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v.26 no.2, 2015년, pp.104 - 111
신민섭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 이진주 (서울대학교병원 소아청소년정신과) , 오서진 (서울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 김일중 (서울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 홍초롱 (서울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 김수림 (서울대학교병원 소아청소년정신과)
Objectives :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computerized attention tasks using smart devices for preschool aged children for assessment of auditory attention, visual attention, and attention shifting abilities. We then evaluated their construct and concurrent validity of them. Methods : Sixty-...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전두엽의 기능이 발달하는 시기는? | 아동의 주요 인지능력의 발달은 외부에서 다양한 자극을 접하는 학령 전기-학령기에 걸쳐 활발하게 이루어진다. 특히, 주의력을 담당하는 전두엽의 기능은 2-7세에 가장 활발하게 발달하기 때문에, 초등학교에 진학할 무렵이 되면 아이들은 한자리에 앉아 과제에 집중하는 것이 가능해 지고,1) 좀 더 자발적으로 자신의 사고와 행동을 통제하는 능력이 생기기 시작한다.2) 주의력이란 제한된 정신적 자원을 정보 처리 및 인지과제에 투입하는 과정이자, 환경 내의 특정 자극에 초점을 기울이고 그 외 다른 자극은 무시하는 과정을 말한다. | |
평가 과제 결과에 대한 외적 타당도를 높이는 방법은? |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기기를 사용하여 실제 유치원이나 교실 환경, 선생님의 이야기를 듣는 상황, 가상의 캐릭터와 상호작용하는 상황 등을 도입한 전산화 주의력 평가 과제를 개발하였다.9,10) 또한 이러한 상황에서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방해자극 또한 추가적으로 제시함으로써 아동이 생활하고 있는 실제 환경과의 관련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본 평가 과제 결과에 대한 외적 타당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된다. | |
주의력이란 무엇인가? | 특히, 주의력을 담당하는 전두엽의 기능은 2-7세에 가장 활발하게 발달하기 때문에, 초등학교에 진학할 무렵이 되면 아이들은 한자리에 앉아 과제에 집중하는 것이 가능해 지고,1) 좀 더 자발적으로 자신의 사고와 행동을 통제하는 능력이 생기기 시작한다.2) 주의력이란 제한된 정신적 자원을 정보 처리 및 인지과제에 투입하는 과정이자, 환경 내의 특정 자극에 초점을 기울이고 그 외 다른 자극은 무시하는 과정을 말한다. 주의력은 대체로 5가지 유형으로 구분된다. |
Shin MS, Park SY. Psychology of eight-year old. 1st ed. Seoul: One&one books;2007. p.237.
Garon N, Bryson SE, Smith IM. Executive function in preschoolers: a review using an integrative framework. Psychol Bull 2008; 134:31-60.
Crawford JR, Parker DM, McKinlay WW. A Handbook of Neuropsychological Assessment. London: Psychology Press;1992.
Klee SH, Garfinkel BD. The computerized continuous performance task: a new measure of inattention. J Abnorm Child Psychol 1983; 11:487-495.
Shin MS, Cho S, Chun SY, Hong KE. A study of the development and standardization of ADHD diagnostic system. Korean J Child Adol Psychiatr 2000;11:91-99.
Hong KE, Shin MS, Cho SZ. Advanced Test of Attention. Seoul: Brainmedic;2010.
Happy mind. Comprehensive Attention Test. Seoul: Happy mind; 2008.
Koo HJ, Shin MS. A standardization study of children's color trails test (CCTT). J Kor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2008;19:28-37.
Shin MS, Oh SJ, Lim CJ. Validity of the Computerized Motion Detection Cognitive Tasks for Preschool-aged Children : Targeting Attention Shifting and Response Inhibition. Poster presented at the 3rd EUNETHYDIS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DHD; 2014 May 21-24; .
Shin MS, Oh SJ, Lim CJ. Development of a Response Inhibition Test Using Computer-Based Motion Detection for Children. Poster presented at the 21st World Congress of IACAPAP (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and Allied Professions); 2014 Aug 11-15; Durban, South Africa.
Anderson P. Assessment and development of executive function (EF) during childhood. Child Neuropsychol 2002;8:71-82.
Cepeda NJ, Kramer AF, Gonzalez de Sather JC. Changes in executive control across the life span: examination of task-switching performance. Dev Psychol 2001;37:715-730.
Somsen RJ. The development of attention regulation in the Wisconsin Card Sorting Task. Dev Sci 2007;10:664-68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