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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정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v.33 no.7, 2016년, pp.529 - 534
권석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신교통연구본부) , 서정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신교통연구본부) , 김민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광역도시교통연구본부)
During the past few years, several incidents of freight car wheel failure during operation have occurred due to fatigue crack and overheating from braking. Tensile residual stress on the wheel tread creates an environment conducive to the formation of thermal cracks that may threaten the safety of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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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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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 화차용 차륜의 잔류응력의 변화를 해석하기 위해 수행한 방법은? | 본 논문에서는 차륜의 손상원인에 대한 여러 영향인자 중에서 잔류응력에 대한 분석과 평가를 실시하였으며 주행마모와 제동에 따른 화차용 차륜의 잔류응력의 변화를 FEM 해석과 X선 잔류응력측정 시스템을 이용하여 측정 비교 평가하였다. | |
차륜표면의 소성변형은 언제 일어나는가? | 철도차량 차륜과 레일의 구름접촉에서 차륜 및 레일이 견인력, 제동, 곡선 등의 높은 마찰력을 반복적으로 받을 때 차륜 표면은 소성변형이 발생한다. 이와 같은 현상이 반복될 때 미시적으로 차륜 표면이 변형되어 균열 등의 손상이 발생한다. | |
답면 제동방식이 차륜에 미칠 수 있는 부정적인 영향은 무엇인가? | 철도용 화차의 경우 차륜표면에 직접 제동을 가하는 답면 제동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화물의 중하중과 장기간 운행 중 제동 마찰열의 반복, 냉각에 의하여 차륜손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차륜 손상에 따른 철도차량의 탈선은 복구비용과 운행정지로 인한 운행 수입 등의 경제적 피해 등을 발생시킬 수 있다.1-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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