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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용 전기기계식 제동장치의 특성시험
Characteristic Test of the Electro Mechanical Brake Actuator for Urban Railway Vehicles 원문보기

한국정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v.33 no.7, 2016년, pp.535 - 540  

김민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광역도시교통연구본부) ,  오세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광역도시교통연구본부) ,  권석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신교통연구본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braking device in railway vehicles decelerates or stops the train by dissipating the thermal energy converted from kinetic energy into the air. Therefore, the brake system is crucial for safety. In this paper, we performed a study on an electromechanical brake actuator using an electrical motor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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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EWB는 EMB가 높은 제동력을 생성하기 위해 필요한 고전압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연구되었다. 즉, EMB는 모터가 발생한 토크를 입력받아 제동력을 생성하는 방식이나, EWB는 캘리퍼 부분에 웻지 (Wedge)를 사용하여 디스크회전력을 제동력으로 활용함으로써 EMB보다 적은 소비전력으로 동일한 제동력을 확보할 수 있는 방법이다.
  • 본 논문에서는 전기기계식 제동장치에 대한 연구동향을 분석하여 제동장치 연구에 대한 흐름을 분석하였으며, 철도차량의 비상제동거리에 영향을 미치는 제동거리를 감소시키기 위해 공압제어에 의해 제동장치를 동작시키는 방식이 아닌 제동ECU로부터 직접 전기신호를 전달받아 전기모터를 구동하여 제동을 체결하는 전기기계식 제동장치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특히, 전기기계식 제동장치의 응답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반응 시간, 응답 반복특성, 전력사용량 등을 측정하여 공압제동실린더 방식의 제동장치와 응답특성을 비교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차량의 비상제동거리에 영향을 미치는 공주거리를 감소시키고 활주방지장치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공압방식이 아닌 전기모터를 이용하는 전기기계식 제동장치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특히, 전기기계식 제동장치의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제동 압부력, 반응시간, 응답 반복 특성, 전력사용량 등을 측정하여 공압제동실린더 방식의 제동장치와 성능특성을 비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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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열차에서 제동의 역할은 무엇인가? 열차가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도착하도록 속도를 감속시키거나 운행과정에서 차량의 속도를 제어하기 위한 기능을 담당하는 것이 제동이다. 이러한 제동은 열차를 정지하기 위해 정상적인 속도 제어로 열차를 감속시키는 상용제동과 돌발적인 상황에서 신속하게 열차를 정지시키는 비상제동으로 구분된다.
열차의 제동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열차가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도착하도록 속도를 감속시키거나 운행과정에서 차량의 속도를 제어하기 위한 기능을 담당하는 것이 제동이다. 이러한 제동은 열차를 정지하기 위해 정상적인 속도 제어로 열차를 감속시키는 상용제동과 돌발적인 상황에서 신속하게 열차를 정지시키는 비상제동으로 구분된다.1
고응답성을 갖는 전기기계식 제동장치를 철도차량에 적용하는 연구가 수행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제동초속도가 100 km/h일 때 열차는 1초에 약 27.8 m를 주행하며, 제동초속도가 150 km/h일 때는 1초에 약 41.7 m를 주행하게 된다. 따라서 공주시간을 단축시키기 위한 빠른 응답특성 및 높은 신뢰도를 갖는 제동장치개발을 통해 비상제동거리를 단축시킬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공압식 제동장치에서 벗어나 고응답성을 갖는 전기기계식 제동장치를 철도차량에 적용하는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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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Park, G. B., "Railroad Vehicle Engineering," Samsung Publishing, 1999. 

  2. Wickens, A. H., "A History of Railway Vehicle Dynamics," in: Handbook of Railway Vehicle Dynamics, Iwnicki, S., (Ed.), CRC Press, pp. 5-38, 2006. 

  3. Kim, D.-S., Heo, S.-J., Lee, G.-S., Heo, G.-S., Lee, S.-H., et al., "Next Generation Intelligent Chassis System Technology Research Final Report," Korea Institute for Advancement of Technology, www.mctnet.org/mct/MessageBoard/ArticleFile.do?id565925 (Accessed 28 June 2016) 

  4. Frost & Sullivan, "Strategic Analysis of European Markets for X-by-wire Systems," Research No. M0Ff-01-00-00-00, 2007. 

  5. Yoon, P., "Technology Trends and Perspectives of Brake-by-Wire System,"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26, No. 1, 2004. 

  6. Jung, K. H., Kim, D., Kim, H., and Hwang, S.-H., "Analysis of the Regenerative Braking System for a Hybrid Electric Vehicle Using Electro-Mechanical Brakes," International Journal of Automotive Technology, Vol. 10, No. 2, pp. 229-234, 2009. 

  7. Choi, I. S., Lee, J. H., Cho, S. W., Kim, S. S., and Min, K. C., "A Consideration on the Safety Evaluation Method of Braking System with Electric Control Transmission," Proc.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Conference, pp2518-2523, 2011. 

  8. Limpert, R., "Brake Design and Safety," SAE International, 2nd Ed., 1992. 

  9. Siemens, "Pinpoint Braking," http://www.siemens.com/press/pool/de/pressebilder/2012/corporate/2012-12-erfinder/pdf/erfinder-2012-schiffers-e.pdf (Accessed 2 April 2016) 

  10. Wilke, R. and Korthaus, H., "Motor-Driven Brake System, Especially for Rail Vehicles," US Patent, Paper No. 4805740, 1989. 

  11. RACO, "The Flexible RACO Modular System," http://www.racointernational.com/PDF_DS/raco_pm1.pdf (Accessed 3 February 2016) 

  12. Kim, M.-S., Oh, S.-C, Choi, M.-W., Yoo, H.-K., and Lee, H.-S., "Survey on Electro Mechanical Brake System for the Railroad Vehicle," Proc.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of Autumn Conference,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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