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로드킬 발생 영향요인 분석 - 설악산 국립공원 44번 국도를 대상으로 -
Analysis of Influential Factors of Roadkill Occurrence - A Case Study of Seorak National Park - 원문보기

한국조경학회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v.44 no.3, 2016년, pp.1 - 12  

손승우 (서울대학교 대학원) ,  길승호 (강원대학교 생태조경디자인학과) ,  윤영조 (강원대학교 생태조경디자인학과) ,  윤정호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  전형진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  손용훈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  김민선 (국립공원관리공단)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설악산 국립공원 내 44번 국도를 대상으로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여 로드킬이 발생한 지역의 공간적 특성을 분석하고, 분석 결과의 적합도 및 예측도를 평가하여 로드킬 발생 근본 원인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2008년부터 2013년까지 구축된 81개의 로드킬 데이터를 종속변수로 설정하고, 선행연구 및 현장조사를 통해 도출한 경사, 향, 식생, 백두대간 등의 자연환경 요인과 펜스 옹벽 등의 인공시설물, 경작지, 주거지역 등의 토지이용 변수를 독립 변수로 설정하고,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여 회귀식을 추정하였다. 식생 영급, 하천으로부터의 거리, 펜스 옹벽 등의 설치구간, 주거지역 건물 등의 시설로부터의 거리가 로드킬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선택되었다. 회귀모형에 포함된 모든 변수들은 유의수준(p<0.01)을 충족하였다. 회귀모형에서 로드킬 발생에 가장 큰 영향력을 보인 변수는 펜스 옹벽 등의 설치구간(회귀계수: -1.0135)으로 나타났으며, 가장 낮은 영향력을 보인 변수는 식생 영급(회귀계수: 0.0001)으로 나타났다. 즉, 펜스 옹벽 등의 설치 구간에서는 로드킬이 일어날 확률이 낮으며, 주거지역 건물 등의 시설로부터의 거리가 가까울수록, 하천으로부터의 거리가 가까울수록, 식생 영급이 커질수록 로드킬 발생이 높아질 수 있다. 추정된 로지스틱 회귀모형 결과로부터 로드킬이 일어날 것이라고 옳게 예측한 확률은 74.1%, 로드킬이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옳게 예측한 확률은 70.4%로 나타났다. 전체적으로는 옳게 분류한 확률은 72.2%로 비교적 높은 비율을 보였다. 본 연구를 통해 로드킬 저감을 위한 계획 및 정책 수립, 방지시설 설치 계획 등의 공간의사 결정에 객관적 근거로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interpret the fundamental cause of road-kill occurrences and analyzed spatial characteristics of the road-kill locations from Route 44 in Seorak National Park, Korea. Logistic regression analysis was utilized for backward elimination on variables. Seorak National Park Service ha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로드킬에 영향을 미치는 토지이용, 환경적 공간 특성 등을 정량적이고 객관적으로 분석하여 로드킬 발생의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여 로드킬이 발생한 지역의 공간적 특성을 분석하고, 분석 결과의 적합도 및 예측도를 평가하였다.
  • 이를 통해 로드킬에 영향을 미치는 토지이용, 환경 공간 등의 요인의 정량적이고 객관적인 분석이 가능하다. 이처럼 로드킬을 일으키는 주요 유의미한 변수들을 찾아, 그 변수의 중요도 확인이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이라 할 수 있다. 전반적인 연구 흐름은 Figure 1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44번 국도를 연구대상으로 설정한 이유는? 이 중 44번 국도는 강원도 인제와 양양을 잇는 구간이며, 설악산 국립공원에서 가장 긴 구간을 통과하는 도로이다. 또한 56번 지방도에 비해 로드킬이 많이 발생한 지역으로 커브길이 많고 한계령 고개를 넘는 구간이다. 강원도 양양 오색지역이나 장수대지역을 방문 하기 위한 탐방객 차량이 많으며, 가을철에는 단풍 드라이브코스가 유명하여 차량이 많다. 따라서 본 연구의 로드킬 대상 도로는 강원도 인제군에 위치한 설악산 국립공원 내 44번 국도로 한정지었으며, 총 길이는 약 28km이다(Figure 2 참조).
서식지 단편화 현상 심화는 어떤 현상을 야기하는가? , 2007). 서식지 단편화 현상이 증가할수록 야생동물 서식지 면적이 작아지고, 단편화가 심화되면 야생동물 개체군이 고립되는 현상이 발생한다(Noh et al., 2008).
로드킬을 방지하기 위해 운영되고 있는 시설은? 로드킬로 인해서 차량을 운전하는 운전자의 사망, 정신적 피해, 2차 교통사고 등도 큰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로드킬은 야생동물뿐만 아니라, 인간 활동과 생명에도 큰 영향을 미침에 따라 현재까지 로드킬과 관련하여 다양한 연구가 수행 되고 있으며, 로드킬 방지 유도 울타리, 펜스, 이동통로, 모니터링 시스템 등 다양한 시설이 설치 및 운영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Balken, N. and L. Waits(2009) Molecular road ecology: Exploring the potential of genetics for investigating transportation impacts on wildlife. Molecular Ecology 18(20): 4151-4164. 

  2. Choi, T. Y. and C. H. Park(2006) The effects of land use on the frequency of mamma roadkills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34(5): 52-58. 

  3. Clevenger, A. P., B. Chruszcz and K. E. Gunson(2003) Spatial patterns and factors influencing small vertebrate fauna road-kill aggregations. Biological Conservation 109(1): 15-26. 

  4. Coelho, I. P., A. Kindel and A. V. P. Coelho(2008) Roadkills of vertebrate species on two highways through the Atlantic Forest Biosphere Reserve, southern Brazil. Eur. J. Wildl. Res. 54: 689-699. 

  5. Coffin, A. W.(2007) From roadkill to road ecology: A review of the ecological effects of roads. Journal of Transport Geography 15(5): 396-406. 

  6. Grilo, C., J. A. Bissonette and M. Santos-Reis(2007) Spatial-temporal patterns in Mediterranean carnivore road casualties: Consequences for mitigation. Biological Conservation 142(2): 301-313. 

  7. Jaeger, J. A. G., H. -G. Schwarz-von Raumer, H. Esswein, M. Muller and M. Schmidt-Luttmann(2007) Time series of landscape fragmentation caused by transportation infrastructure and urban development: A case study from Baden-Wurttemberg, Germany. Ecology and Society 12(1): 22. 

  8. Jong, J. C.(2011) Spatial analysis for the assessment of optimum place of eco-bridge. Journal of Environmental Impact Assessment 20(5): 697-703. 

  9. Kim, J. H., C. W. Seo, H. S. Kwon, J. E. Ryu and M. J. Kim(2012) A study on the species distribution modeling using national ecosystem survey data. Journal of Environmental Impact Assessment 21(4): 593-607. 

  10. Kim, S. B., I. H. Kim, H. J. Lee, J. K. Kim and D. S. Park(2013) Review of amphibian and reptile road-kill studies in South Korea. Korean Journal of Herpetology 5(1): 33-44. 

  11. Korea National Park Research Institute(2013) Korea National Park Wildlife RoadKill Reduction Measures Report. Korea National Park Research Institute Report. 

  12. Kwon, H. S.(2006) Causes and Reductions of the Raccoon Dog Roadkill Occurrence. Master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Korea. 

  13. Kwon, H. S., C. W. Seo. and C. H. Park(2012) Development of species distribution models and evaluation of species richness in Jirisan region. The Korea Society For Geospatial Information System 20(3): 11-18. 

  14. Lee, D. K. and H. G. Kim(2010) Habitat potential evaluation using Maxent model -Focused on riparian distance, stream order and land use-. J. Korean Env. Res. & Reveg. Tech. 13(6): 161-172. 

  15. Lee, J. Y., P. H. Rho and J. W. Lee(2010) Using AHP to analyze the evaluation factors related to wildlife passage management. Kor. J. Env. Eco. 24(6): 763-771. 

  16. Lee, Y. H. and J. R. Kim(2004) A proposal of the evaluation method for rock slope stability using logistic regression analysi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Rock Mechanics 14(2): 133-141. 

  17. Lee, Y. W. and M. W. Lee(2006) Eco-corridor positioning for target species-by field surveying of mammals' road-kill-. J. Korean Env. Res. & Reveg. Tech. 9(3): 51-58. 

  18. Min, J. H. and G. S. Han(2010)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road-kills in the Odaesan National Park. Kor. J. Env. Eco. 24(1): 46-53. 

  19. Ng, S. J., J. W. Dole, R. M. Sauvajot, S. P. D. Riley and T. J. Valone(2004) Use of highway undercrossings by wildlife in southern California. Biological Conservation 115(3): 499-507. 

  20. Noh, Y. D., E. S. Jeong, J. S. Lee and K. H. Kim(2008) A study on the roadkill prevention system based on the web services. Korea Information Processing Society Review 15(6): 873-878. 

  21. Park, J. H., H. S. Yoo and M. Y. Park(2009) A study on assessment items analysis for eco-corridors' area -Using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Journal of Environmental Impact Assessment 18(5): 301-312. 

  22. Park, S. H.(2002) Hangul SPSS. Seoul: SPSS Academy. 

  23. Rolley, R. E. and L. E. Lehman(1992) Relationships among raccoon road-kill surveys, harvests, and traffic. Wildl. Soc. Bull. 20(3): 313-318. 

  24. Seo, C. H., Y. R. Park and Y. S. Choi(2008) Comparison of species distribution models according to location data. The Korea Society For GeospatIal Information System 16(4): 59-64. 

  25. Shin, S. A. and T. M. Ahn(2008) Approach to the location of wildlife corridors on highways-between Yang-jae and Pan-gyo ICs of Seoul-Busan highway, Korea. J. Korean Env. Res. & Reveg. Tech. 11(2): 19-27. 

  26. Song, J. S., K. J. Lee, K. S. Ki and I. Y. Jun(2001) The efficiency and improvement of the highway wild-life fences for decrease of mammals road-kill -In case of Manjong-Hongchun section on Jungang highway-. Kor. J. Env. Eco. 25(5): 649-657. 

  27. Song, J. Y. and H. S. Oh(2006) Current status of road-killed amphibian and reptile and conservation plands in Songgye Valley, Woraksan National Park. Kor. J. Env. Eco. 20(4): 400-406. 

  28. Song, J. Y., M. S. Kim, I. S. Kim, T. H. Kim, I. Roh, S. W. Seo, E. K. Seo, J. K. Seo, J. Y. Yang, K. D. Woo, H. J. Won, Y. G. Lee, Y. H. Lim, S. H. Han and M. G. Moon(2009) Roadkill of amphibians in the Korea National Park. Kor. J. Env. Eco. 23(2): 187-193. 

  29. Song, W. K. and E. Y. Kim(2012) A comparison of machine learning species distribution methods for habitat analysis of the Korea water deer(Hydropotes inermis argyropus). Korean Journal of Remote Sensing i28(1): 171-180. 

  30. Song, W. K.(2011) Habitat NetworkModeling of Leopard Cat (Prionailurus bengalensis) based on the Spatial Graph Theory. Doctoral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Korea. 

  31. Yu, S. H., Y. J. Lee, J. J. Park, D. G. Woo, S. G. Yim and J. H. Park(2010) Development and test of the usefulness of a developing one-way gate for mitigation of wildlife road-kill. Pro. Kor. Soc. Env. Con. 20(2): 246-24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