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공공도서관의 독서프로그램 운영 실태를 분석하여 문제를 파악하고, 개선방안을 제언하였다. 첫째, 웹 검색엔진을 통해 공공도서관이 2013년-2015년까지 운영한 독서프로그램 관련 기사 350개를 표집하여 분석한 결과, 독서프로그램 관련 보도가 수도권(41.4%)은 높은 반면 여타 지역은 낮았다. 둘째, 순수 독서프로그램이 69.9%를 차지할 정도로 높았으나, 여타의 프로그램이 상당 수 차지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셋째, 독서프로그램 참가대상 중 초등학생과 유아 및 부모가 51.3%를 차지할 정도로 높은 반면, 소외 계층은 9.0%로 낮았다. 넷째, 독서프로그램 운영기간이 28.4%(86개)가 1일로 파악될 만큼 단기 프로그램 비중이 높았다. 이 같은 분석을 토대로, 독서프로그램을 지역사회 주민에게 홍보하기 위한 홍보팀 또는 전담인력을 도서관이 운영하여 언론과 소통할 것과, 지역 주민의 계층별 요구에 부합하는 보다 과학적이고 체계화된 독서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할 것, 주민 계층별로 전체 주민을 균형 있게 아우르도록 독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할 것 등을 제언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공공도서관의 독서프로그램 운영 실태를 분석하여 문제를 파악하고, 개선방안을 제언하였다. 첫째, 웹 검색엔진을 통해 공공도서관이 2013년-2015년까지 운영한 독서프로그램 관련 기사 350개를 표집하여 분석한 결과, 독서프로그램 관련 보도가 수도권(41.4%)은 높은 반면 여타 지역은 낮았다. 둘째, 순수 독서프로그램이 69.9%를 차지할 정도로 높았으나, 여타의 프로그램이 상당 수 차지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셋째, 독서프로그램 참가대상 중 초등학생과 유아 및 부모가 51.3%를 차지할 정도로 높은 반면, 소외 계층은 9.0%로 낮았다. 넷째, 독서프로그램 운영기간이 28.4%(86개)가 1일로 파악될 만큼 단기 프로그램 비중이 높았다. 이 같은 분석을 토대로, 독서프로그램을 지역사회 주민에게 홍보하기 위한 홍보팀 또는 전담인력을 도서관이 운영하여 언론과 소통할 것과, 지역 주민의 계층별 요구에 부합하는 보다 과학적이고 체계화된 독서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할 것, 주민 계층별로 전체 주민을 균형 있게 아우르도록 독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할 것 등을 제언하였다.
This study analyzes the problems in reading program of public libraries and provides some suggestions for the program development and management. For this analysis, I sampled and examined 350 news articles to reading programs done in the public libraries between 2013 and 2015. The result shows that ...
This study analyzes the problems in reading program of public libraries and provides some suggestions for the program development and management. For this analysis, I sampled and examined 350 news articles to reading programs done in the public libraries between 2013 and 2015. The result shows that 41.4% of the collected articles were the news about the reading programs in Seoul Metropolitan areas. While the articles about simple reading programs occupied 69.9%, the mixed activity programs reached a significant amount in total. In addition, 51.3% of program participants was under the elementary children and their parents, but only 9.0% program participants came from low socioeconomic status classes. 86 reading programs (28.4%) were designed for one-day events without a long-term policy. Based on such analyses, this study provides three suggestions: utilizing public relation teams and communicating mass media to advertize reading programs to local residents, developing systematic reading programs in users' needs, managing the reading programs for all kinds of local residents.
This study analyzes the problems in reading program of public libraries and provides some suggestions for the program development and management. For this analysis, I sampled and examined 350 news articles to reading programs done in the public libraries between 2013 and 2015. The result shows that 41.4% of the collected articles were the news about the reading programs in Seoul Metropolitan areas. While the articles about simple reading programs occupied 69.9%, the mixed activity programs reached a significant amount in total. In addition, 51.3% of program participants was under the elementary children and their parents, but only 9.0% program participants came from low socioeconomic status classes. 86 reading programs (28.4%) were designed for one-day events without a long-term policy. Based on such analyses, this study provides three suggestions: utilizing public relation teams and communicating mass media to advertize reading programs to local residents, developing systematic reading programs in users' needs, managing the reading programs for all kinds of local resid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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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또 그간의 연구도 전체 공공 도서관 대상의 독서프로그램 운영 실태에 대한 연구보다는 특정 지역 공공도서관 독서프로그램 실태 분석에 집중되어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최근의 연구를 대상으로 관련 연구들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공공도서관의 독서프로그램 운영 실태를 분석하여 문제를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개선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구체적으로, 네이버, 구글 등 웹 검색엔진을 통해 검색된 공공도서관의 독서프로그램 관련 기사 350건을 표집하여 기사 내용을 통해 독서프로그램 운영 및 여타의 현황을 분석하고 문제를 파악, 개선방안을 제언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공공도서관의 독서프로그램 운영 실태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공공도서관의 독서프로그램 운영 실태를 조사 분석하였다. 조사내용은 ① 독 서프로그램 운영 현황, ② 독서프로그램 유형, ③ 독서프로그램 내용, ④ 독서프로그램 참가대상, ⑤ 독서프로그램 참여인원, ⑥ 독서프로그램 운영기간, ⑦ 독서프로그램 보도 언론사(통신사 포함) 등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관점에서 인터넷 포털 등에서 검색된 언론 및 통신사의 독서 프로그램 관련 기사를 분석하는 방식으로 공공도서관의 독서프로그램 운영 실태를 분석, 문제를 파악하여 개선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네이버와 구글 등 웹 검색엔진에서 식별된 언론사 및 통신사의 공공도서관 독서프로그램 관련 기사를 ① 독서프로그램 운영 현황, ② 독서프로그램 유형, ③ 독서프로그램 내용, ④ 독서프로그램 참가대상, ⑤ 독서프로그램 참여인원, ⑥ 독서프로그램 운영기간, ⑦ 독서프로그램 보도 언론사(통신사 포함) 등으로 구분하여 그 현황을 분석하였다.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은 전국 16개 시 • 도 광역자치단체를 대상으로 2009년-2010년을 기간으로 독서진흥을 위한 독서단체 지원 기반마련을 목적으로 학교, 도서관(전국 641개 도서관 중 444개 도서관), 독서단체 등이 운영하고 있는 독서프로그램 활동 현황 등을 조사하였다. 이 조사는 도서관 등 독서단체들이 수행하는 독서프로그램[독서문화프로그램 현황분석(주체별, 대상별, 내용별) 등]과 관련 동아리활동 등을 조사 분석하여 국민독서진흥 사업에 반영하는데 목적이 있다(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0).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관점에서 인터넷 포털 등에서 검색된 언론 및 통신사의 독서 프로그램 관련 기사를 분석하는 방식으로 공공도서관의 독서프로그램 운영 실태를 분석, 문제를 파악하여 개선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네이버와 구글 등 웹 검색엔진에서 식별된 언론사 및 통신사의 공공도서관 독서프로그램 관련 기사를 ① 독서프로그램 운영 현황, ② 독서프로그램 유형, ③ 독서프로그램 내용, ④ 독서프로그램 참가대상, ⑤ 독서프로그램 참여인원, ⑥ 독서프로그램 운영기간, ⑦ 독서프로그램 보도 언론사(통신사 포함) 등으로 구분하여 그 현황을 분석하였다. 그런 다음 이를 토대로 문제점을 파악하여 개선방안을 제언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공공도서관의 독서프로그램 운영 실태를 조사 분석하였다. 조사내용은 ① 독 서프로그램 운영 현황, ② 독서프로그램 유형, ③ 독서프로그램 내용, ④ 독서프로그램 참가대상, ⑤ 독서프로그램 참여인원, ⑥ 독서프로그램 운영기간, ⑦ 독서프로그램 보도 언론사(통신사 포함) 등이다. 조사기준은 네이버, 구글 등 인터넷 검색엔진에서 독서, 독서교육, 독서프로그램, 독서행사 등을 키워드로 검색된 언론사 및 통신사들 등이 보도한 기사 중 독서프로그램 관련 기사를 대상으로 하였다.
조사대상은 2013년 1월부터 2015년 11월까지의 기간 동안 검색된 전체 기사 중 독서프로그램 관련 내용을 수록하고 있는 언론 및 통신사들의 인터넷 기사 350건을 대상으로 하였다. 조사방법은 조사표를 작성하여 2015년 10월 1일 -11월 31일까지 이루어졌다. 수집된 데이터는 독서관련 내용이 일부라도 포함된 350건이며 (2013년 120개, 2014년 120개, 2015년 110개) 전체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표 3>참조).
대상 데이터
수집된 데이터는 독서관련 내용이 일부라도 포함된 350건이며 (2013년 120개, 2014년 120개, 2015년 110개) 전체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참조).
조사내용은 ① 독 서프로그램 운영 현황, ② 독서프로그램 유형, ③ 독서프로그램 내용, ④ 독서프로그램 참가대상, ⑤ 독서프로그램 참여인원, ⑥ 독서프로그램 운영기간, ⑦ 독서프로그램 보도 언론사(통신사 포함) 등이다. 조사기준은 네이버, 구글 등 인터넷 검색엔진에서 독서, 독서교육, 독서프로그램, 독서행사 등을 키워드로 검색된 언론사 및 통신사들 등이 보도한 기사 중 독서프로그램 관련 기사를 대상으로 하였다. 인터넷 검색 기사를 대상으로 한 이유는 선행 조사를 통해 독서프로그램의 언론 및 통신사 노출 실태를 조사한 결과 지역주민에게 개방된 상당수의 독서프로그램이 인터넷에 노출되고 있다는 판단을 가졌기 때문이다.
조사대상은 2013년 1월부터 2015년 11월까지의 기간 동안 검색된 전체 기사 중 독서프로그램 관련 내용을 수록하고 있는 언론 및 통신사들의 인터넷 기사 350건을 대상으로 하였다. 조사방법은 조사표를 작성하여 2015년 10월 1일 -11월 31일까지 이루어졌다.
성능/효과
공공도서관 독서프로그램의 참가대상을 분석한 결과, 초등학생 32.4%(134개), 유아 및 부모 18.9%(78개), 누구나 13.8%(57개), 부모 7.0%(29개), 중학생과 독서회원이 각각 6.3% (26개), 성인 및 노인 5.1%(21개), 고등학생과 가족이 각각 2.9%(12개), 장애인 2.7%(11개), 청소년 1.2%(5개) 순으로 나타났다. 초등학생 (32.
공공도서관이 운영한 독서 프로그램 내용을 복수조사를 통해 분석한 결과, 독서교육프로그램 24.5%(108개), 독서활동프로그램 14.2%(63개), 문화강좌 및 체험 프로그램 10.4%(46개), 인문 독서 프로그램 9.7%(43개), 독서문화 활동 프로그램 8.1%(36개), 책 문화 관련 프로그램 7.9%(35개), 예술 관련 프로그램 7.7%(34개), 학습 관련 프로그램 7.2%(32개), 성인 및 다문화 프로그램 4.8%(21개), 독서지도 부모교육 2.5%(11개), 장애인 대상 독서프로그램 1.6%(7개), 도서관 문화 관련 프로그램 1.4%(6개) 순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에서 보듯 대부분의 도서관이 도서 관련 프로그램과 병행하여 주민에게 요구되어지는 여타의 프로그램을 병행하고 있는 점이 특징이다.
공공도서관이 운영한 독서프로그램의 내용을 복수조사를 통해 분석한 결과, 독서/독서문화프로그램 32.1%(142개), 독서교육프로그램 26.93%(119개), 일반 문화/체험프로그램 15.2% (67개), 일반 학습/예술프로그램 14.9%(66개), 책 문화/도서관문화프로그램 9.3%(41개), 장애인 대상 독서프로그램 1.6%(7개) 순으로 나타났다. 독서 관련 프로그램이 전체의 60.
그리고 특별시도자치단체를 제 외하고 수도권과 비수도권으로 나누어 분석한 결과, 수도권은 전체 도서관의 34.3%가, 비수도권은 31.2%가 기사를 낸 것으로 파악되었다.
넷째, 공공도서관 독서프로그램의 참여인원을 분석한 결과, 전체적으로 40명이하가 60.1%를 차지할 정도로 대부분 40명 이하의 참가인원을 대상으로 독서프로그램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다섯째, 공공도서관의 독서프로그램 운영기간을 분석한 결과, 1일-7일 49.2%, 29일 이상 32.0%, 8일-14일 9.2%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주목할 것은 전체의 28.
6%(7개) 순으로 나타났다. 독서 관련 프로그램이 전체의 60.6%를 차지할 정도로 높았으나, 독서프로그램과 병행하여 여타의 프로그램도 상당 비율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독서프로그램의 성격은 전체 4,936개 중에서 독서교육 63.0%(3,108개), 독서행사 19.8%(977개), 독서동아리 6.7%(332개), 기타 6.4%(314개), 도서대출 서비스 3.1%(151개), 독서운동 1.1% (54개) 순으로 나타나 독서교육과 독서행사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참조).
둘째, 공공도서관이 운영한 독서프로그램의 유형을 분석한 결과, 독서 관련 프로그램이 전체의 60.6%를 차지할 정도로 높았으나, 독서프로그램과 병행하여 여타의 프로그램도 상당 비율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둘째, 전체 프로그램과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도 있겠으나, 독서프로그램에 집중하지 못하고 예술프로그램이나 여타의 프로그램이 차지하는 비율이 상당부문을 차지하는 것은 제고의 필요가 있다. 셋째, 전체 프로그램 중 51.
본사 소재지를 기준으로 지역별로 공공도서관 독서프로그램을 보도한 언론사를 분석한 결과, 서울 58.8%(206개), 충북 8.9%(31개), 제주 7.1%(25개), 경남 6.0%(21개), 인천 5.7% (20개), 대전 4.0%(14개), 대구 1.7%(6개), 광주와 경기 각각 1.4%(5개), 경북 1.1%(4개)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서울, 인천, 경기가 65.
김수희(2010)는 공공도서관의 문화프로그램을 어학, 독서관련, 생활문화, 컴퓨터, 향토문화 강좌 등 5개 유형으로 구분하여 제주지역 공공도서관의 문화프로그램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문화프로그램이 생활문화 강좌(72.4%)에 집중되고 있는 반면, 독서 강좌는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공공도서관 독서프로그램 참가대상을 분석한 결과, 초등학생(32.4%)과 유아 및 부모 (18.9%)가 전체의 51.3%를 차지할 정도로 높게 나타난 반면, 성인 및 노인(5.1%)과 장애인(2.7%), 청소년(1.2%)은 전체의 9.0%에 불과할 정도로 성인과 소외계층을 위한 독서프로그램 비율이 매우 낮은 것으로 파악되었다.
둘째, 전체 프로그램과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도 있겠으나, 독서프로그램에 집중하지 못하고 예술프로그램이나 여타의 프로그램이 차지하는 비율이 상당부문을 차지하는 것은 제고의 필요가 있다. 셋째, 전체 프로그램 중 51.3%를 초등학생과 유아 및 부모가 차지하는 반면 성인 및 노인, 장애인, 청소년 등 소외 계층을 위한 독서프로그램이 전체의 9.0%에 불과할 정도로 편중 현상이 심한 것은 문제다. 프로그램 운영 기간의 경우 전체의 28.
0%(14개)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수도권(서울, 경기, 인천) 공공도서관의 보도기사가 전체의 41.4%를 차지할 정도로 높은 반면 제주, 충북, 경남, 충남, 전북, 전남을 제외한 여타 지역은 기사 비율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보도 언론사 및 통신사를 소재지를 기준으로 분석한 결과, 전체적으로 서울, 인천, 경기가 65.9%로 대부분을 차지할 정도로 수도권은 높은 반면, 여타지역은 충북, 제주 등을 제외한 지역은 낮은 것으로 파악되었다.
채송화(2013)는 민간위탁 등으로 비롯된 도서관 운영방식 변화가 독서프로그램 등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등을 중심으로 독서교육프로그램 운영사례를 연구하였다. 연구 결과 도서관 운영의 변화가 전문성은 물론 독서프로그램에도 그 질이 저하되는 등 이용자들의 유익성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김수희(2010)는 공공도서관의 문화프로그램을 어학, 독서관련, 생활문화, 컴퓨터, 향토문화 강좌 등 5개 유형으로 구분하여 제주지역 공공도서관의 문화프로그램을 분석하였다.
한상수(2010)는 충청남도 지역 46개 공공도서관 전수를 대상으로 공공도서관이 운영하고 있는 독서프로그램 현황과 그 실태 등을 조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대부분의 공공도서관이 지역 주민을 위한 독서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나, 프로그램이 획일성과 일회성을 갖고 있는 등 문제점이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채송화(2013)는 민간위탁 등으로 비롯된 도서관 운영방식 변화가 독서프로그램 등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등을 중심으로 독서교육프로그램 운영사례를 연구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독서프로그램 관련 기사를 지역별로 구분하여 분석한 결과 수도권[서울(11.1%), 경기(22.0%), 인천(8.3%)] 공공도서관에 대한 기사가 전체의 41.4%를 차지할 정도로 높은 반면 지역은 낮은 것으로 파악되었다. 하지만 공공도서관 수를 기준으로 독서프로그램 관련 기사가 차지하는 비율을 분석한 결과, 전체적으로는 986개 도서관의 35.
이 같은 분석을 통해 공공도서관 독서프로그램의 문제점을 파악하면, 첫째, 전체적으로는 수도서관과 비수도권의 기사 비율에 큰 차이가 없으나, 세부 지역별로는 지역적 편차가 나타나고 있다. 언론 및 통신사가 수도권 등에 집중되어 있는 것이 원인으로 파악된다.
9%(1개)로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40명 이하가 60.1%를 차지할 정도로 대부분 40명 이하의 참가인원을 대상으로 독서프로그램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1%(4개)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서울, 인천, 경기가 65.9%로 나타날 정도로 수도권은 높은 반면, 여타지역은 충북, 제주 등 일부를 제외하면 낮은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서울 소재 언론 및 통신사가 과반이상을 차지하는 것은 첫째, 지역 판 보도기사를 본사 소재지로 카운팅한 점, 둘째, 국가통계포털의 신문 산업 지역별 통계에서 보듯 대부분의 언론사(통신사도 유사)가 수도권에 본사를 두고 있는 점, 셋째, 언론사 지역별 수와 기사 수가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는 점 등이 그 이유로 파악된다.
특별시도자치단체를 제외하고 수도권과 비수도권으로 나누어 분석해보면, 기사 비율이 수도권은 전체 도서관의 34.3%(서울 26.5%, 인천 61.7%, 경기 33.6%)를, 비수도권은 31.2%를 차지하는 것으로 파악되어 세부지역별로는 차이가 있으나 전체적으로는 수도서관과 비수도권의 비율에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4%를 차지할 정도로 높은 반면 지역은 낮은 것으로 파악되었다. 하지만 공공도서관 수를 기준으로 독서프로그램 관련 기사가 차지하는 비율을 분석한 결과, 전체적으로는 986개 도서관의 35.5%가 기사를 낸 것으로 파악되었다. 그리고 특별시도자치단체를 제 외하고 수도권과 비수도권으로 나누어 분석한 결과, 수도권은 전체 도서관의 34.
후속연구
본 연구는 공공도서관의 독서프로그램 운영 실태를 분석하여 문제를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개선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구체적으로, 네이버, 구글 등 웹 검색엔진을 통해 검색된 공공도서관의 독서프로그램 관련 기사 350건을 표집하여 기사 내용을 통해 독서프로그램 운영 및 여타의 현황을 분석하고 문제를 파악, 개선방안을 제언하였다.
이상의 문제점을 토대로 개선방안을 제언하면, 첫째, 공공도서관이 자관이 운영하는 독서프로그램을 지역사회 주민에게 널리 홍보하고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언론사 및 통신사의 보도와 이를 통한 주민과의 소통이 중요한 만큼, 홍보팀 또는 전담인력을 두어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보도 자료를 기획하여 제공할 것을 제언한다. 둘째, 독서프로그램이 그 본래의 정체성에 집중하지 않고 여타의 프로그램을 필요 이상으 로 끌어들이는 경우 본질적 목적을 이루는데 한계를 가질 수 있는 만큼, 지역 주민의 계층별 요구에 부합하는 보다 과학적이고 체계화된 독서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할 것과 독서프로그램 그 본질에 충실할 것을 제언한다.
따라서 공공도서관의 설립 목적이 서비스 관할 지역 주민에 요구되는 정보를 수집하여 이용하도록 돕는데 있고, 그 이용의 방법론이 독서 활동 즉 독서의 방법론이라고 전제할 때, 또 그런 메커니즘이 체계화되어야 공공도서관이 평생교육센터로서 기능을 다할 수 있다고 전제할 때, 독서활동 실태를 조사 분석하여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하는 것은 지속화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독서프로그램이 수월성 등을 이유로 특정 계층에 편중되는 경우 상대적으로 노인, 장애인 등 여타의 계층에 소홀해질 가능성이 있는 만큼, 주민 계층별로 균형 있게 독서 프로그 램을 개발하여 운영할 것을 제언한다.
이상의 문제점을 토대로 개선방안을 제언하면, 첫째, 공공도서관이 자관이 운영하는 독서프로그램을 지역사회 주민에게 널리 홍보하고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언론사 및 통신사의 보도와 이를 통한 주민과의 소통이 중요한 만큼, 홍보팀 또는 전담인력을 두어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보도 자료를 기획하여 제공할 것을 제언한다. 둘째, 독서프로그램이 그 본래의 정체성에 집중하지 않고 여타의 프로그램을 필요 이상으 로 끌어들이는 경우 본질적 목적을 이루는데 한계를 가질 수 있는 만큼, 지역 주민의 계층별 요구에 부합하는 보다 과학적이고 체계화된 독서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할 것과 독서프로그램 그 본질에 충실할 것을 제언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공도서관의 존재 가치는 무엇인가?
따라서 공중(public)을 여러 지역에 비조직적으로 존재하는 주민을 일컫는 것으로 이해할 때, 일정한 지역을 서비스 영역으로 설립 운영되는 공공도서관은 관할하는 지역의 주민을 대상으로 정보적 서비스․문화적 서비스․독서 활동서비스․평생교육서비스 등을 제공하는데 그 존재 가치가 있다. 도서관법에서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에 공립 공공도서관의 설립․육성을 의무화(제27조의 ①)”하고 있는 이유가, 그 업무에 독서생활화를 위한 계획의 수립과 실시 등 관련 업무를 수행하도록 명시한 이유 (제28조의 3항, 4항)가 여기에 있다.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도서관법을 근거로 수립하는 도서관발전 종합계획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진행중인가?
이 같은 법적 의무를 다하기 위해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도서관법을 근거로 도서관발전 종합계획(대통령 소속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 2014)을 5년 마다 수립하여 실시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제1차 도서관발전종합계획(2009-2013)을 실시하였고, 현재 제2차 도서관발전종합계획 (2014-2018)을 진행하고 있다. 제2차 도서관발전종합계획의 독서와 관련한 추진방향은 생애 주기별 맞춤형 도서관 서비스 확대 등을 통해 ① 임산부: 독서태교프로그램 운영, ② 영유아: 시설확충 및 독서입문프로그램보급, ③ 어린이: 도서관 활용 수업 및 독서문화프로그램 확대 운영, ④ 청소년: 정보 활용 교육 및 직업진로정보 제공, ⑤ 청․장년: 취업․창업정보서비스 및 인문정신문화프로그램 운영, ⑥ 노년층: 건강 등 관심분야 장서 및 정보서비스 개발․제공 등이다.
공공도서관이란 무엇인가?
공공도서관은 “공중의 정보이용과 문화활동, 독서활동 및 평생교육”을 목적으로(도서관법 제2조의 4항) 설립 운영되는 도서관이다. 이 같은 공공도서관은 법률적으로는 국가, 지방자치 단체, 민법상의 법인, 단체 및 개인 등이 자유롭게 설립 운영할 수 있으나, 공중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적 공익시설인 탓에 대부분 국가나 지방자치단체가 설립 운영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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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통령 소속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 2014. 제2차 도서관발전종합계획(2014-2018). 세종: 대통령 소속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 Committee on Library and Information Policy. 2014. The Second Comprehensive Plans for Library in Korea (2014-2018). Sejong: Committee on Library and Information Polic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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