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도서관 독서프로그램 연구 동향 분석
An Analytical Study on Research Trends of Reading Programs in School Libraries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8 no.4, 2017년, pp.363 - 392  

김소희 (당리중학교) ,  서혜란 (신라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도서관 독서프로그램 연구 동향을 학술지에 발표된 논문을 중심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문헌정보학 또는 국어교육학 분야 6개 학술지의 창간호부터 2016년 발행분까지 수록된 논문 중 학교도서관 독서프로그램 관련 논문 138편을 대상으로 정량분석과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1978년 처음 관련 연구가 게재되었지만 오랫동안 연구가 중단되었다가 2002년부터 연구활동이 늘어나 2013년-2015년 사이에 가장 많은 논문이 출판되었다. 독서프로그램 유형별로 보면, 교육과정 연계 프로그램(도서관활용수업, 정보활용교육) 관련 연구가 44.9%로 가장 많았다. 학교도서관 현장에서 가장 많이 이루어지고 있는 독서흥미유발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는 적었다. 학교도서관 독서프로그램에 대한 향후 연구 방향으로 국어교육학과 문헌정보학 분야의 학제간 융합연구, 현장의 문제점을 반영하는 실증적 프로그램 개발, 학교도서관의 교육기능 강화를 위한 교육과정 연계 프로그램 연구의 내실화를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research trends of school library reading programs. Articles on school library reading programs were searched in four maj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journals and two journals specialized in reading, which resulted in total 138 papers. First article was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내용분석법의 단점은 무엇인가? 학교도서관 독서프로그램 관련 연구 동향을 파악하기 위한 연구방법으로 이 연구는 분석대상 논문들을 선정한 후 대상 논문집단의 기본적 사항에 대한 정량분석과 함께 내용분석기법을 사용한다. 내용분석법은 분석 대상 범주에 해당하는 논문들의 “주제간 관계성을 설명하지 못한다”(조재인 2011, 66)는 비판을 받는다. 그러나 이 연구의 분석 대상 주제인 ‘학교도서관 독서프로그램’은 그 범위가 상당히 세분화된 것이기 때문에 그러한 한계로부터 어느 정도 자유로운 것으로 판단한다.
내용분석법이 가지는 단점에도 불구하고 해당 연구에서 쓰이는 이유는 무엇인가? 내용분석법은 분석 대상 범주에 해당하는 논문들의 “주제간 관계성을 설명하지 못한다”(조재인 2011, 66)는 비판을 받는다. 그러나 이 연구의 분석 대상 주제인 ‘학교도서관 독서프로그램’은 그 범위가 상당히 세분화된 것이기 때문에 그러한 한계로부터 어느 정도 자유로운 것으로 판단한다.
학교도서관이란 무엇인가? 한 개인이 평생에 걸친 독서흥미와 독서능력을 개발하는 데는 그가 겪은 학교도서관 경험의 양적 또는 질적 수준이 기본적 영향 요인이 된다. 학교도서관은 학생들에게 “올바른 독서 습관과 자발적인 독서 태도를 기르고, 스스로 독서 자료를 선택하고 다방면에서 독서 흥미를 발달시키며, 이해력과 감상력을 높이고, 이를 통해 발전적인 사고 능력과 실생활에서 실천할 줄 아는 능력”(손정표 2010, 91)을 길러주기 위해서 좋은 독서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운영하면서 독서교육에 힘쓰는 존재이기 때문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0)

  1. 강미희, 김정현. 2014.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의 연구동향 분석.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5(4): 457-482. Kang, Mi-Hee and Jeong-Hyen Kim. 2014. "A Study on Research Trends of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5(4): 457-482. 

  2. 공주대학교. 학교도서관연구소. 2015. 독서교육 프로그램의 이론과 실제. 대구: 태일사. Kongju National University. School Library Research Institute. 2015. Theory and Practice of Reading Education Programs. Daegu: Taeilsa. 

  3. 교육부. 2014. 제2차 학교도서관 진흥 기본계획(2014-2018). 세종: 교육부. Korea Ministry of Education. 2014. The Second Comprehensive Plans for the School Libraries in Korea: 2014-2018. Sejong: Korea Ministry of Education. 

  4.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2006. 어린이?청소년 독서문화 환경조성을 위한 기초연구. 서울: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National Library for Children and Young Adults. 2006. A Basic Study for the Promotion of Reading Culture for Children & Young Adults. Seoul: National Library for Children and Young Adults. 

  5. 권은경. 2014. 학교도서관 활용교육의 현상에 대한 분석 연구: 연구학교보고서를 중심으로.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5(4): 139-164. Kwon, Eun-Kyung. 2014. "A Study on the Current State of Library Assisted Instruction: Through an Analysis of Research Reports of Secondary School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5(4): 139-164. 

  6. 김민채, 김영환. 2016. 국내 독서교육 관련연구 동향에 대한 교육공학적 분석: 2011-2015년 국내학술지 게재 논문을 중심으로. 독서연구, 41: 9-47. Kim, Min-Chae and Young-Hwan Kim. 2016. "Research Trends Analysis of Korean Reading Education focused on Educational Technology between 2011 and 2015." Journal of Korean Reading Research, 41: 9-47. 

  7. 김수정. 2015. 문헌정보학 분야 정보활용교육에 관한 연구 동향.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6(3): 207-239. Kim, Soo-Jung. 2015. "Research Trends of 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 in the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Field."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6(3): 207-239. 

  8. 김종성. 2000. 한국 학교도서관 운동사.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Kim, Jong-Sung. 2000. History of the School Library Movement in Korea. Seoul: Korean Library Association. 

  9. 김종성. 2013a. 문헌정보학 분야 독서 연구의 경향과 과제.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4(3): 99-124. Kim, Jong-Sung. 2013a. "Trends Analysis of Reading Research in the Field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4(3): 99-124. 

  10. 김종성. 2013b. 우리나라 학교도서관 연구의 현황과 과제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4(2): 71-91. Kim, Jong-Sung. 2013b. "Trends Analysis of School Library Research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4(2): 71-91. 

  11. 김판준. 2011. 저자 프로파일링 기법을 이용한 국내 독서 연구 영역 분석.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2(4): 21-44. Kim, Pan-Jun. 2011. "Domain Analysis of Reading Research in Korea using Author Profiling."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2(4): 21-44. 

  12. 김혜정. 2016. 독서 관련 학문의 동향과 독서교육: 독서교육 이론의 변화와 쟁점. 독서연구, 40: 9-55. Kim, Hye-Jeong. 2016. "Trends in Reading Education and its Related Disciplines: Changes and Issues in Reading Education Theory." Journal of Korean Reading Research, 40: 9-55. 

  13. 문화체육관광부. 2015. 2015년 국민독서실태조사. 세종: 문화체육관광부. Korea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2015. 2015 National Reading Survey. Sejong: Korea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14. 박순종. 2016. 초등학교 도서관 이용자교육 현황과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청주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Park, Soon-Jong. 2016. A Study on the Vitalization of User Education for Elementary School Library. M.A.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Cheongju University. 

  15. 변우열. 2009. 독서교육의 이해. 고양: 조은글터. Byun, Woo-Yeoul. 2009. Understanding of Reading Education. Goyang: Joeungeulteo. 

  16. 변회균. 2013. 키워드 프로파일링을 통한 분야별 국내 독서연구 방향 분석. 한국독서교육학회지, 1(1): 51-66. Byeon, Hoi-Kyun. 2013. "A Study on Analysis of Reading Research Trends in Korea Using Keyword Profiling." Journal of the Reading Education Society, 1(1): 51-66. 

  17. 서경식, 노마 필드, 카토 슈이치. 2007. 교양, 모든 것의 시작. 이목 옮김. 서울: 노마드북스. Seo, Gyoung-Sik and Norma Field and Kato Shuichi. 2007. Liberal Arts, The Beginning of Everything. Translation by Lee Mok. Seoul: Nomad Books. 

  18. 서은경. 2010. 정보관리학회지 연구의 동향분석. 정보관리학회지, 27(4): 7-32. Seo, Eun-Gyoung. 2010. "Trends Analysis on Research Articles in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27(4): 7-32. 

  19. 서은경 외. 2016. 계량정보학적 분석을 통한 한국비블리아학회지 최근 연구동향 분석: 한국문헌정보학회지?정보관리학회지와 비교하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6(3): 315-343. Seo, Eun-Gyoung et al. 2016. "Information Analysis of Research Trends in the Journal of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6(3): 315-343. 

  20. 소라. 2012. 전북지역 초등학교의 독서프로그램에 관한 개관적 연구. 석사학위논문. 전북대학교교육대학원, 문헌정보학과. So, Ra. 2012. A Study on Reading Guidance Programs of the Elementary Schools in Jeonbuk Province. M.A.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Chonbuk National University. 

  21. 손정표. 2010. 신독서지도방법론. 대구: 태일사. Sohn, Jung-Pyo. 2010. New Methodology for Reading Education. Daegu: Taeilsa. 

  22. 이경화. 2007. 읽기 교육의 원리와 방법. 서울: 박이정. Lee, Kyeong-Hwa. 2007. Principles and Methods of Reading Education. Seoul: Parkleejung. 

  23. 이만수. 2011. 학교도서관 이용자 교육의 효과적인 운영 방안.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2(3): 165-187. Lee, Man-Soo. 2011. "A Study on the Efficient Methods of User Education for School Library."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2(3): 165-187. 

  24. 이병기. 2011. 정보활용교육을 위한 수행과제 개발 도구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2(4): 31-50. Lee, Byeong-Ki. 2011. "A Study on the Developmental Tools of Performance Task for 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2(4): 31-50. 

  25. 이순영. 2011. 읽기 연구의 최근 동향과 과제: 국내외 2005년부터 2010년까지의 연구를 중심으로. 한국어문교육, 10: 311-340. Lee, Soon-Young. 2011. "Recent Trends in Reading Research and Its Application: Analyzing Journal Articles from 2005 to 2010." Journal of Korean Literature and Language Education, 10: 311-340. 

  26. 이순영, 송정윤. 2012. 중등 학교도서관의 독서프로그램 현황 분석 연구. 독서연구, 28: 290-318. Lee, Soon-Young and Jung-Yoon Song. 2012. "A Study on the Current Reading Programs of Middle School Libraries." Journal of Korean Reading Research, 28: 290-318. 

  27. 이순영 외. 2015. 독서교육론. 서울: 사회평론. Lee, Soon-Young et al. 2015. Theory of Reading Education. Seoul: Sapyoung. 

  28. 이승혜. 2007. 독후활동 과제 수행 분석 및 적용 방안 연구. 석사학위논문.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Lee, Seung-Hea. 2007. Study on Analysis and Application of After-Reading Activity Assignments. M.A.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29. 정수연, 이명규. 2011. 초등학생 독서치료 프로그램 관련 학위논문의 동향 분석: 2003-2010.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2(3): 317-333. Jung, Soo-Youn and Myoung-Gyu Lee. 2011. "A Trend Analysis on the Bibliotherapy Program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Korea: 2003-2010."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2(3): 317-333. 

  30. 정재영, 박진희. 2011. 한국 문헌정보학의 현장연구 현황 분석.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2(2): 171-191. Chung, Jae-Young and Jin-Hee Park. 2011. "Analysis of the Trends in the Field Studies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in Korea."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2(2): 171-191. 

  31. 조재인. 2011. 네트워크 텍스트 분석을 통한 문헌정보학 최근 연구 현황 분석. 정보관리학회지, 28(4): 65-83. Cho, Jane. 2011. "A Study for Research Area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by Network Text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28(4): 65-83. 

  32. 한윤옥. 1978. 고등학교 학생들의 도서관 이용능력에 관한 조사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5: 152-178. Han, Yoon-Ok. 1978. "A Study on Library Use Competency of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5: 152-178. 

  33. 한윤옥. 1995. 학교도서관의 협동교수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29: 257-279. Han, Yoon-Ok. 1995. "A Study on the Cooperative Program Planning and Teach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9: 257-279. 

  34. 황금숙, 김수경. 2012. 독서프로그램 운영 실제. 서울: 조은글터. Hwang, Gum-Sook and Soo-Kyoung Kim. 2012. Management of Reading Programs. Seoul: Joeungeulteo. 

  35. International Federation of Library Associations and Institutions (IFLA). 2015. IFLA School Library Guidelines, Written by IFLA School Libraries Section Standing Committee. Ed. by Barbara Schultz-Jones and Dianne Oberg, with contributions from the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School Lirarianship Executive Board. 2nd rev. ed. Den Haag, Netherlands: IFLA. [online]. [cited 2017.3.17]. . 

  36. Park, Myung-Kyu and Ji-Won Lee. 2011. "Investigation on the Status of 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 in School Libraries."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2(4): 133-144. 

  37. Partnership for 21st Century Learning (P21). 2007. Framework for 21st Century Learning. [online]. [cited 2017.5.16]. . 

  38. Ritchie, Stuart J. et al. 2013. "The Relationship of Reading Ability to Creativity: Positive, not Negative Associations." Learning and Individual Differences, 26: 171-176. 

  39. Wang, Amber Yayin. 2012. "Exploring the Relationship of Creative Thinking to Reading and Writing." Thinking Skills and Creativity, 7(1): 38-47. 

  40. World Economic Forum. 2015. New Vision for Education: Unlocking the Potential of Technology. Geneva, Switzerland: World Economic Forum. [online]. [cited 2017.5.16]. .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