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중 고등학생의 수학 학습 동기 증진 프로그램을 학습자 특성, 수학 과제 특성, 자기조절학습이론을 고려하여 정의적 측면과 인지적 측면으로 개발하였다. 정의적 프로그램은 수학 학습에서 학생의 조절초점 확인, 수학적 자기조절효능감 향상, 학업스트레스 대처, 수학 불안 감소를 목적으로 개발되었고, 인지적 프로그램은 중 고등학교의 수학 과제난이도에 대한 선호 정도를 증진시킬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개발한 프로그램은 수학 성취수준과 학업동기유형을 고려하여 프로그램 참가를 희망한 남녀 중 고등학생들 12명에게 10주 동안 적용하였다. 수학 교사의 관찰일지와 4차에 걸친 심층면담을 분석한 결과, 조절초점 확인 프로그램에서 학생의 향상초점과 예방초점이 변화하지는 않았으나, 수학적 자기조절효능감 향상 프로그램은 성취수준이나 성차와 관계없이 자율동기, 통제동기가 높았던 학생들에게서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다. 학업스트레스 대처와 수학 불안 감소 프로그램에서는 신체적 대처 활동이 학교급, 성차, 성취수준에 관계없이 수학 학습 동기 증진에 효과적이었고, 수학 시험 불안 해소 활동이 학업동기유형과 관계없이 효과적이었다. 인지적 프로그램에서는 오답노트와 문제만들기 활동이 결합된 '수학의 달인' 노트가 수학 학업 성취수준이 중 또는 하인 학생들에게서 수학 학습 동기 증진에 효과적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중 고등학생의 수학 학습 동기 증진 프로그램을 학습자 특성, 수학 과제 특성, 자기조절학습이론을 고려하여 정의적 측면과 인지적 측면으로 개발하였다. 정의적 프로그램은 수학 학습에서 학생의 조절초점 확인, 수학적 자기조절효능감 향상, 학업스트레스 대처, 수학 불안 감소를 목적으로 개발되었고, 인지적 프로그램은 중 고등학교의 수학 과제난이도에 대한 선호 정도를 증진시킬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개발한 프로그램은 수학 성취수준과 학업동기유형을 고려하여 프로그램 참가를 희망한 남녀 중 고등학생들 12명에게 10주 동안 적용하였다. 수학 교사의 관찰일지와 4차에 걸친 심층면담을 분석한 결과, 조절초점 확인 프로그램에서 학생의 향상초점과 예방초점이 변화하지는 않았으나, 수학적 자기조절효능감 향상 프로그램은 성취수준이나 성차와 관계없이 자율동기, 통제동기가 높았던 학생들에게서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다. 학업스트레스 대처와 수학 불안 감소 프로그램에서는 신체적 대처 활동이 학교급, 성차, 성취수준에 관계없이 수학 학습 동기 증진에 효과적이었고, 수학 시험 불안 해소 활동이 학업동기유형과 관계없이 효과적이었다. 인지적 프로그램에서는 오답노트와 문제만들기 활동이 결합된 '수학의 달인' 노트가 수학 학업 성취수준이 중 또는 하인 학생들에게서 수학 학습 동기 증진에 효과적이었다.
Mathematics learning motivation is an important variable which is not only the primary goal of learning mathematics but also mediates the effects of the mathematics learning. Nevertheless, the present learning environment is full of impeding factors which reduce learners' motivation to learn mathema...
Mathematics learning motivation is an important variable which is not only the primary goal of learning mathematics but also mediates the effects of the mathematics learning. Nevertheless, the present learning environment is full of impeding factors which reduce learners' motivation to learn mathematics and mathematical self-regulatory efficac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offer various suggestions for program to enhance and forster mathematics learning motivation based on empirical findings and theories on motivation, self-regulatory learning, regulatory focus, reducing academic stress and math anxiety. The concrete and practical ideas are suggested in terms of mathematical self-regulatory efficacy, learners' characteristics, learning task. The analysis of the effects revealed a positive effect on mathematical self-regulatory learning.
Mathematics learning motivation is an important variable which is not only the primary goal of learning mathematics but also mediates the effects of the mathematics learning. Nevertheless, the present learning environment is full of impeding factors which reduce learners' motivation to learn mathematics and mathematical self-regulatory efficac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offer various suggestions for program to enhance and forster mathematics learning motivation based on empirical findings and theories on motivation, self-regulatory learning, regulatory focus, reducing academic stress and math anxiety. The concrete and practical ideas are suggested in terms of mathematical self-regulatory efficacy, learners' characteristics, learning task. The analysis of the effects revealed a positive effect on mathematical self-regulatory lear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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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 예방을 목표로 자기조절을 해 나가며, 목표 달성과 관련하여 자기조철의 초점을 어디 에 두는가에 성향적인 개인차가 있음을 제안하 였다.
Taylor & Trice-blak(2007), Woolfolk, Lehrer, & Allen(2007), Tummers(2011) 등은 교실에서, 수업 중에, 방과 후 학교 활동 등 학교생활 중에 학생들이 스트레스에 대처하여 쉽게 행할 수 있는 정서적 활동과 신체적 활동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개발하고 이를 적용한 결과, 학생의 학업 성취와 학습 심리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학업스트레스 대처 활동을 통하여 수학 학습에서 정서적 안정을 느낄 수 있도록 수학 학습 동기 증진을 위한 보조 프로그램으로서 신체적 활동을 추가하고 그 효과를 살펴보았다. 신체적 활동은 Tummers(2011)의 연구를 참고하여 학생이 학교나 가정에서 쉽게 할 수 있는 호흡조절, 근이완법, 요가 동작을 이용한 신체 활동 프로그램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수학 교과에서 중·고등학생의 수학 학습 동기를 증진시키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수학 학습 동기 증진 프로그램은 수학 학습 맥락과 정의적 조절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최근의 연구 동향, 기존의 연구들에서 수행되어 온 수학 불안 에 대한 처치, 수학 학업성취도를 예측하는 강력한 변인 중 하나인 수학적 자기조절효능감에 대한 연구 결과, 김부미(2014a; 2014b)의 중·고등 학생의 학업동기유형 및 학업스트레스의 정도와 수학 학습 동기의 관계에 대한 연구 결과 등을 바탕으로 개발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중·고등학생의 학업동기유형 및 학업스트레스의 정도를 고려하고, 수학적 자기조절효능감 신장과 수학 불안 감소 및 수학 학습 과제 특성을 고려한 수학 학습 동기 증진 프로그램을 정의적 영역과 인지적 영역으로 구분하여 개발할 것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차 본 연구에서는 수학 학습 동기 증진 방안을 인지적ㆍ정의적 방법의 상호보완적 측면을 고려 하되, 정의적 조절에 초점을 두어 개발하고자 하 였다.
그러나 학생들의 수학 학습동기를 신장시키는 방안에 대한 국내의 선행연구로는 김성일ㆍ윤미선 (2004)의 연구와 같이 일반적인 자기조절학습 이론과 관련한 교수ㆍ학습 모형에 대한 연구가 주를 이루고 있고, 수학 교과에 있어서는 김용수 (1998), 장인실·이성규(2009)의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자기조절학습역량을 향상시키는 프로그램을 통해 학업성취도에서 향상을 일으킨다는 연구 외에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수학 교과에서 중·고등학생의 수학 학습 동기를 증진시키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수학 학습 동기 증진 프로그램은 수학 학습 맥락과 정의적 조절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최근의 연구 동향, 기존의 연구들에서 수행되어 온 수학 불안 에 대한 처치, 수학 학업성취도를 예측하는 강력한 변인 중 하나인 수학적 자기조절효능감에 대한 연구 결과, 김부미(2014a; 2014b)의 중·고등 학생의 학업동기유형 및 학업스트레스의 정도와 수학 학습 동기의 관계에 대한 연구 결과 등을 바탕으로 개발하고자 한다.
수학 학습 동기는 학습자가 수학 학습에서 성공적인 성취 경험을 경험하거나 교사나 부모의 언어적 설득에 의해서, 또는 실패나 어려운 과제에 접할 때 유발되는 정서적 각성을 긍정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기회의 제공 등 다양한 경험을 통해 자기 자신에 대한 평가가 변화함으로써 이루어지게 된다. 이에, 수학 학습 동기 증진 프로그램을 중ㆍ고등학생에게 최소한 학기 이상에 걸쳐 적용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학생과 학부모, 담당 교사와 상의한 결과, 정기고사 기간, 공휴일, 현장학습과 같은 학교 행사일 등을 제외한 10주 동안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수학 학습 동기 증진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과 정에서 수학교육 전문가, 교육심리 전문가, 참여 중ㆍ고등학교의 담당 수학 교사와 수차례 회의 를 진행하여 프로그램을 검토하고 수정・보완하였다. 특히 프로그램 구성 내용의 타당성과 현장 적합성을 검토 받았을 뿐만 아니라 각 프로그램이 하루 일과의 15분~20분 이하의 시간을 할애하는지를 검토하여 학생들에게 시간적 부담을 주지 않기 위해 노력하였다. 수학 학습 동기 증진 프로그램에 참여할 학생들의 모집 과정은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1. 수학 학습 동기 증진 프로그램8) 개발 수학 학습 동기 증진 제와 유사한 예제를 찾아 다시 풀어보기, 변수 바꿔 풀어보기와 같은 문제 만들기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그림 IV-2] 참조).
특히, 학교급과 관계없이 모든 학생들이 ‘스트레스 완화 및 집중력 향상 스트레칭’이라는 신체적 처치 활동과 ‘스트레스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마음가짐(방법)’ 등의 읽기 자료가 효과적이라고 응답하였다. 간단한 요가와 스트레칭 동작으로 이루어진 신체적 활동은 2차면담을 하기 전에 읽기 자료로 학생에게 배부한 뒤 간단한 요가와 스트레칭 동작을 동영상과 함께 시범을 보이고 따라해 보도록 하는 방식으로 지도하였다. 그 후 학생 스스로 스트레스를 받을 때마다 신체 활동을 수행하도록 하였다.
Ⅴ. 결론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중·고등학생의 수학 학습 동기 증진 프로그램을 학업 동기 유형과 조절초점, 성취수준과 성별, 학교급과 같은 학습자 특성, 수학 과제 특성, 자기조절 학습이론을 고려하여 정의적 측면과 인지적 측면으로 구분하여 개발하였다. 기존의 상호보완적 프로그램과 달리 각각 구분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한 것은 학생들이 수학 성적에 대한 압박감이 크고, 수학 학습과정 자체보다는 성적이 중요하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을 경우, 인지적 처치 프로그램에 연관시켜 투입되는 정의적 프로그램은 오히려 학생의 수학 학습 동기를 훼손시킬 수 있다고 판단되었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수학 학습 동기 증진 프로그램은 활동지 형식으로 짧은 시간 내에 사용할 수 있도록 제작하여 학생이 부담감을 최소화하여 자기주도적으로 수학 학습을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었다. 구체적으로 조절초점 확인, 수 학적 자기조절효능감 향상, 학업스트레스 대처, 수학 불안 영역별로 개별 활동지와 체크리스트, 읽기 자료 형식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따라서 본 프로그램은 학교 현장에서 수학 교사들이 쉽게 재구성하여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간단한 요가와 스트레칭 동작으로 이루어진 신체적 활동은 2차면담을 하기 전에 읽기 자료로 학생에게 배부한 뒤 간단한 요가와 스트레칭 동작을 동영상과 함께 시범을 보이고 따라해 보도록 하는 방식으로 지도하였다. 그 후 학생 스스로 스트레스를 받을 때마다 신체 활동을 수행하도록 하였다. 4차면담에서 그 효과를 점검한 결과, 학생들은 스트레스 완화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이에, 수학 학습 동기 증진 프로그램을 중ㆍ고등학생에게 최소한 학기 이상에 걸쳐 적용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학생과 학부모, 담당 교사와 상의한 결과, 정기고사 기간, 공휴일, 현장학습과 같은 학교 행사일 등을 제외한 10주 동안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수학 학습 동기 증진 프로그램 을 2014년 1월부터 8월에 걸쳐 개발하였고, 프로 그램을 적용하여 그 효과를 실제로 탐구하는 사례 연구는 참여 중·고등학교의 일정에 맞추어 2014년 8월 말부터 11월 초까지 10주에 걸쳐 실시하였다.
는 수학 학습 동기 증진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학업동기유형과 수학 학업성취 수준을 고려한 남녀 학생들(총 12명)에 게 적용되었고, 학생의 수학 학습 동기의 변화 과정을 관찰법과 심층면접법을 활용하여 탐구하 였다.
심층 면담은 연구자와 학생간의 1:1 개별 면담으로서, 그 형식은 반구조화된 면담이었다. 또한 참여 학생의 수학 교사가 각 학생별로 프로그램 참여 상황을 관찰일지에 10주 동안 주당 2회~3회씩 작성하였다. 프로그램의 적용 효과는 사전·사후 면담을 포함한 4차례의 심층면담 결과와 담당 교사가 학생별로 작성한 ‘교사 관찰일지Ⅰ, Ⅱ’ 및 학생이 작성한 ‘수학 학습 동기 증진을 위한 나의 활동 기록 일지 Ⅰ, Ⅱ’의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검증하였다.
수학 학습 동기 증진 프로그램 개발 과정의 구체적인 절차는 다음과 같다. 먼저 수학 학습 동기 증진에 대한 최근의 연구 동향을 문헌 분석을 통해 탐색하였다. ‘학습 동기’, ‘학업동기’, ‘시험불안’, ‘자기조절효능감’, ‘자기주도적 학습’, ‘수학 학습 동기’의 정의와 구성 요인 및 학습 동기 유발 프로그램(이종희·김부미, 2010; 최정원·이영호, 2011a; 2011b, 김판수·최성우, 2013; 김부미, 2014a; 2014b) 등에 관한 문헌 연구를 실시하였다.
그러나 학생과 학부모, 담당 교사와 상의한 결과, 정기고사 기간, 공휴일, 현장학습과 같은 학교 행사일 등을 제외한 10주 동안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수학 학습 동기 증진 프로그램 을 2014년 1월부터 8월에 걸쳐 개발하였고, 프로 그램을 적용하여 그 효과를 실제로 탐구하는 사례 연구는 참여 중·고등학교의 일정에 맞추어 2014년 8월 말부터 11월 초까지 10주에 걸쳐 실시하였다. 구체적으로, 수학 학습 동기 증진 프로그램은 각 학교급별로 학업동기유형과 수학 학업성취 수준을 고려한 남녀 학생들(총 12명)에게 적용되었고, 학생의 수학 학습 동기의 변화 과정을 관찰법과 심층면접법을 활용하여 탐구하였다.
수학 학습 동기 증진 프로그램의 각 활동지는 중학생과 고등학생 공용으로 제작된 부분이 대부분이지만, 학교 급별 학생들의 수준 차이가 나타나는 수학 교과 에 대한 자아개념 조사 활동, 학업스트레스 대처 활동 중 책임감 갖기 활동, 자신의 환경에 대한 반성과 처치 활동은 내용 구성에 차이가 있도록 개발하였다. 수학 학습 동기 증진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과 정에서 수학교육 전문가, 교육심리 전문가, 참여 중ㆍ고등학교의 담당 수학 교사와 수차례 회의 를 진행하여 프로그램을 검토하고 수정・보완하였다. 특히 프로그램 구성 내용의 타당성과 현장 적합성을 검토 받았을 뿐만 아니라 각 프로그램이 하루 일과의 15분~20분 이하의 시간을 할애하는지를 검토하여 학생들에게 시간적 부담을 주지 않기 위해 노력하였다.
정의적 프로그램은 학교급별로 학생이 소지할 수 있는 크기(B5 크기)와 용량을 고려하여 2권으로 분권한 「수학 학습 동기 증진을 위한 나의 활동 기록 일지」로 제작하였다. 수학 학습 동기 증진 프로그램의 각 활동지는 중학생과 고등학생 공용으로 제작된 부분이 대부분이지만, 학교 급별 학생들의 수준 차이가 나타나는 수학 교과 에 대한 자아개념 조사 활동, 학업스트레스 대처 활동 중 책임감 갖기 활동, 자신의 환경에 대한 반성과 처치 활동은 내용 구성에 차이가 있도록 개발하였다. 수학 학습 동기 증진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과 정에서 수학교육 전문가, 교육심리 전문가, 참여 중ㆍ고등학교의 담당 수학 교사와 수차례 회의 를 진행하여 프로그램을 검토하고 수정・보완하였다.
자기조절적 처치 활동은 ‘스트레 강화를 통한 자기 파악, 수학적 자기조절효능감 향상 활동, 효과적인 시간 관리 활동의 주제로 구성하였다.
인지적 프로그램은 중학교 3학년, 고등학교 2학년 수학 교과의 진도에 맞춰 수학 수업에 활용할 수 있고, 동시에 교과서 및 문헌 자료를 참고하여 흥미 유발과 수학 학습 동기 향상을 시킬 수 있는 학습 활동지로 구성하였다. 정의적 프로그램은 학교급별로 학생이 소지할 수 있는 크기(B5 크기)와 용량을 고려하여 2권으로 분권한 「수학 학습 동기 증진을 위한 나의 활동 기록 일지」로 제작하였다. 수학 학습 동기 증진 프로그램의 각 활동지는 중학생과 고등학생 공용으로 제작된 부분이 대부분이지만, 학교 급별 학생들의 수준 차이가 나타나는 수학 교과 에 대한 자아개념 조사 활동, 학업스트레스 대처 활동 중 책임감 갖기 활동, 자신의 환경에 대한 반성과 처치 활동은 내용 구성에 차이가 있도록 개발하였다.
프로그램의 적용 효과는 사전․사후 면담을 포함한 4차례의 심층면담 결과와 담당 교사가 학생별로 작성한 ‘교사 관찰일지Ⅰ, Ⅱ’ 및 학생 이 작성한 ‘수학 학습 동기 증진을 위한 나의 활 동 기록 일지 Ⅰ, Ⅱ’의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검증하였다.
대상 데이터
2. 연구 대상
수학 학습 동기 증진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은 중학생 6명, 고등학생 6명이었다. 이들은 H 중학교와 B고등학교 각각에서 수학 학습 동기 증진 프로그램에 자발적으로 참여하기를 희망한 학생들 중 반드시 학부모의 동의를 얻고 담당 수학교사와의 면담을 통해 참여의사를 확실하게 밝힌 학생들이다.
구체적으로, 수학 학습 동기 증진 프 로그램은 각 학교급별로 ’를 자발적으로 성실히 작성 할 수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수학 학습 동기 증진 프로그램에 참여할 학생들의 모집 과정은 다음과 같다. 먼저 학교장과 학부모의 동의를 얻어 연구 프로그램에 참여하고자 하는 경기도 고양시 H중학교와 서울의 B 고등학교를 선정하였다. 그런 다음, 사전 설명회 를 열어 프로그램의 취지와 목적, 내용 소개, 사례 연구에 대한 충분한 설명을 하였고, 이후 참여 학생을 모집하였다.
이 과정을 진행하면서 연구 참여에 대한 동의절차를 학교장, 학부모, 수 학교사, 참여를 희망한 학생들에게 구하였다. 최종적으로 참여 학교에 재학 중인 중학교 3학년과 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 중 자발적으로 참여하고자 하는 학생을 학교급별로 6명씩 총 12명을 모집하였다6). 중학교 3학년과 고등학교 2학년을 선정한 이유는 초등학교에 비해 중학교 3학년은 학업적 환경이 크게 변화함으로써 개인의 다양한 학업태도가 확립될 뿐만 아니라 고등 학교 진학을 위해 진로에 대한 고민이 처음으로 깊어지는 시기이고, 고등학교 2학년은 학업과 진로에 대한 압박감이 더욱 가중되는 시기로써 학업스트레스에 대한 상세한 이해와 관리가 필요한 시기라고 판단되었기 때문이다.
학생3은 향상초점을 가지고 있으며, 자율동기 유형의 성취수준 중인 중학교 3학년 남학생이다. 학생F는 예방초점을 가진 무동기유형의 성취수준 하인 고등학교 2학년 여학생이다.
학생3은 향상초점을 가지고 있으며, 자율동기 유형의 성취수준 중인 중학교 3학년 남학생이다. 학생F는 예방초점을 가진 무동기유형의 성취수준 하인 고등학교 2학년 여학생이다. 학생3의 조절 초점 확인 활동을 관찰한 후, 담당 수학 교사는 ‘학생3은 공부를 잘 하고 싶은 욕구와 자신이 가고 싶은 학교에 대한 열망이 강하고 수학 성적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음’이라고 관찰일지에 기록하였다.
성능/효과
’, ‘나의 공부 목표’ 활동만 효과적이었다고 응답한 것을 볼 때 학생3에 비해 소극적임을 알 수 하게 개발하고 이를 적용한 결과, 학생 의 학업 성취와 학습 심리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험확인하였다.
2. 수학 학습 동기의 증진 수학 학습 동기는 수학 교과에서 학생 스스로 어떤 특정 목표를 지향하고 선호하며 이를 지속 적으로 학습하려 하고 열성적으로 헌신할 수 있 는가에 대한 자기 반응, 자기 관찰, 자기 판단이 며, 자기조절효능감, 과제난결과 형성 되는 자율적 유능감은 보다 복잡하고 창의적인 문제 해결을 향한 능동적인 유능감으로서 내재 동기를 유발하게 된다.
그 후 학생 스스로 스트레스를 받을 때마다 신체 활동을 수행하도록 하였다. 4차면담에서 그 효과를 점검한 결과, 학생들은 스트레스 완화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입시를 앞두고 크고 작은 스트레스가 있어 대처 방안이 필요하다는 담당 수학 교사의 평가가 있었던 고등학교 2학년 학생C는 ‘스트레스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마음가짐(방법)’ 읽기 자료가 매우 효과적이었다고 응답하였다.
교구를 활용한 ‘현수선과 포물선’ 활동보다 계산기를 활용한 ‘공명 현상’ 활동지에 대한 학생들의 호응도가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하여 김용수(1998)는 초등학교 6학년 74명을 대상으로 자기조절학습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실험연구를 수학시간을 이용하여 1개월 동안 총 21시간에 걸쳐 실시한 결과, 자기조절학습 프로그램은 의지적인 통제와 시험불안 요인을 제외하고 수학교과 자기조절학습 동기(자기효능감, 내재적 가치, 인지조절, 자기조절, 초인지, 초동기)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개인적, 행동적 및 환경적인 자기조절기능이 향상되고, 수학교과의 학업성취도를 신장시키는 것으로 나 타났다. 그러나 앞서 살펴본 일반적인 학업 동기 유발에 대한 연구가 비교적 많은 편임에 비해 수학 학습 동기 증진 방안에 대한 연구는 많지 않다.
이는 학교 수학 수업에서 꾸준히 활용할 수 있는 교재화되거나 체계적인 동기 유발 프로그램이 필요하고 이를 장기적으로 활용하고 그 효과를 검증할 시스템도 필요함을 시사한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수학 학습 동기 증진 프로그램은 활동지 형식으로 짧은 시간 내에 사용할 수 있도록 제작하여 학생이 부담감을 최소화하여 자기주도적으로 수학 학습을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었다. 구체적으로 조절초점 확인, 수 학적 자기조절효능감 향상, 학업스트레스 대처, 수학 불안 영역별로 개별 활동지와 체크리스트, 읽기 자료 형식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특히, 학교급과 관계없이 모든 학생들이 ‘스트레 스 완화 및 집중력 향상 스트레칭’이라는 신체 적 처치 활동과 ‘스트레스에 효과적으로 대응하 는 마음가짐(방법)’ 등의 읽기 자료가 효과적이 었다.
후속연구
그러나 학생들의 수학 학습에서 동기의 조절은 단순한 성취 행동의 조 절뿐만 아니라 정의적 조절과 관련이 있다고 주 장한 Boekaerts & Niemivirta(2000), Zimmerman & Campillio(2003), Hannula(2006) 등의 최근의 연구 동향을 고려하여, 정의적 조절을 강조한 수학 학 습 동기 증진에 대한 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것 이다.
다 라서 본 프로그램은 학교 현장에서 수학 교사들 이 쉽게 재구성하여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생 각된다.
따라서 본 프로그램은 학교 현장에서 수학 교사들이 쉽게 재구성하여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교사가 수학의 정의적 영역에서 학 생의 성취를 향상시킬 수 있는 교수-학습 전략 을 탐구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학교 교육을 통해 수학을 잘 하는 것은 능력 있는 학습자, 발전 가능성이 큰 학습자로 인식되며, 상급학교 진학에 있어서도 수학을 통한 선발이 중요한 관문의 역할을 한다.
이는 학교 수학 수업에서 꾸준히 활용할 수 있는 교재화되거나 체계적인 동기 유발 프로그 램이 필요하고 이를 장기적으로 활용하고 그 효 과를 검증할 시스템도 필요함을 시사한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관계를 파악함으로써 개별 학생의 정의적 성취 에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을 보다 체계적 데이터 를 바탕으로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구체적으로, 중·고등학생의 학업동기유형 및 학업스트레스의 정도를 고려하고, 수학적 자기조절효능감 신장과 수학 불안 감소 및 수학 학습 과제 특성을 고려한 수학 학습 동기 증진 프로그램을 정의적 영역과 인지적 영역으로 구분하여 개발할 것이다. 이때 프로그램은 수학교육전문가와 중·고등학교 수학 교사, 교육심리전문가 등의 검토를 받아 학생들의 심리적·시간적 부담감을 최소화하여 쉽게 활용할 수 있고, 학교 현장에서 교사들도 다양한 프로그램 내용 중 필요한 부분만을 골라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발할 것이다. 개발한 수학 학습 동기 증진 프로그램은 중·고등학생에게 사례연구와 심층면담 등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여 개발한 프로그램의 타당성과 적용 효과를 검증 하고자 한다.
특히 수학 시험 불안이 큰 학생들은 ‘시험 대비 전략과 실천 정도는?’ 활동지를 통해 평소 수학 학습을 대비하는 습관을 가지게 되어 수학 시험 불안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되었다고 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 정의적 프로그램 중 수학적 자기조절효능감 향상 프로그램은 수학 학습에서 감정적 요소가 학습의 목적을 상기하게 하고, 성공에 대한 잠재적 자기-자각을 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Tobias(1993/2005) 등의 연구를 토대로 수학 불안 감소를 목적으로 개발한 프로그램의 여러 활동 중 ‘근육이완법’과 같은 신체적 활동을 제외하고는 수학 시험 불안 감소와 관련된 활동들만이 효과가 있었다.
자기조절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지 못하게 되는 경우에는 내재동기는 충만하지만 더욱 깊 은 흥미에 빠져들지 못하게 되어 결국 학습내용려하고, 수학적 자기조절효능감 신장과 수 학 불안 감소 및 수학 학습 과제 특성을 고려한 수학 학습 동기 증진 프로그램을 정의적 영역과 인지적 영역으로 구분하여 개발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기 조절학습자가 수업에서 보이는 태도는?
실제로 학습과정과 결과에서 자기조절학습의 긍 정적 영향은 Zimmerman(1998), Eilam, Zeidner, & Aharon(2009)등의 연구에서 확인되어 왔다. 자기 조절학습자는 정서적, 동기유발 면에서 긍정적인 참여를 하였으며, 수업에서 구체적인 전략을 수 행함으로써 지식과 기능을 획득하기 위해 자기 주도적 노력을 기울였다(Zimmerman, 1998). 그러 나 학생들의 수학 학습동기를 신장시키는 방안 에 대한 국내의 선행연구로는 김성일ㆍ윤미선 (2004)의 연구와 같이 일반적인 자기조절학습 이 론과 관련한 교수ㆍ학습 모형에 대한 연구가 주 를 이루고 있고, 수학 교과에 있어서는 김용수 (1998), 장인실․이성규(2009)의 초등학생을 대상 으로 자기조절학습역량을 향상시키는 프로그램 을 통해 학업성취도에서 향상을 일으킨다는 연 구 외에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자기조절학습자들이 자신의 학습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가고, 그 과정을 최적화하기 위해 사용하는 14가지 전략은?
행동적 측면에서는 학습에 최적화된 환경 조성을 위하여 선택하고 구조화하며, 창조하는 행동을 특징으로 한다. 이 러한 과정을 통해 자기조절학습자들은 자신의 학습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가고, 그 과정을 최적 화하기 위해여 자기평가, 조직 및 변형, 목표설 정 및 계획, 정보탐색, 기록유지 및 모니터링, 환 경의 구조화, 자기보상, 시연 및 암기, 동료도움 구하기, 교사도움 구하기, 성인지원 구하기, 시험 결과 검토, 노트정리 복습, 교재복습의 열네 가 지 자기조절학습 전략을 사용한다(Zimmerman & Martinez-Pons, 1986). 최근의 자기조절학습전락에는 인지 전략의 활 용, 동기나 정서(emotion)의 통제 및 조절, 이를 통한 스스로의 행동 통제, 다양한 외부 학습 자 원의 효과적 활용 등의 요인도 포함시키고 있다.
우리나라 학생이 가지는 수학 교과에 대한 인지적 측면과 정의적 측면의 부조화를 해소하기 위해 교육부가 추진한 방안은?
국제학업성취도 평가에서 우리나라 학생들의 수학성취도는 최상위이나 수학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 등 정의적 특성이 최하위로서, 우리나라 학생들의 수학 교과에서 인지적 측면과 정의적 측면의 부조화가 지속되고 있다는 것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이다. 이러한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교육부는 수학 교과서 진술 방식 및 소재의 다양화, 학생의 흥미와 난이도를 고려한 수학 교 수ㆍ학습 자료 개발 등의 정책을 시행하였고, 최 근에는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강조하 고 있는 배움을 즐기는 수학교육을 실현하기 위 해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수학에 대한 흥미, 자신감, 학습의욕을 평가하고 그 결과를 누적 관리하는 평가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교육부, 2016.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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