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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학교ㆍ지역보건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chool & Community Health Education, v.17 no.1, 2016년, pp.1 - 10
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factors affecting school resilience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Methods: The 388 survey samples were divided into high level group, middle level group and low level group in terms of the self-rated academic grades. Data were analyzed with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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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기의 특징은 무엇인가? | 성적을 원인으로 한 학업 중단과 자살이라는 선택의 이유는 청소년기의 정서적인 특성과 관련이 있다. 청소년기는 불안, 우울 등으로 인한 정서적으로 불안정한 상태로 집단 따돌림, 폭력, 가출 등의 문제 행동을 경험하기 쉬운 시기이다(Pelkonen 등, 2003). 이 시기는 새로운 역할 부과와 다양한 사회적 관계 형성을 통해 스트레스 상황을 경험하게 되어 문제행동에 대해 대응이 취약하고 적응하는데 어려움이 있다(원희욱 등, 2015). | |
학교적응유연성이란 무엇인가? | 학교 부적응 문제를 나타내는 학문적 개념이 학교 적응유연성이다. 학교적응유연성은 학생이 한 개인으로서 친구와 교사, 학교생활과 관계를 유지하며, 여러 가지 상황을 효과적으로 수용하거나 인내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런데, 자아유능감이 낮은 학생의 경우 자신에 대해 불만족과 멸시하는 태도를 보이며 학교생활에 만족하지 못하고 적응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이석기, 2009; 원희욱등, 2015). | |
청소년기에 경험하는 스트레스와 어려움은 무엇인가? | 청소년기는 불안, 우울 등으로 인한 정서적으로 불안정한 상태로 집단 따돌림, 폭력, 가출 등의 문제 행동을 경험하기 쉬운 시기이다(Pelkonen 등, 2003). 이 시기는 새로운 역할 부과와 다양한 사회적 관계 형성을 통해 스트레스 상황을 경험하게 되어 문제행동에 대해 대응이 취약하고 적응하는데 어려움이 있다(원희욱 등, 2015). 따라서 이를 극복 하기 위해 학교와 가정에서의 교육과 관심이 필요한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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