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중학생의 학업성적별 자아유능감이 학교적응유연성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Self-competence on School Resilience by Academic Grades of Middle School 원문보기

한국학교ㆍ지역보건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chool & Community Health Education, v.17 no.1, 2016년, pp.1 - 10  

전상남 (동양대학교 보건의료행정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factors affecting school resilience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Methods: The 388 survey samples were divided into high level group, middle level group and low level group in terms of the self-rated academic grades. Data were analyzed with ...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하지만 그동안 성적과 자아유능감과의 관계, 자아유능감과 학교적응 유연성의 관계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졌으나, 학업성적별로 자아유능감이 학교적응유연성에 어떠한 영향을 다르게 주고 있는지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중학생 개인이 인지한 성적에 따라 자아유능감의 네 하위영역(사회유능감, 스포츠유능감, 신체유능감, 자기가치감)과 학교적응유연성이 어떻게 다른지 파악해 보고, 학업성적별로 자아유능감이 학교적응유연성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실증적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기의 특징은 무엇인가? 성적을 원인으로 한 학업 중단과 자살이라는 선택의 이유는 청소년기의 정서적인 특성과 관련이 있다. 청소년기는 불안, 우울 등으로 인한 정서적으로 불안정한 상태로 집단 따돌림, 폭력, 가출 등의 문제 행동을 경험하기 쉬운 시기이다(Pelkonen 등, 2003). 이 시기는 새로운 역할 부과와 다양한 사회적 관계 형성을 통해 스트레스 상황을 경험하게 되어 문제행동에 대해 대응이 취약하고 적응하는데 어려움이 있다(원희욱 등, 2015).
학교적응유연성이란 무엇인가? 학교 부적응 문제를 나타내는 학문적 개념이 학교 적응유연성이다. 학교적응유연성은 학생이 한 개인으로서 친구와 교사, 학교생활과 관계를 유지하며, 여러 가지 상황을 효과적으로 수용하거나 인내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런데, 자아유능감이 낮은 학생의 경우 자신에 대해 불만족과 멸시하는 태도를 보이며 학교생활에 만족하지 못하고 적응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이석기, 2009; 원희욱등, 2015).
청소년기에 경험하는 스트레스와 어려움은 무엇인가? 청소년기는 불안, 우울 등으로 인한 정서적으로 불안정한 상태로 집단 따돌림, 폭력, 가출 등의 문제 행동을 경험하기 쉬운 시기이다(Pelkonen 등, 2003). 이 시기는 새로운 역할 부과와 다양한 사회적 관계 형성을 통해 스트레스 상황을 경험하게 되어 문제행동에 대해 대응이 취약하고 적응하는데 어려움이 있다(원희욱 등, 2015). 따라서 이를 극복 하기 위해 학교와 가정에서의 교육과 관심이 필요한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김대욱. 초등학교 체육활동참여가 자아유능감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석사학위논문]. 용인: 용인대학교 대학원, 2002. 

  2. 김의철, 박영신. 한국 사회와 교육적 성취(II): 한국 청소년의 학업성취에 대한 심리적 토대 분석. 한국심리학회지 2008;14(1):63-109. 

  3. 교육부. 초중고학업중단 현황 발표 보도자료(2014.9.4). 세종: 교육부, 2014. 

  4. 박병선, 배성우. 대인관계와 학교성적이 학교청소년의 주관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성별 및 학교급별 비교. 청소년복지연구 2012;14(3):215-238. 

  5. 송승민, 이유현. 초등학생들의 자아존중감이 자기효능감을 매개로 학업성적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 2012;19(9):25-46. 

  6. 송치경. 고등학교 체육수업만족이 신체적 자기 개념과 자아유능감 및 학교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석사학위논문]. 서울: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2011. 

  7. 양미경. 학교의 주요 기능별 중요성 및 효과성에 대한 인식 조사 연구. 교육원리연구 2014;19(2):173-199. 

  8. 원희욱, 임지영, 손해경. 자아존중감이 적응유연성에 미치는 영향과 학교생활만족도의 매개효과 : 고등학교 1학년 여학생을 대상으로. 한국산학기술학회 2015;16(4):2684-2690. 

  9. 이광순. 모델링 훈련이 자기유능감과 과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인적자원개발연구 2008;11(1):1-19. 

  10. 이석기. 학교 부적응 실태 조사 및 자아존중감 향상 방안 제언. 전인교육학회 2009;1:281-315. 

  11. 조선배. LISREL 구조방정식 모델. 영지문화사, 1996. 

  12. 조은정, 이혜경. 청소년패널연구의 위험행동요인, 학교요인, 가족요인에 따른 학교생활부적응. 청소년학연구 2007;14(4):59-80. 

  13. 한경진. 다문화 가정 초등학생의 학교적응 유연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석사학위논문]. 서울: 한양대학교 대학원, 2011. 

  14. 홍준희, 이수연. 성적과 행동유형에 따른 여고생의 체육수업 회피요인. 스포츠과학연구소논총 2008;26:93-104. 

  15. 이연주. 초기 청소년기의 우울 성향과 학교 성적과의 관련성[석사학위논문]. 대구: 계명대학교 대학원, 2007. 

  16. Harter S. The Perceived competence of children. Child Development 1982;53:87-97. 

  17. Hernandez LP. The role of protective factors in the school resilient Mexican American high school students[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alifornia, USA.: Stanford University, 1993. 

  18. Idler E., Kasl SV. Health perceptions and survival: Do global evaluations of health status really predict mortality?. Journal of Gerontology: Social Sciences 1991;46:55-65. 

  19. Kim H. Y., Frongillo EA., Han, S. H., Oh S. Y., Kim W. K., Jang Y. A., Won H. S., Lee H. S., & Kim S. H. Academic performance of Korean children of associated with dietary behviors and physical status. Asia Pacific Journal of Clinical Nutrition 2003;12(2):186-192. 

  20. Lipschitz-Elhawi R., Itzhaky H. Social support, mastery, self-esteem and individual adjustment among at-risk youth. Child & Youth Forum 2005;34(5):329-345. 

  21. Pelkonen M, Marttunen M, Aro H. Risk for depression: a 6-year follow-up of Finnish adolescents. Journal of Affective Disorders 2003; 77(1):41-51.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