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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들의 집단별 라이프 스타일에 따른 패션라이프스타일 및 컬러 관심도 (간호, 보건계열 학생들을 중심으로)
A Study on Fashion Lifestyle and Color Interests in Accordance with Group University Students' Lifestyle (Focused on Students in Health and Nursing Fields) 원문보기

한국임상보건과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clinical health science, v.4 no.2, 2016년, pp.556 - 565  

허남문 (대구대학교 생활조형디자인학과) ,  최성숙 (수성대학교 치위생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pourpose to fashion lifestyle and color interests in accordance with group university students' lifestyle focused on students in health and nursing fields. Methods. This study administered a structured questionnaire to 321 random subjects who currently major in health and nursin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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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일반인 및 대학생들의 패션라이프스타일에 대한 많은 선행연구가 이루어져 왔지만 간호, 보건계열 대학생들의 패션라이프스타일에 대한 국내 문헌이 미흡하여 이를 체계적으로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간호, 보건계열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집단별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패션라이프 스타일과 컬러 관심도를 조사하여 마케팅 전략과 시장의 세분화 및 제품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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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라이프스타일이란 무엇인가? 라이프스타일은 일반적으로 그 사회 구성원들이 공통적으로 갖고 있는 독특한 생활양식을 의미하며 집단별, 단계별, 사회별로 특이성이 생활 요소나 삶의 질에 연관되어 존재하며 그 결과 소비자들의 생활유형과 패턴이 동일하게 반영되고 개인의 가치 체계나 개성의 일부분으로 나타나며 각 개인의 라이프스타일은 그 사람의 행동에 반영되어 과거와는 달리 빠른 속도로 다변화하고 있다.1) 라이프 스타일 연구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패션분야에서 패션 영역 스타일을 연구하기 시작하였다.
컬러관심도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컬러관심도란 여러 가지 색상 중에서 특정한 색을 더 좋아하는 개인의 성향과 형성과정을 함축적으로 나타내는 것을 의미한다. 미국의 색채학자 루이스 체스킨(Louis Cheskin)에 의하면“컬러는 의식적 또는 무의식적으로 직관이나 상징에 의해 사람들에게 감동을 준다.
컬러가 가지고 있는 언어적 특징은 무엇인가? 컬러는 많은 사람들이 공통적인 감정을 가지고 사회적으로 일반화되면서 특정한 것을 의미하는 상징성을 갖는다. 별도의 언어가 없어도 이해할 수 있는 감각언어이고 사회규범으로써 시각언어이다.4) 개성 있는 디자인으로 상품의 부가가치를 주었던 패션산업의 중심이 이제는 상품의 이미지를 높여 부가가치를 추구하는 방향으로 전환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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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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