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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운송시스템의 리스크 분석방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Risk Analysis Method on the Transport System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40 no.3, 2016년, pp.147 - 157  

김은지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김환성 (한국해양대학교 물류시스템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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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의 세계화와 정보통신의 발전에 의해 물류 네트워크가 장기, 복잡화되어 지며, 네트워크 내에서 발생하는 리스크에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 능력이 감퇴했다. 이러한 리스크의 발생에 의해 물류시스템의 신뢰성이 저하되어, 리스크 관리의 필요성이 함께 증가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운송시스템 상에서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를 정의하고, 운송시스템의 신뢰성과 리스크 간의 관계를 규명하였다. 또한 운송시스템의 리스크 인자를 도출하여, 운송시스템의 리스크를 수리적으로 평가하는 분석 방법론을 제안하였다. 리스크 인자의 값을 산정하기 위해 발생 지수와 영향지수를 이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분석방법론을 대형화물자동차 운송시스템에 적용하여 사례연구를 실시하였고, 적용된 운송시스템에 대한 리스크 지수를 최종적으로 도출하였다. 본 연구결과로서 운송시스템에 대한 리스크를 수치화하여 분석 할 수 있음을 보였으며, 향후 본 연구 결과가 운송시스템의 리스크 관리와 리스크 회피전략 도출을 위한 기초연구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rend of globalization and the development of the communication-Information technology have led the organization of a complex supply chains which are more vulnerable to risks. The impact of risk on the supply chain can be adverse so importance of risk management on a supply chain has increas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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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기업 공급망의 리스크에 주요한 영향을 미치는 리스크 인자를 도출하고, 물류체계의 하위 요소인 운송 시스템의 리스크를 평가하기 위한 리스크 분석방법론을 제시하며, 제시된 방법론의 이해를 돕기 위해 사례 분석을 행하여 리스크를 평가하였다. 이때, 리스크 인자는 운송시스템 상에 존재하는 리스크와 외부적 리스크를 기존의 리스크 관련 문헌과 전문 경영진의 자문을 통해 정의하고 평가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물류시스템의 신뢰성에 영향을 미치는 리스크에 주목하여, 하위 체계에 속하는 운송시스템의 리스크를 분석한다. 운송 실패(지연)에 영향을 미치는 리스크를 기존 문헌을 통해 정의하고, 리스크의 구조를 설계하여, 시스템을 평가하는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물류시스템의 신뢰성에 영향을 미치는 리스크에 주목하여, 하위 체계에 속하는 운송시스템의 리스크를 분석한다. 운송 실패(지연)에 영향을 미치는 리스크를 기존 문헌을 통해 정의하고, 리스크의 구조를 설계하여, 시스템을 평가하는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절에서는 앞서 정의한 13개의 운송시스템 리스크 인자에 대하여 정량화하는 방법에 대해 서술한다. 대규모시스템에서는 리스크 인자가 발생할 확률과 리스크 인자가 시스템에 얼마만큼 영향을 미칠 것인지를 동시에 고려할 필요가 있으며, 각 리스크인자의 발생확률과 발생된 리스크가 시스템에 미치는 영향(심각성)을 고려하여 리스크 인자로 정의(Yacoub and Ammar, 2002; Canadian center for occupational health and safety, 2009; Lavastre, et al.
  • , 2002). 본 연구에서는 리스크가 시스템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기 위해 3가지 요소, 비용적 영향; 시간적 영향; 기업의 명성적 영향을 기준으로 평가하였다. 이는 앞서 정의한 운송시스템의 리스크가 독립적으로 발생함에 따라, 기업의 영업이익에 미치는 손실의 정도를 평가하고, 예상 운송시간에서 변동되는 정도를 추정하며, 고객(화주)에게 미치는 리스크의 악영향이 기업의 명성에 미치는 영향을 각각 평가하고자 함이다.
  • 본 연구에서는 리스크가 시스템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기 위해 3가지 요소, 비용적 영향; 시간적 영향; 기업의 명성적 영향을 기준으로 평가하였다. 이는 앞서 정의한 운송시스템의 리스크가 독립적으로 발생함에 따라, 기업의 영업이익에 미치는 손실의 정도를 평가하고, 예상 운송시간에서 변동되는 정도를 추정하며, 고객(화주)에게 미치는 리스크의 악영향이 기업의 명성에 미치는 영향을 각각 평가하고자 함이다. 상기 세 가지 값을 합산하여 리스크 인자별 영향지수(EIi)로 정의하며, 식 (1)를 이용하여 리스크 영향지수를 계산한다.
  • 본 연구에서는 상기 FTA를 응용하여 시스템의 고장을 발생시키는 리스크의 발생지수와 영향지수를 합산한 리스크인자를 고려하여 최상위 리스크를 평가하는 방법으로 RTA(Risk Tree Analysis)를 제안한다. 제안된 RTA는 FTA 와 동일하게 최상위 리스크를 정의하고, 이를 발생시키는 하위 사건을 하향식 구조로 정의한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 물류분야 신뢰성 연구에서 간과하고 있는 시스템의 신뢰성과 리스크 간의 상관관계에 주목하여, 운송시스템의 리스크 분석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시스템 공학적 방법론을 이용하여 전체 시스템의 리스크 인자에 대해 수리적으로 평가하여 리스크 지수를 도출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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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강건성은 무엇인가? 위의 용어 정리에서 ‘강건성’은 ‘위험사건이 발생한 상황에서 기존의 물류시스템을 유지하는 능력’, ‘회복성’은 ‘위험사건의 발생에 의해 붕괴된 물류시스템을 복구하는 능력’, ‘유연성’은 ‘위험사건 발생에 의한 혼란 상황을 통제하는 능력’, ‘신속성’은 ‘위험사건의 발생 이후에 신속하게 대처하는 운영 능력’으로 요약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물류시스템의 신뢰성을 ‘리스크의 발생에 의해 운송서비스가 지연되는 현상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으로 정의한다.
신속성은 무엇으로 요약할 수 있는가? 위의 용어 정리에서 ‘강건성’은 ‘위험사건이 발생한 상황에서 기존의 물류시스템을 유지하는 능력’, ‘회복성’은 ‘위험사건의 발생에 의해 붕괴된 물류시스템을 복구하는 능력’, ‘유연성’은 ‘위험사건 발생에 의한 혼란 상황을 통제하는 능력’, ‘신속성’은 ‘위험사건의 발생 이후에 신속하게 대처하는 운영 능력’으로 요약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물류시스템의 신뢰성을 ‘리스크의 발생에 의해 운송서비스가 지연되는 현상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으로 정의한다.
리스크 관리에 대한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대형 리스크 발생 빈도의 증가는 글로벌 기업의 공급망 위기와 신뢰성 붕괴를 초래하였다. 이로서 글로벌 기업의 생산 중단 또는 신제품 출시 지연은 기업운영에 경제적 손실을 미치고, 고객의 불만, 브랜드 이미지의 손상, 주주신뢰 하락과 같은 연쇄효과를 발생시켰다. 즉, 리스크는 공급망 전체의 붕괴를 초래하며 차후 기업의 운영에 있어 직·간접적 영향을 미칠 만큼 규모적, 시간적, 비용적으로 심각한 영향을 주 었다. 그러므로 공급망 리스크에 대응하기 위한 리스크 관리에 대한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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