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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량물 물류 실태 분석 및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Status Analysis and Improvement of Heavy Cargo Logistics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33 no.3, 2017년, pp.35 - 52  

박두선 (목포해양대학교대학원 해상운송시스템학과) ,  이청환 (목포해양대학교 대학특성화사업 e-Navigation 핵심인재양성사업단) ,  최경훈 (목포해양대학교) ,  박계각 (목포해양대학교 국제해사수송과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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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량물 물류에 대한 관심과 수요는 경제 규모가 확대되고 플랜트 산업이 활성화되는 추세에 따라 점점 더 많아지고 다양해지고 있다. 이러한 화물들이 해상운송 또는 육상운송을 통하여 이동하고 있으나 중량물 물류에 대한 실태 분석 연구 및 체계적인 조사는 전무하거나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 연구가 거의 전무한 중량물 물류에 대하여 중량화물의 개념, 법령, 제도 및 운송현황을 심층 분석하고 실증 분석을 통하여 도출된 문제점에 대하여 개선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중량물 물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회귀 분석 결과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변수는 근무환경이 종속 변수인 경우 운송 빈도와 법/절차/제도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운송 빈도가 많지 않고 법/절차/제도가 양호하면 근무 환경이 좋은 것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아울러 상관 분석을 실시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변수는 화물의 중량과 화물의 크기, 근무환경과 법/제도/절차이며 높은 상관관계를 나타내고 있다. 이는 화물의 크기가 중량과 비례하고 있는 경향을 나타내고 있으며 법/절차/제도가 양호하면 근무환경이 좋은 것으로 인식하는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도출된 문제점에 대한 개선 방안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량화물에 대한 개념을 명확히 정립할 필요가 있다. 둘째, 중량화물과 관련한 육 해상운송 관련 법 규정 및 조항이 마련되어야 한다. 셋째, 중량화물 운송 수단에 대한 분류 체계를 개선하여야 한다. 넷째, 운송실적 통계 및 집계기준 제도의 개선이 필요하다. 다섯째, 중량물 물류 관리시스템을 개선하여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terest and demand in heavy cargo logistics is increasing and becoming more diverse as economic scales have expanded and manufacturing activity has increased. Although cargo moves via maritime and/or land transportation, there is currently insufficient research on the actual condition of heavy carg...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량화물 관련 법령의 목적은 무엇인가? 중량화물 관련 법령은「도로법」에서는 도로 구조 보전과 차량 운행으로 인한 위험 방지에 목적을 두고 있으며 「지속가능 교통물류 발전법」의 경우에는 환경친화적이고 에너지 절약을 통한 효율적인 운송 대책에 중점을 두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중량화물 운송 관련 실질적인 적용 가능한 법령은 전무한 실정이다.
이 논문에서 사용한 중량화물의 범위는 무엇인가? 아울러 일부 용어 사전은 화물단위 1개의 중량이 2톤이 넘는 경우를 중량화물로 정의하고 있어 이에 대한 수정과 초중량화물과 프로젝트화물에 대한 정의도 추가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중량화물을 지칭하는 용어의 통일성을 위하여 중량물 운송업계에서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기준인 중량화물은 화물단위당 중량이 50톤 이상인 화물, 초중량화물은 화물 단위당 무게가 200t 이상이거나 길이가 30m 이상인 화물로 도로법상 통행이 제한되는 화물, 그리고 프로젝트화물은 플랜트 건설을 위한 철 구조물, 석유 시추를 위한 해상 구조물 등의 초중량화물로 450톤 이상의 화물로 분류한다. 중량화물의 개념에 대한 정의를 정리하면 <표 1>과 같다.
자동차 관리법은 규모 및 유형에 따라 화물자동차의 종류를 어떻게 나누나? 자동차관리법 시행규칙에는 화물자동차의 종류를 규모 및 유형에 따라 세부적으로 구분하고 있다. 규모별 세부기준의 원칙은 배기량, 최대적재량 및 총중량으로 제시하고 있으며, 크게 경형, 소형, 중형, 대형으로 나뉜다. 유형별 세부 기준은 화물자동차의 사용 용도에 따라 크게 일반형, 덤프형, 밴형, 특수용도형 등 4가지로 구분한다. 화물단위당 중량이 50톤 이상인 중량화물을 운송하는 차량에 대한 규모별, 유형별 기준은 없는 상태이며, 단지 최대 적재량이 5톤 이상 그리고 특수한 용도를 위한 화물운송용으로만 분류되어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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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국토해양부 (2011), "중량화물 운송시장 진출방안에 관한 연구 , pp.39-47, 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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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Kumapley, R. K, J. Fricker(1996), "Review of methods for estimating vehicle Mile Traveled",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Vol.1551, pp.59-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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