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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상세정보

산업화시대 한국 하청애니메이션에 대한 연구 - 1970-80년대 애니메이션을 중심으로

A Study on Subcontract Animation in Korea during the Industrialization Era - Centered around Animations in 1970-80s -

초록

본 연구는 1966년 TBC 동화부의 황금박쥐로 시작된 한국 하청애니메이션의 역사를 1980년대 시기까지 분석하여, 한국애니메이션에서 30년 넘게 진행되어 온 하청애니메이션의 역사를 재조명하였다. 이를 위해 하청애니메이션 제작사 제작현황 산업의 규모 등 하청애니메이션 개괄적인 상황을 통해 당시 OEM산업의 실태를 점검하였고, 애니메이션이 하청제작산업으로 고착화된 배경을 시대상황과 연계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이를 기반으로 하청애니메이션산업이 발생시킨 문제점과 한계 그리고 이를 극복하고 창작애니메이션을 활성화하기 위한 새로운 모색에 대한 분석을 통해 애니메이션 역사 연구의 지평을 넓혀보고자 하였다. 1970년대는 중화학공업 육성과 수출주도형 경제성장이 국가적 목표였던 시기였다. 70년대 후반부터 애니메이션도 해외애니메이션 하청 수주를 통해 수출 주력산업으로 주목받았다. 하청 해니메이션 제작의 확대는 당시 대중문화에 대한 국가의 정책과 칼라TV보급, 비디오 제작 시장 활성화 등의 매체 변화로 극장용 애니메이션 관객이 축소된 점에도 영향을 받았으며 경제적 논리로 자체 애니메이션 제작을 기피했던 방송사 등 플랫폼 부재도 그 원인이었다. 하청애니메이션산업은 애니메이션 인프라의 구축과 신진 인력 양성 등 애니메이션 환경을 확장시켰다는 측면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할 수 있다. 그러나 기술집약적인 '프로덕션' 단계 중심의 발전은 기획력 등 '프리 프로덕션'의 부재와 '포스트 프로덕션(후반작업)'에 대한 인식 부족으로 전문인력 양성에 왜곡된 구조를 만들었고, OEM산업으로 축적된 자본을 창작애니메이션 제작에 재투자하여 내수시장을 형성하지 못한 점은 부정적 측면으로 평가된다. 애니메이션은 한 나라의 문화적, 정신적 산물이다. 따라서 전문인력의 양성과 우수한 작품의 창작, 선순환 구조를 만들 수 있는 시장의 형성 등 창작애니메이션 활성화를 위한 체계적인 지원 정책이 모색되어야 한다. 그러나 애니메이션은 산업이지만 하드웨어 중심의 제조업이 아닌 창의력에 기반한 문화산업이라는 인식은 없었다. 이러한 인식의 부재로 이 시기 한국 애니메이션은 독자적인 작품 제작을 위한 장기적인 계획과 투자를 통해 시장을 만들고, 창작애니메이션을 활성화하는 어떠한 정책 방안도 마련하지 못했다. 이러한 시도는 1990년대 이후 한국도 창작 애니메이션 보호 육성을 위한 다각적인 모색을 통해 새롭게 시작된다.

Abstract

This study has analyzed the history of the subcontract animation in Korea that began with Golden Bat of TBC Animation Division in 1966 to 1980s and shed the light on the history of subcontract animation that has been processed over 30 years in Korean animation. For this purpose, through the outlined status of subcontract animation, such as, production company, production status, scale of industry and so forth, the status of the OEM industry then has been checked and it links the solidified background of animation into subcontract production industry with the situation in time for analysis. In addition, on the basis of the foregoing, it is intended to broaden the horizon of the history of animation through the analysis on new search for facilitating the creative animation by overcoming the issues and limits generated by the subcontract animation industry. 1970s was the time that the national objective is to advance heavy-chemical industry and export-led economic growth. From the late 1970s, the animation has been spot lighted as the main-stream export industry through the overseas subcontract orders for animation. Expansion of the subcontract animation production has been influenced from the national policies on public culture, dispersion of color TV, facilitation of video production market and other media changes of the time that led the decline of animation audiences in theaters, and another cause would be in lack of platform of broadcasting companies that avoided the independent animation production for its economic theory. The subcontract animation industry may have the positive evaluation in the aspect of expanding the animation environment, such as, structuring of animation infra, development of new human resources and etc. However, the technology-incentive 'production'-oriented advancement has created distorted structure in advancing the professional human resources due to the absence of 'pre-production' of planning and others as well as the insufficient perception on 'post production (post work)', and it was unable to formulate domestic market by re-investing the capital accumulated for OEM industry into the production of creative animation and it has been assessed as negative aspect. Animation is a cultural and spiritual product of a country. Therefore, the systematic support policy for the facilitation of the creative animation, such as, development of professional human resources, creation of outstanding work, formation of market to make the pre-circulation structure and so forth has to be sought. However, animation is an industry, but there is no perception that it is a cultural industry based on the creativeness, not hardware-oriented manufacturing business. Such a lack of recognition, there was no policies to make the market and facilitate the creative animation by the animation of Korea for this period through the long-term plan and investment for independent work production. Such an attempt is newly begun through diverse searches for protection and advancement of creative animation in Korea after 1990s.

질의응답 

키워드에 따른 질의응답 제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동양방송
동양방송은 어떤 방식으로 사업을 진행했는가?
일본에 자회사 제일기획을 통해 도에이의 작품의 프로덕션 부문을 수주하는 방식으로 사업을 진행하였다.

한국애니메이션의 역사에서 하청의 시작인 동양방송은 일본에 자회사 제일기획을 통해 도에이의 작품의 프로덕션 부문을 수주하는 방식으로 사업을 진행하였다. 동양방송은 프로덕션 부분을 한국이 담당한 ‘합작’이라고 표현하고 있으나, 동화·칼라·배경 등 프로덕션의 일부를 맡아서 진행한 기술집약적인 작업으로 일본 하청이 시작되는 계기가 되었고, 동양방송의 ‘합작’이라는 명분이 이 시기 창작된 <황금박쥐>, <요괴인간> 등의 작품이 한국TV에서 방영될 수 있는 근거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부정적 출발의 계기가 되었다.

미국의 만화영화 방영구조
1970-80년대 미국의 만화영화 방영구조는 어떠하였는가?
NBC, CBS 등 대형방송사 네트워크는 주로 가을에 프로그램을 편성하였고, 제작사들은 방송편성에 맞추어 제작스케쥴을 진행하였다.

다만, 미국물량의 경우 미국방영구조 때문에 성수기와 비수기가 존재하는 하청생산구조가 문제였다. 미국의 만화영화 방영구조를 보면, NBC, CBS 등 대형방송사 네트워크는 주로 가을에 프로그램을 편성하였고, 제작사들은 방송편성에 맞추어 제작스케쥴을 진행하였다. 주로 미국에서 12월부터 4월경까지 기획단계를 진행하고, 그 이후 한국의 제작사에서 프로덕션 부분을 진행하였다.

한국애니메이션회사
1970-80년대 한국애니메이션회사의 제작 성수기와 비수기는 어떠하였는가?
제작 성수기인 5월부터 12월까지는 메이저 회사를 중심으로 대량의 물량을 수주하여 자체 제작 및 군소 프로덕션에 재하청 등이 이루어지지만, 12월 제작필름을 보낸 이후부터 이듬해 4월까지는 비수기로 거의 대부분의 애니메이션제작사가 작업물이 없었다.

즉 5월~12월까지만 한국애니메이션회사에 일이 있는 것이다. 따라서 제작 성수기인 5월부터 12월까지는 메이저 회사를 중심으로 대량의 물량을 수주하여 자체 제작 및 군소 프로덕션에 재하청 등이 이루어지지만, 12월 제작필름을 보낸 이후부터 이듬해 4월까지는 비수기로 거의 대부분의 애니메이션제작사가 작업물이 없었다. 이러한 악순환은 메이저 일부 회사를 제외하고 소규모 하청회사들이 성수기에 생겼다가 비수기에 사라지는 불완전한 산업구조를 만들었고, 애니메이터의 경우도 안정적인 수입을 갖지 못하는 불안정한 생활로 인력의 부침도 심할 수밖에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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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의 다른 논문

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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