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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화시대 한국 하청애니메이션에 대한 연구 - 1970-80년대 애니메이션을 중심으로 -
A Study on Subcontract Animation in Korea during the Industrialization Era - Centered around Animations in 1970-80s -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43, 2016년, pp.47 - 75  

김종옥 (중앙대학교 첨담영상대학원 애니메이션이론)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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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1966년 TBC 동화부의 황금박쥐로 시작된 한국 하청애니메이션의 역사를 1980년대 시기까지 분석하여, 한국애니메이션에서 30년 넘게 진행되어 온 하청애니메이션의 역사를 재조명하였다. 이를 위해 하청애니메이션 제작사 제작현황 산업의 규모 등 하청애니메이션 개괄적인 상황을 통해 당시 OEM산업의 실태를 점검하였고, 애니메이션이 하청제작산업으로 고착화된 배경을 시대상황과 연계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이를 기반으로 하청애니메이션산업이 발생시킨 문제점과 한계 그리고 이를 극복하고 창작애니메이션을 활성화하기 위한 새로운 모색에 대한 분석을 통해 애니메이션 역사 연구의 지평을 넓혀보고자 하였다. 1970년대는 중화학공업 육성과 수출주도형 경제성장이 국가적 목표였던 시기였다. 70년대 후반부터 애니메이션도 해외애니메이션 하청 수주를 통해 수출 주력산업으로 주목받았다. 하청 해니메이션 제작의 확대는 당시 대중문화에 대한 국가의 정책과 칼라TV보급, 비디오 제작 시장 활성화 등의 매체 변화로 극장용 애니메이션 관객이 축소된 점에도 영향을 받았으며 경제적 논리로 자체 애니메이션 제작을 기피했던 방송사 등 플랫폼 부재도 그 원인이었다. 하청애니메이션산업은 애니메이션 인프라의 구축과 신진 인력 양성 등 애니메이션 환경을 확장시켰다는 측면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할 수 있다. 그러나 기술집약적인 '프로덕션' 단계 중심의 발전은 기획력 등 '프리 프로덕션'의 부재와 '포스트 프로덕션(후반작업)'에 대한 인식 부족으로 전문인력 양성에 왜곡된 구조를 만들었고, OEM산업으로 축적된 자본을 창작애니메이션 제작에 재투자하여 내수시장을 형성하지 못한 점은 부정적 측면으로 평가된다. 애니메이션은 한 나라의 문화적, 정신적 산물이다. 따라서 전문인력의 양성과 우수한 작품의 창작, 선순환 구조를 만들 수 있는 시장의 형성 등 창작애니메이션 활성화를 위한 체계적인 지원 정책이 모색되어야 한다. 그러나 애니메이션은 산업이지만 하드웨어 중심의 제조업이 아닌 창의력에 기반한 문화산업이라는 인식은 없었다. 이러한 인식의 부재로 이 시기 한국 애니메이션은 독자적인 작품 제작을 위한 장기적인 계획과 투자를 통해 시장을 만들고, 창작애니메이션을 활성화하는 어떠한 정책 방안도 마련하지 못했다. 이러한 시도는 1990년대 이후 한국도 창작 애니메이션 보호 육성을 위한 다각적인 모색을 통해 새롭게 시작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has analyzed the history of the subcontract animation in Korea that began with Golden Bat of TBC Animation Division in 1966 to 1980s and shed the light on the history of subcontract animation that has been processed over 30 years in Korean animation. For this purpose, through the outline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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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논문은 하청애니메이션 제작사·제작현황·산업의 규모 등의 개괄적인 상황을 정리하는 것으로 출발하여, 하청산업이 한국애니메이션 역사에서 고착화된 배경과 한계 그리고 새로운 모색이라는 측면을 점검하여 애니메이션 역사 연구의 지평을 넓히고자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OEM산업구조의 형성배경과 문제점 그리고 이를 기반으로 새롭게 모색된 한국 창작애니메이션의 활로를 분석하여 이시기가 갖는 의미를 재조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자료조사와 평가를 기반으로 당시 하청애니메이션의 제작현황 및 산업규모 등을 정리하여 하청애니메이션산업의 역사적 흐름을 개괄적으로 평가하고, 둘째 당시의 시대상황과 연계하여 하청애니메이션으로 산업구조가 편중된 원인에 대해 분석해보고, 마지막으로 하청애니메이션 산업의 한계와 문제점 및 대안을 점검하였다.
  • 본 연구는 1966년 TBC 동화부의 황금박쥐로 시작된 한국 하청 애니메이션의 역사를 1980년대까지 정리하여, 한국애니메이션에서 30년 넘게 진행되어 온 하청애니메이션의 역사를 재조명한 것이다. 애니메이션역사에 대한 연구는 지난 애니메이션산업의 발자취를 점검하고 그 당시의 기록을 발굴하여 시대를 분석하는 것이다.
  • 이 글은 한국 근대화의 과정에서 정부의 경제·문화관련 정책이 한국애니메이션 산업 왜곡의 중요한 한 원인이었다는 측면도 하청애니메이션의 역사를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 특히 후발주자인 중국은 한국과 마찬가지로 하청애니메이션 산업에서 창작 애니메이션 활성화를 위해 전방위적인 정책을 수립하고 있다. 이러한 해외사례를 간략히 정리하며 한국애니메이션의 새로운 모색에 대해 살펴보는 것으로 이 논문을 마무리하고자 한다. 캐나다나 프랑스는 방송쿼터제 등의 정책입안이나 재원조달 등을 통해 창작애니메이션 제작 확대를 지원하고 있으며, 체계적인 인력양성을 위한 전문기관의 설립과 확장을 통해 창작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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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동양방송은 어떤 방식으로 사업을 진행했는가? 한국애니메이션의 역사에서 하청의 시작인 동양방송은 일본에 자회사 제일기획을 통해 도에이의 작품의 프로덕션 부문을 수주하는 방식으로 사업을 진행하였다. 동양방송은 프로덕션 부분을 한국이 담당한 ‘합작’이라고 표현하고 있으나, 동화·칼라·배경 등 프로덕션의 일부를 맡아서 진행한 기술집약적인 작업으로 일본 하청이 시작되는 계기가 되었고, 동양방송의 ‘합작’이라는 명분이 이 시기 창작된 <황금박쥐>, <요괴인간> 등의 작품이 한국TV에서 방영될 수 있는 근거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부정적 출발의 계기가 되었다.
1970-80년대 미국의 만화영화 방영구조는 어떠하였는가? 다만, 미국물량의 경우 미국방영구조 때문에 성수기와 비수기가 존재하는 하청생산구조가 문제였다. 미국의 만화영화 방영구조를 보면, NBC, CBS 등 대형방송사 네트워크는 주로 가을에 프로그램을 편성하였고, 제작사들은 방송편성에 맞추어 제작스케쥴을 진행하였다. 주로 미국에서 12월부터 4월경까지 기획단계를 진행하고, 그 이후 한국의 제작사에서 프로덕션 부분을 진행하였다.
1970-80년대 한국애니메이션회사의 제작 성수기와 비수기는 어떠하였는가? 즉 5월~12월까지만 한국애니메이션회사에 일이 있는 것이다. 따라서 제작 성수기인 5월부터 12월까지는 메이저 회사를 중심으로 대량의 물량을 수주하여 자체 제작 및 군소 프로덕션에 재하청 등이 이루어지지만, 12월 제작필름을 보낸 이후부터 이듬해 4월까지는 비수기로 거의 대부분의 애니메이션제작사가 작업물이 없었다. 이러한 악순환은 메이저 일부 회사를 제외하고 소규모 하청회사들이 성수기에 생겼다가 비수기에 사라지는 불완전한 산업구조를 만들었고, 애니메이터의 경우도 안정적인 수입을 갖지 못하는 불안정한 생활로 인력의 부침도 심할 수밖에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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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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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김창남, 대중문화의 이해, 한울아카데미, 2007 

  4. 넬슨신, 넬슨 신의 영상백과사전, 도서출판 한울,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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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이남국, 애니클로피디아, 형설출판사, 2006 

  7. 이원복 외, 대한민국 콘텐츠 플랫폼-정욱과 대원, 2015, 브레인스토어 

  8. 조항리, 별로 하고 싶지 않은 이야기, 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12 

  9. 허인욱, 한국애니메이션 영화사, 신한미디어, 2002 

  10. 황선길, 애니메이션 영화사, 범우사,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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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애니메이툰 편집자, 한국애니메이션이 풀어야할 과제, 애니메이툰 No.15, 1998년9월 

  20. 경향신문, 메이드 인 코리어 100억불_만화영화, 1977년 12월 7일 

  21. 동아일보, 동심에 일본색 오염, 1970년 4월 22일 

  22. 중앙일보, 일본 하청 그만 두고 ${\cdots}$ '망해도 좋다' 시작한게 태권V, 2015년2월25일 

  23. 조선일보, 만화영화 용역수출 확대-상공부 연간 백만달라 이상으로, 1972년11월28일 

  24. 조선일보, TV만화영화 외제일색 탈피 못해, 1986년 2월 26일 

  25. 조선일보, 저질 만화영화 방영 금지, 1980년 8월 20일 

  26. 한국일보, 미국의 인기프로 TV만화영화, 한국에 개작주문, 1968년 6월 2일 

  27. 한국일보, TV만화영화 선별 아쉬워, 1981년 10월 1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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