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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4 no.2, 2016년, pp.59 - 67
최동욱 (항공안전기술원 항공인증2실) , 최순지 (항공안전기술원 항공인증2실) , 최영재 (항공안전기술원 항공인증2실)
The checklist currently used for Aviation safety inspection performed by ASIs consists of inspection groups and multiple items, it does not have structured hierarchy system which required to efficiently process aviation safety analysis. On this study, through mapping taxonomy of HFACS onto current c...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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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SO를 통해 무엇을 통합할 수 있는가? | 미국은 과거 시스템안전이론에 바탕을 둔 ATOS(Air Transportation Oversight System)를 도입하여 항공사의 승인/인허가와 안전감독 체계를 통합하는 방식으로 `07년까지 과거 10년의 항공기 사망사고율을 80% 이상 감축하는 성과를 달성하였다.[2] 최근에는 SASO(System Approach Safety Oversight)를 통해 기존의 ATOS를 국가항공 안전프로그램(SSP)의 안전보증시스템(Safety Assurance System)으로 통합하기 위한 개발을 완료하고, 현재 시험운영을 진행하고 있다.[3] | |
ATOS를 도입한 미국의 성과는 무엇인가? | 미국은 과거 시스템안전이론에 바탕을 둔 ATOS(Air Transportation Oversight System)를 도입하여 항공사의 승인/인허가와 안전감독 체계를 통합하는 방식으로 `07년까지 과거 10년의 항공기 사망사고율을 80% 이상 감축하는 성과를 달성하였다.[2] 최근에는 SASO(System Approach Safety Oversight)를 통해 기존의 ATOS를 국가항공 안전프로그램(SSP)의 안전보증시스템(Safety Assurance System)으로 통합하기 위한 개발을 완료하고, 현재 시험운영을 진행하고 있다. | |
항공기 보유규모에 비례하여 감독관을 늘릴 수 없기에 도입한 방법은 무엇인가? | 그러나 항공기 보유규모에 비례하여 감독관을 계속 늘리기란 현실적으로 가능하지 않다. 이것은 비단 우리만의 문제는 아니며, 전 세계의 공통적 현상으로써, ICAO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Fig 3의 강화된 안전정보 및 위험기반의 안전감독 개념을 소개하였다. 새로운 항공안전감독의 핵심은 점검 주기(frequency)와 점검항목(checklist)를 유연화하는 것으로 전자의 경우 위험이 높은 조직이나 영역에 점검을 집중 하고, 후자의 경우 점검 대상의 위험에 따라 점검목록 및 점검항목을 조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ICAO에서는 점검 대상의 위험에 따라 점검목록 및 점검항목이 조정되는 점검표를 dynamic checklist라는 명칭으로 사용하였다. |
ICAO Doc 9859 3rd ed. Figure 4-1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FAA needs to improve risk assessment process for its Air Transportation Oversight System," FAA Report Number AV-2011-026, 16 Dec.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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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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