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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운항학회 2016년도 춘계학술대회, 2016 May 13, 2016년, pp.108 - 116
최순지 (항공안전기술원 항공인증2실) , 최동욱 (항공안전기술원 항공인증2실) , 최영재 (항공안전기술원 항공인증2실)
Structured Checklist of System Aviation Safety Oversight had been categorized by HFACS. In this Study, Findings of Aviation Safety oversight, have been categorized by HFACS. Thus, those two categorized results have difference in incongruity clause that can be concluded that Structured Checklist ha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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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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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보유규모에 비례하여 정부의 안전감독관을 지속적으로 확충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가능한 해법인지에 대해서는 전 세계적으로 공통의 문제의식을 갖고 있는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시한 개념은? | 우리나라는 현재 운항감독관 20명, 감항감독관 29명 등으로 운송용 항공사를 포함하여 총 84개의 항공안전감독 대상을 관리하고 있으나, 항공기 보유규모에 비례하여 정부의 안전감독관을 지속적으로 확충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가능한 해법인지에 대해서는 전 세계적으로 공통의 문제의식을 갖고 있다.[2]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ICAO 등에서는 감독대상의 위험도 수준에 따라 점검주기와 점검항목을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는 동적점검표(dynamic checklist) 개념을 제시하였다.[3] 우리나라에서도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목적으로 국토교통연구개발(항공안전기술개발사업)을 통해 시스템 기반의 항공안전감독 기술을 개발하고 있으며[5], 위험도에 따라 항공안전감독관 점검표를 가변적으로 조정하기 위한 방안으로 체계화된 인적요인 분석/분류기법을 활용하여 구조화된 점검표를 개발하였다. | |
심각도란? | 발생가능성은 사고가 얼마나 자주 발생할 것인가에 대한 것이고, 심각도는 사고발생에 따른 영향이 어느 정도 심각할 것인가를 예상하여 이를 종합적으로 반영하여 위험을 산출한다. 우리나라의 항공안전감독 역시 이러한 기준을 준수하고 있으며, 미국의 ATOS의 경우에도 원칙적으로 이러한 기준을 벗어나지는 않는다. | |
발생가능성이란? | 발생가능성은 사고가 얼마나 자주 발생할 것인가에 대한 것이고, 심각도는 사고발생에 따른 영향이 어느 정도 심각할 것인가를 예상하여 이를 종합적으로 반영하여 위험을 산출한다. 우리나라의 항공안전감독 역시 이러한 기준을 준수하고 있으며, 미국의 ATOS의 경우에도 원칙적으로 이러한 기준을 벗어나지는 않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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