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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인증제도 개선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항공안전기술원
연구책임자 최병철
참여연구자 최경일 , 이두진 , 이은석 , 김선주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10
주관부처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등록번호 TRKO201700005317
DB 구축일자 2017-10-12

초록

제1장.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가. 연구의 배경

1) 소형항공기 KC-100의 형식증명 및 제작증명 인증 완료에 따라 우리나라는 항공기 설계국가(SOD, State of Design) 및 제작국가(SOM, State of Manufacture)가 되었으며,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에서 요구하는 항공기 등록국가, 설계국가 및 제작국가의 의무 이행이 필요함.
2) 우리나라의 「항공법」에서는 민간 형식증명을 받지 않고 군용으로 개발된 회전익항공기를 민간 또는 공공기관에서 사용하는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3
  • 목차 ... 5
  • 표목차 ... 11
  • 그림목차 ... 13
  • 제1장. 서론 ... 15
  •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5
  • 가. 연구의 배경 ... 15
  • 나. 연구의 목적 ... 16
  • 2. 연구의 범위 및 수행체계 ... 17
  • 가. 연구의 범위 ... 17
  • 나. 본 연구의 용어 정의 ... 18
  • 다. 연구의 수행체계 ... 20
  • 3. 연구의 세부 내용 및 성과물 ... 21
  • 가. 연구의 세부 내용 ... 21
  • 나. 연구의 성과물 ... 23
  • 4. 기존연구 검토 및 연구의 기대 효과 ... 24
  • 가. 기존연구 검토 및 본 연구의 주안점 ... 24
  • 나. 연구의 기대 효과 ... 26
  • 제2장. 국가기관등항공기의 인증제도 개선 연구 ... 27
  • 1. 항공기 인증제도 개요 ... 27
  • 가. 항공기의 정의 ... 27
  • 나. 항공기의 분류 ... 29
  • 다. 항공기 인증 개요 ... 30
  • 라. 우리나라 「항공법」에 따른 인증제도의 구성 요소 ... 31
  • 2. 우리나라의 국가기관등항공기에 대한 현황 분석 ... 31
  • 가. 관련 규정 검토 ... 31
  • 나. 적용실태 및 유효성 검토 ... 38
  • 3. 국제민간항공기구의 관련 규정 검토 ... 46
  • 가. 주요 규정 ... 46
  • 나. 시사점 도출 ... 48
  • 4. 항공선진국의 관련 규정 검토 ... 49
  • 가. 미국 ... 49
  • 나. 중국 ... 62
  • 다. 일본 ... 63
  • 라. 싱가포르 ... 64
  • 마. 영국 ... 66
  • 바. 호주 ... 73
  • 사. 캐나다 ... 80
  • 아. 시사점 ... 86
  • 5. 비교분석 및 문제점 파악 ... 87
  • 가. 비교 분석 ... 87
  • 나. 문제점 파악 ... 90
  • 6. 개선 방향 ... 91
  • 가. 국가기관등항공기에 대한 용어 개정 ... 92
  • 나. 국가기관등항공기에 대한 정의 개정 ... 93
  • 제3장. 특벌감항증명 제도 개선 연구 ... 95
  • 1. 우리나라의 특별감항증명 제도 및 운영 실태 분석 ... 95
  • 가. 관련규정 검토 ... 95
  • 나. 운영 실태 분석 ... 107
  • 2. 국제민간항공기구의 감항증명 관련 규정 검토 ... 111
  • 가. 주요 규정 ... 111
  • 나. 시사점 도출 ... 116
  • 3. 항공선진국의 관련 제도 검토 ... 116
  • 가. 미국 ... 116
  • 나. 유럽항공안전청 (EASA) ... 119
  • 다. 중국 ... 125
  • 라. 호주 ... 128
  • 마. 캐나다 ... 135
  • 바. 영국 ... 140
  • 사. 시사점 도출 ... 147
  • 4. 비교분석 및 문제점 파악 ... 148
  • 5. 개선방향 ... 149
  • 제4장. 제한형식증명 제도 도입 방안 연구 ... 151
  • 1. 우리나라의 관련 규정 현황 및 문제점 분석 ... 151
  • 가. 제한형식증명 제도의 정의 ... 151
  • 나. 우리나라 현황 ... 151
  • 다. 제한형식증명 제도화의 필요성 ... 151
  • 2. 국제민간항공기구의 관련 규정 검토 ... 152
  • 가. 주요규정 ... 152
  • 나. 시사점 도출 ... 152
  • 3. 항공선진국의 관련 규정 및 운영 현황 검토 ... 152
  • 가. 미국 ... 152
  • 나. 유럽항공안전청 (EASA) ... 155
  • 나. 중국 ... 156
  • 나. 캐나다 ... 158
  • 다. 호주 ... 159
  • 라. 영국 ... 161
  • 마. 시사점 도출 ... 161
  • 4. 해외 제한형식증명 발급 사례 ... 165
  • 가. 미국 FAA ... 165
  • 나. EASA ... 170
  • 5. 제도 도입방안 ... 173
  • 제5장. 일부 항공기 기술기준 제·개정 연구 ... 175
  • 1. 수송류 비행기의 연료탱크 폭발 방지 기준 ... 175
  • 가. 미국의 연방항공규칙 Part 26 분석 ... 175
  • 나. 유럽의 수송류 비행기의 연료탱크 폭발 방지 기준 추진 현황 ... 176
  • 다. 우리나라의 항공기 기술기준 제정의 필요성 ... 177
  • 라. 항공기 기술기준(KAS) Part 26 제정안 ... 177
  • 2. 소형비행기에 대한 항공기 기술기준(KAS Part 23) ... 177
  • 가. 우리나라의 관련 기술기준 현황 ... 177
  • 나. 미국의 연방항공규칙 Part 23 분석 ... 178
  • 다. 항공기 기술기준(KAS) Part 23 개정안 ... 179
  • 제6장 결론 ... 181
  • 1. 국가기관등항공기 인증제도 개선 연구 ... 181
  • 2. 특별감항증명 제도 개선 연구 ... 186
  • 3. 제한형식증명 제도의 도입 필요성 연구 ... 187
  • 4. 항공기 기술기준 제·개정 ... 190
  • 참고문헌 ... 193
  • 부록A. 국가기관등 항공기와 민간항공기에 적용되는 항공법 비교 분석 ... 195
  • 부록B. 항공법 개정(안) ... 207
  • 부록C. 항공법 시행규칙 개정(안) ... 216
  • 부록D.항공기 제한형식증명 및 승인 지침(안) ... 218
  • 부록E. 제한형식증명 관련 항공기술기준 PART21 개정(안) ... 233
  • 부록H. 소형비행기 기술기준 재편성 동향 (Part 23 Reorganization) ... 236
  • 끝페이지 ... 250

표/그림 (34)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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