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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정보분석 및 안전위험평가를 위한 항공안전감독 점검표 구조 설계
A Structural Design of Aviation Safety Inspection Checklist for Safety Information Analysis and Safety Risk Assessment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4 no.2, 2016년, pp.59 - 67  

최동욱 (항공안전기술원 항공인증2실) ,  최순지 (항공안전기술원 항공인증2실) ,  최영재 (항공안전기술원 항공인증2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hecklist currently used for Aviation safety inspection performed by ASIs consists of inspection groups and multiple items, it does not have structured hierarchy system which required to efficiently process aviation safety analysis. On this study, through mapping taxonomy of HFACS onto current 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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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음의 2.3.1에서 항공사의 CAT II&III 운항에 대한 실제 인허가 및 안전감독 점검표에 HFACS를 매핑하여 활용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2.4.2에서 언급한 심각도의 주관성을 최소화하고, 보다 객관화된 계량적 안전위험평가를 확립하기 위하여 새로운 시스템 기반 항공안전감독체계를 설계하였다. FAA의 ATOS부터 적용된 시스템적 접근법은 최근의 SASO를 통해 보다 구체화되었으며, 설계부터 운영단계에 이르는 수명주기 全단계에서 SMS-SSP 안전관리체계와 통합, 체계적으로 연동된다.
  • [6] HFACS는 인적요인에 의한 문제의 원인을 불안전 행위, 불안전 행위의 사전조건, 불안전한 감독, 조직의 영향의 4개 수준으로 구분하여 계층적으로 분석하고 있는데, 사고와 가장 밀접한 1단계인 불안전한 행위에서부터 조직의 심층적 원인까지 연결된 위계적 분석틀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HFACS의 구조화된 분석분류체계를 항공안전감독관 점검표를 구조화하는 목적으로 활용을 검토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항공안전감독관의 점검활동에 안전정보분석 및 안전위험평가가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점검항목 구성에 HFACS의 구조화된 계층구조를 도입하였다. 항공안전감독 점검표를 구성하는 점검항목을 HFACS로 사전분류 할 경우 점검에서 발견된 위규사항이나 부적합항목을 자동 집계하여 발생빈도를 계량화할 수 있다.
  • 우리나라도 이러한 항공안전감독의 새로운 변화를 수용할 필요가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구조화된 항공안전감독 점검표를 통해 발견된 위해요 인의 발생빈도와 심각도를 산정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론과 이를 구현하기 위한 점검표 구조 설계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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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ASO를 통해 무엇을 통합할 수 있는가? 미국은 과거 시스템안전이론에 바탕을 둔 ATOS(Air Transportation Oversight System)를 도입하여 항공사의 승인/인허가와 안전감독 체계를 통합하는 방식으로 `07년까지 과거 10년의 항공기 사망사고율을 80% 이상 감축하는 성과를 달성하였다.[2] 최근에는 SASO(System Approach Safety Oversight)를 통해 기존의 ATOS를 국가항공 안전프로그램(SSP)의 안전보증시스템(Safety Assurance System)으로 통합하기 위한 개발을 완료하고, 현재 시험운영을 진행하고 있다.[3]
ATOS를 도입한 미국의 성과는 무엇인가? 미국은 과거 시스템안전이론에 바탕을 둔 ATOS(Air Transportation Oversight System)를 도입하여 항공사의 승인/인허가와 안전감독 체계를 통합하는 방식으로 `07년까지 과거 10년의 항공기 사망사고율을 80% 이상 감축하는 성과를 달성하였다.[2] 최근에는 SASO(System Approach Safety Oversight)를 통해 기존의 ATOS를 국가항공 안전프로그램(SSP)의 안전보증시스템(Safety Assurance System)으로 통합하기 위한 개발을 완료하고, 현재 시험운영을 진행하고 있다.
항공기 보유규모에 비례하여 감독관을 늘릴 수 없기에 도입한 방법은 무엇인가? 그러나 항공기 보유규모에 비례하여 감독관을 계속 늘리기란 현실적으로 가능하지 않다. 이것은 비단 우리만의 문제는 아니며, 전 세계의 공통적 현상으로써, ICAO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Fig 3의 강화된 안전정보 및 위험기반의 안전감독 개념을 소개하였다. 새로운 항공안전감독의 핵심은 점검 주기(frequency)와 점검항목(checklist)를 유연화하는 것으로 전자의 경우 위험이 높은 조직이나 영역에 점검을 집중 하고, 후자의 경우 점검 대상의 위험에 따라 점검목록 및 점검항목을 조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ICAO에서는 점검 대상의 위험에 따라 점검목록 및 점검항목이 조정되는 점검표를 dynamic checklist라는 명칭으로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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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ICAO Doc 9859 3rd ed. Figure 4-1 

  2.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FAA needs to improve risk assessment process for its Air Transportation Oversight System," FAA Report Number AV-2011-026, 16 Dec. 2010. 

  3. FAA, "Acquisition Strategy Paper - System Approach for Safety Oversight (SASO)", 2004. 

  4. KAIA, "System based aviation safety inspection support technology development, Performance reports," 2015. 

  5. FAA, "System Safety Handbook," 30 Dec. 2000. 

  6. Shappell, S. A. and Wiegmann D. A. "The Human Factors Analysis and Classification System-HFACS," FAA, 2000. 

  7. Youn-Chul Choi, Yang gue Kim, Chil young Kim, "Study on detailed categorization and positive analysis of Human Error," Aviation Operator academic journal The 10th Volume, Number 1, 2002. 12, pp. 9--20. 

  8. KAIA, "Development of Aviation accident/incident risk prediction analysis and maintenance reliability program" 2013. 

  9. James T. Luxhoj "Probabilistic Causal Analysis for System Safety Risk Assessments in Commercial Air Transport," Department of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Rutgers University, 2005. 

  10. ECAST, "The ARMS Methodology for Operational Risk Assessment in Aviation Organizations," ARMS Working Group, 2007-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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