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안전 및 공역활용도를 높임과 동시에 항공기 소음, 조종사 관제사간의 교신, 연료소모 및 배기가스 등을 효과적으로 줄일수 있는 연속강하접근절차는 세계적으로 큰 기대를 모으며 확대 적용되고 있으며 한국에서도 많이 적용되어 환경적, 경제적 차원에서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인천국제공항의 표준접근절차들을 면밀히 살펴본 결과 접근절차 중 일부절차의 최초접근지점에서의 고도제한이 다른 절차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아 조종사들이 연속강하접근절차의 목적에 역행하여 불필요한 항력장치를 사용하여야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따라서 일부절차상의 문제점을 검토하여 연속강하접근절차의 취지에 맞도록 절차변경을 함으로써 안전하고 효율적이며 친환경적인 항공운항에 이바지하려한다.
항공안전 및 공역활용도를 높임과 동시에 항공기 소음, 조종사 관제사간의 교신, 연료소모 및 배기가스 등을 효과적으로 줄일수 있는 연속강하접근절차는 세계적으로 큰 기대를 모으며 확대 적용되고 있으며 한국에서도 많이 적용되어 환경적, 경제적 차원에서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인천국제공항의 표준접근절차들을 면밀히 살펴본 결과 접근절차 중 일부절차의 최초접근지점에서의 고도제한이 다른 절차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아 조종사들이 연속강하접근절차의 목적에 역행하여 불필요한 항력장치를 사용하여야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따라서 일부절차상의 문제점을 검토하여 연속강하접근절차의 취지에 맞도록 절차변경을 함으로써 안전하고 효율적이며 친환경적인 항공운항에 이바지하려한다.
Since continuous descent operations (CDO) is one of several tools available to aircraft operators and air navigation service providers (ANSPs) to increase safety, flight predictability, and airspace capacity while reducing noise, controller-pilot communications, fuel burn and emissions, widespread i...
Since continuous descent operations (CDO) is one of several tools available to aircraft operators and air navigation service providers (ANSPs) to increase safety, flight predictability, and airspace capacity while reducing noise, controller-pilot communications, fuel burn and emissions, widespread implementation of CDO would result in significant reductions in the environmental impact and aircraft operation costs in south korea as well. After analyzing each procedure from standard terminal arrival routes used for the Incheon international airport, it can be noticed that one of the procedures has a relatively high altitude constraint at initial approach fix than others, which lead the pilots to use unnecessary drag device in certain situations. Therefore we came to a conclusion that some arrival procedures need to be revised, so unnecessary procedure required during approach can be minimized, thereby reducing fuel consumption, noise and emissions compared to current approach procedures. And it is going to increase the safety margin significantly during approach phase due to reduced workload.
Since continuous descent operations (CDO) is one of several tools available to aircraft operators and air navigation service providers (ANSPs) to increase safety, flight predictability, and airspace capacity while reducing noise, controller-pilot communications, fuel burn and emissions, widespread implementation of CDO would result in significant reductions in the environmental impact and aircraft operation costs in south korea as well. After analyzing each procedure from standard terminal arrival routes used for the Incheon international airport, it can be noticed that one of the procedures has a relatively high altitude constraint at initial approach fix than others, which lead the pilots to use unnecessary drag device in certain situations. Therefore we came to a conclusion that some arrival procedures need to be revised, so unnecessary procedure required during approach can be minimized, thereby reducing fuel consumption, noise and emissions compared to current approach procedures. And it is going to increase the safety margin significantly during approach phase due to reduced workload.
뿐만 아니라 기존의 경험으로 이미 높아질 것을 알고 있는 대부분의 숙련된 조종사들은 많은 에너지를 처리 하려고 미리 속도를 줄이는 등 불필요한 절차를 수행하게 되고 그로 인하여 후속 항적과의 거리 분리가 줄어들거나 가장 바쁜 시기에 불필요한 업무 발생으로 인하여 업무 부담이 증가하여 안전운항에 저해가 된다. 이에 표준 접근절차의 고도제한사항을 개선함으로써 불필요한 경제적 손실을 막고 비행안전을 향상시키는 방안을 제시하려한다.
제안 방법
인천국제공항의 정밀계기접근에 사용되는 최초접근지점에 따라 다음과 같이 접근단계에서의 거리에 따른 고도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속도 및 고도를 안정적으로 처리하면서 착륙외 장 및 착륙 접근속도로의 감속에 적절한지를 살펴보려한다.
성능/효과
PULUN 주변의 장애물을 조사한 결과 2000‘를 넘는 장애물은 없으며 그림 9를 통해 최저 안전고도가 3300’인 것으로 확인 되었다. 또한 항공 교통관제 기관에 문의한 결과 특별한 공역제 한사항이 확인되지 않았다.
최초 접근지점 중에서도 가장 많이 사용되는 지점중의 하나인 PULUN 주변의 장애물제한고도나 공역제한을 살펴본 결과 제한고도 조정에 특별한 문제점은 없는 것으로 보이며 항공교 통관제기관과의 협의 및 이해가 이루어진다면 PULUN상공의 제한고도를 다소 하향조정함으로써 항공안전 및 항공기간의 적절한 분리유지에 도움이 되고 불필요한 항력장치 및 기동을 최소화하여 연료소모 및 배기가스 배출을 줄여 항공사의경제성을 제고하고 효율적이고 친환경적인 항공운항을 도모할 수 있다.
후속연구
이렇게 많은 양의 항적이 이착륙 하는 과정에서 항공안전을 위한 항적간의 효율적인 거리분리, 인구 밀집지역 상공의 소음문제고려, CO2배출에 관한 환경문 제 등 여러 가지 요소를 고려하여 안전하고 효율적인 접근절차를 마련하기 위해 이해당사자간의 다각적인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런 환경에서 쉽게 간과할 수 있는 절차를 하나씩 합리적으로 개선해 나감으로써 항공안전을 유지, 향상시키며 친환경 및 항공사의 경제성까지 향상시킬 수 있는 인천국제공항 표준접근절차 수정방안을 제안하는 바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포인트 머지 절차 (point merge procedure)나 연 속강하접근절차를 적용했을 때 생기는 이점은 무엇인가?
1 % 증가하였으며이에 따라 인천공항을 이 용하는 항공기도 일평균 2014년 810대에서 2015년 851대로 증 가하였다[1]. 많은 양의 항적이 이착륙하는 과정에서 항공안전 을위한항적간의효율적인거리분리, 인구밀집지역상공의소 음문제고려, CO2배출에 관한 환경문제 등 여러 가지 요소를 고 려하여 안전하고 효율적인 접근절차를 마련하기 위해 국제적 으로 범용되는 포인트 머지 절차 (point merge procedure)나 연 속강하접근절차 (continuous descent operation)등이 널리 활용 되고있다.
기존 레이더 유도방식에 비해 포인트 머지기법이 가지는 이점은 무엇인가?
포인트 머지기법은기존의레이더유도방식에비해관제사 와 조종사의 업무량을 줄이고, 교통 흐름의 예측성을 증가시켜 항공기 운항의 안전성을 높이며, 연속강하운항을 가능하게 하 여 연료소비 절감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또한 항 공기 연료 소모와 소음, 환경오염물질의 감축을 위하여 사용되 는 연속강하접근 절차는 항로단계에서부터 착륙을 위해 활주 로에 이르기까지 최적의 하강각도를 유지하여 비행안전 및 효 율성을극대화하는절차로서그중요성이더욱주목받고있다.
인천공항의 표 준접근절차 문제점은 무엇인가?
요즘 대부분의 항공기는 활주로까지 유도되는 과정에서 표 준접근절차 (STAR; standard terminal arrival route)를따라 접근 하는데 유능한 운항승무원은 항로에서부터 고도, 속도 등 항공 기의 운동에너지와 위치에너지에 온도, 기압, 바람 등 항공기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고려하여 지속적으로 적절한 수직상의 경로를 계산하고 현 항공기의 수직경로에 대한 적절 성을 판단하여 가능한 한 중간에 수평비행이나 불필요한 기동 없이원하는활주로로접근하는것을우선시하고있다. 그러나 인천공항의 경우 R/W 33나R/W 34로착륙접근시사용되는최 초접근지점 (initial approach fix)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지점중 의 하나인 PULUN에서의 고도제한사항이 상대적으로 높아 이 로 인한 높은 고도처리를 위하여 조종사는 불필요한 항력발생 장치를사용하여야하고 그로인한연료소모를증가시켜경제적 인 손실과 더불어 필요 이상의 탄소배출로 인하여 환경문제도 증가시키고있다. 뿐만아니라기존의경험으로이미높아질것 을 알고 있는 대부분의 숙련된 조종사들은 많은 에너지를 처리 하려고 미리 속도를 줄이는 등 불필요한 절차를 수행하게 되고 그로 인하여 후속항적과의 거리 분리가 줄어들거나 가장 바쁜 시기에 불필요한 업무 발생으로 인하여 업무 부담이 증가하여 안전운항에 저해가 된다. 이에 표준접근절차의 고도제한사항 을 개선함으로써 불필요한 경제적 손실을 막고 비행안전을 향 상시키는방안을제시하려한다.
참고문헌 (8)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Press Releases, Air traffic by 2015 was all-time high, [Internet]. Available: http://www.molit.go.kr/USR/NEWS/m_71/dtl.jsp?id95076929
B. M. Park, A Simulation Study on Point Merge System in Arrival Phase, M.S. dissertation, Korea Aerospace University, Goyang-city, Feb. 2013.
S. R. Park, W. C. Moon, "A Study on Economic Effects of Airlines caused by introduction of Continuous Descent Approach,"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ol. 19, No. 2, pp. 52-57, Jun. 2011.
Boeing, 737NG Flight Crew Training Manual, ch p. 4, 2014.
Korean Air, Flight Crew Reference Manual, chap. 5, 2014.
The International Federation of Air Line Pilots' Associations, "Cold Temperature Corrections", Air Traffic Services Briefing Leaflet, 2014, [Internet]. Available: http://www.ifalpa.org/downloads/Level1/Briefing%20Leaflets/Air%20Traffic%20Services/15ATSBL02%20-%20Cold%20Temperature%20Corrections.pdf
ICAO, Doc 8168 Aircraft Operations, vol1 part III section 1 chap. 4,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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