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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각과학을 접목한 산업체에서의 제품 개발(다류와 화장품 분야)
Application of Sensory Science to Product Development (Tea & Cosmetic) 원문보기

식품산업과 영양 = Food industry and nutrition, v.21 no.1, 2016년, pp.19 - 21  

김영경 (아모레퍼시픽 기술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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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이를 위해서는 감각과학 분야에서 전통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묘사분석(descriptive analysis)이 대표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는데, 자격을 갖춘 패널들을 선발하여 일정 기간 훈련을 통해 제품의 감성 품질을 정확하고 재현성 있게 평가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묘사분석을 위해서는 환경이 조절되는 표준화된 평가실(Fig. 1)에서 평가를 진행한다. 산업체에서는 제품의 감각 특성 측면에서 시장의 다양한 제품 현황을 파악하고 경쟁 제품과의 비교 분석을 통해 개발하고자 하는 신제품의 감성 품질 방향 전략 수립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나아가 개발 중인 시제품들이 설계품질에 적합하게 진행되고 있는지 검증하는 데도 활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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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산업체의 제품 개발 부서에서는 어떤 과정에서 감각과학을 활용하는가? 산업체의 제품 개발 부서에서는 소비자가 원하는, 또는 원할 것으로 예상하는 제품을 예측하고 개발하는 과정에서 감각과학을 활용하게 된다. 앞서 산업체에서 활용하는 감각과학의 세 가지 접근 방법을 소개했으나 소비자의 사회 문화적 배경이나 개인적인 소비 경험 등에 따라 제품에 대한 반응이 다양하므로 때문에 특정 평가 방법을 획일적으로 사용하여 평가하고 결론은 내리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대상 제품 분야와 시장과 소비자의 상황에 따라 연구 방법을 고민하고 가장 적합한 방법으로 제대로 디자인된 감각 평가를 수행할 때 성공 가능성이 높은 제품을 개발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산업체에서 활용하는 감각과학 연구 중 하나인 기호도 평가는 어떤 방식인가? 산업체에서 활용하는 감각과학 연구의 두 번째는 기호도 평가이다. 소비자를 특정 장소에 모집하여 컨트롤된 상황에서 제품을 제시하거나 집으로 제품을 보내서 평소에 사용하는 방식대로 제품을 사용하면서 얼마나 좋아하는지를 평가하게 하는 방식이다. 앞서 설명한 묘사분석 방법이 주관적인 감각을 객관적으로 정량화하여 표준화 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면 기호도 평가는 소비자가 느끼는 주관적인 만족도를 선입견이나 심리적인 오류 없이 솔직하게 반영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묘사분석은 어떤 방법인가? 산업체에서의 감각과학 연구는 방법에 따라 크게 세 부분으로 나뉠 수 있는데, 그 첫 번째는 개인의 환경과 경험, 기억에 따라 편차가 큰 감각을 객관적으로 측정하고 표준화함으로써 감성 품질에 대한 품질 기준을 마련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감각과학 분야에서 전통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묘사분석(descriptive analysis)이 대표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는데, 자격을 갖춘 패널들을 선발하여 일정 기간 훈련을 통해 제품의 감성 품질을 정확하고 재현성 있게 평가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묘사분석을 위해서는 환경이 조절되는 표준화된 평가실(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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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Kim YK, Jombart L, Valentin D, Kim KO. 2015. Familiarity and liking playing a role on the perception of trained panelists: A cross-cultural study on teas. Food Res Int 71: 155-164. 

  2. 한국보건산업진흥원. 2015년 화장품산업분석 보고서. 

  3. Kim YK, Kim YJ, Kim HC. 2015. A comparison of two facial cosmetic evaluation methods: Laboratory testing (forearm application) vs. HUT (face application). 11th Pangborn Sensory Science Symposium. AMOREPACIFIC Co., Seoul, Korea. 

  4. Varela P, Ares G. 2012. Sensory profiling, the blurred line between sensory and consumer science. A review of novel methods for product characterization. Food Res Int 48: 893-908. 

  5. Kim YK, Jombart L, Valentin D, Kim KO. 2013. A cross-cultural study using $Napping^{(R)}$ : Do Korean and French consumers perceive various green tea products differently?. Food Res Int 53: 534-5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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